중앙도서관에서는 12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안내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자들의 원활한 연구 및 학습 활동 지원을 위하여 도서관 정기교육을 실시하오니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교육내용 : 학위논문 및 보고서 작성자를 위한 학술정보 검색법


  가. 도서관 소장 및 구독자료 안내
  나. 도서관에서 만나는 저작권
  다. 소장 및 구독자료 이용법
  라. 외부기관 이용법(RISS/NDSL 등)
  마. Google 및 Naver를 활용한 학술정보 이용법
  바. 원문복사신청 서비스 이용법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2. 교육일정 및 장소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지원 → 이용교육 → 정기교육 클릭


4. 기 타 : 자세한 교육 내용은 연구지원 내 정기교육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광휘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이용교육업무 담당), T.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시민인문강좌 안내


1. 과학독서 아카데미

▶ 주제도서 : 종의 기원 (저자 찰스 다윈, 사이언스북, 2019)                                                   
▶ 강사소개 : 장대익 (역자,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 일시/장소 : 2019. 12. 17(화) 오후 7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2.  시민인문강좌

▶ 주제 : We are Here : 다문화공생 사회와 재일코리안의 목소리

[제3강] 일본경제의 혁신을 주도하는 재일코리안

                                                  
▶ 연사소개 : 박성빈 (아주대 행정학과 교수, 일본정책연구센터장)
▶ 일시/장소 : 2019. 12. 18(수) 오후 3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최일우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독서문화담당) T. 02-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The Lounge MASIL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 12월은 전시회와 특강 일정이 있는 관계로 12/2, 12/9, 12/10에만 Media Contents를 상영할 예정입니다.
※ 12/2, 12/9, 12/10에 상영되는 Media Contents는 “한숨 쉬어가는 곳”입니다.
※ 전시회/상영회 등의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학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습니다.


The Lounge MASIL 전시회 일정 안내

 

 2019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입니다. 2학기를 마무리하는 기말고사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일에 전력질주하고 있을 동국인들을 위해 이번 달 MASIL Media Contents는 ‘한숨 쉬어가는 곳’을 테마로 준비했습니다. 중간중간 한숨 돌려가며 후회 없는 마무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달 MASIL에서는 지리교육과의 사진전을 시작으로 미술학부 서양화전공의 캡스톤디자인 수업 결과보고전, 예술대학 캡스톤디자인 작업결과물 전시회, 정치외교학과 주최의 <AI시대의 정치와 사회> 특강이 열릴 예정입니다. 동국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SIL은 사전예약을 통해 각종 전시회/상영회/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MASIL 대관 및 이용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김주연 사서(학술정보서비스팀), T.02-2260-3458

 

 

 

건물

구분

개관시간(,일요일 포함)

중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4층 제1,2열람실

24시간 운영

법학도서관

자료실(3층)

9:00 ~ 22:00

열람실

24시간 운영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세스코 열람실

24시간 운영

남종현 열람실

24시간 운영

 

 

이용기간 : 2019.12.6.(금) ~ 2019.12.13.(금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및 열람실 [연장개방] 이용기간 : 2019. 12.2.(월) ~ 12.13.(금)

 

 중앙도서관 IF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09:00 ~ 21:00, 토요일 - 09:00 ~ 17:00)

   바이오약학도서관 IM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10:00 ~ 19:00, 토요일 - 09:00 ~ 17:00)

 

졸업생(학적이 졸업인 모든 이용자)의 경우① 4층 1,2열람실, ② 3층 IC Zone, ③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의 출입 및 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재학생들의 원활한 시험 준비를 위해 협조 부탁드립니다. (단, 자료실 출입 가능)

  

시험기간 중 열람실 좌석배정시간 조정

  대상 : 41, 2열람실, 3IC Zone,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

 

  조정내역 : 기존 15시간 / 3회 연장에서 13시간, 5회 연장으로 변경 (24시간 열람실의 경우 24시 이후 자율배석)

 

 

 □ 시험기간 중 3IC Zone 컨퍼런스룸 이용 : 시험기간 중 컨퍼런스룸(예약시간 제외)을 열람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바랍니다.

 

 

‘도서관은 책을 읽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정보, 문화, 지혜를 얻어가는 공간이다


 수업시간 동안 강사님께서 강조하시는 말이다. 신공학관을 사용하는 학생으로서 중앙도서관은 하루에도 몇 번씩 지나가고, 또 시험기간에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었다. 그러던 중 이 강좌를 알게 되었고 어떤 강의인지에 대한 호기심 반, 보다 유익한 정보를 얻고 싶다는 마음 반에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명을 보고는 도서관에 대한 지식을 주로 다루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실제 수업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 대한 내용은 가볍게 다루고 주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컴퓨터를 갖춘 강의실에서 진행되는데, 도서관의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부터 이를 활용하여 논문이나 기타 정보를 무료로 찾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볼 수 있다. 정보를 찾았다면 저작권을 보호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도서관 지식 여행으로 도서 검색, 논문 이용, 도서 신청, 각종 프로그램 참여"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제는 중앙도서관의 홈페이지에서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더욱 많아졌다. 도서검색은 물론 해외의 유료 논문도 무료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신청도 하고 도서관의 각종 프로그램도 찾아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해주는 수많은 프로그램은 우리의 등록금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만큼 보람찬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도석완 강의를 들으며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알아가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1학점 P/F 강좌로 학점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 도서관과 정보탐색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글 / 김태욱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동국대학교 학생이라면 중앙도서관을 이용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학생들이 시험 또는 취업 준비, 자기계발, 독서, 휴식 등 다양한 목적으로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이 있다니, ‘도석완씨와 함께 하는 도서관 지식여행’ 강의 이름부터 특별했던 그 수업, 바로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 바로 도서관 지식여행!"


 도석완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선별해 사용하는지 방법 그리고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고 분류해 둔 도서관 자료들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정보의 시대에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데 정보가 너무 많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믿을 수 있는 자료 판별하기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알게 되었던 내용 중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도서관 소장 자료 검색과 학술 자료 검색 방법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동국대학교' 어플이나 인터넷으로 바로 동국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료 검색 및 확인이 가능하고 특히 외부 유료 학술자료 검색도 학교 도서관 안에 있지 않더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학을 하거나, 깊이 있는 학습 또는 연구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료 검색 방법, 도서관 투어 등 알찬 정보를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


 우리학교 도서관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알아보는 도서관 투어 시간이 있습니다. 도서관 투어 시간에는 우리 학교 도서관의 역사와 중앙도서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여러 시설의 이용 방법에 대해 알게 됩니다. 특별했던 점은 도서관을 탐방하면서 평소에는 갈 수 없었던 도서관의 숨겨진 곳까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은 1학점 교양수업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씩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학 생활의 가치를 높여 줄 유익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대학생활에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어 가길 바랍니다.

 

 

글 / 김선일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동국인 모두가 어느 때보다 고군분투 했을, 다사다난 했던 한해가 아쉬움과 함께 저물어가고 겨울방학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누구에게는 보람으로 충만한 시간이었고, 누구에게는 아쉬움으로 가득찬 시간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보람도 아쉬움도 잠시겠지요, 겨울방학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재충전을 해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어떤 학생은 도서관에 출퇴근하며 열공의 의지를 이어나갈 것이고, 어떤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하여 용돈을 벌기 노력할 것이며, 또 어떤 학생은 지친 영혼을 달래기 위해 여행을 떠날 것이고, 어떤 학생은 학기 내내 방전되었던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운동을 하겠지요.

 

 무슨 일을 하던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들입니다. 

 

책은 가장 조용하고 변함없는 벗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시간들을 조용한 벗과 함께 하면 어떨까요? 계절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 몸을 건강하게 해주듯이 좋은 책들은 마음을 건강하게 해줄 수 있는 벗입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겨울방학!! 

 

 열일 열공하면서도 책 좀 읽을 줄 아는 도서관 덕후들이 추천해 준책을 간식 삼아 한주에 한권씩 마음속에 영혼의 발자국을 남겨봅시다.

 

(※도서의 이미지를 누르면 중앙도서관 소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소설이라서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고 그리스 역사나 신화와 관련된 지식이 많이 설명되어 있어서 일부러 관련분야를 찾아서 읽는 것 보다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조영민(전자전기공학 4학년) 

 

# 2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82년생 김지영/조남주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영화가 인기가 있었던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책입니다. 영화를 봤다면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저는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엄마를 생각나게 하여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추천학생

하수빈(법학과 3학년)

 

# 3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떨림과 울림/김상욱

장르 및 주제

물리학

추천사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고 또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학, 특히 물리의 원칙을 우리의 삶과 일상 속에 녹여 인문학적으로 표현하고 소개하는 책입니다. 그래서 과학과 친하지 않은 독자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 현상이나 원칙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추천학생

박윤주(법학과 4학년)

 

# 4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촐라체/박범신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이 책의 작가는 영화 <은교>의 원작자인 박범신 작가의 책으로, 인상 깊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로, 주인공들이 '촐라체'라는 히말라야 산맥 중 하나를 등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들을 '인간' 혹은 '인생'에 집중하여 풀어냈습니다. 작가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등반'하는 것을 삶에 빗대어 표현하였는데, 삶이 조금은 버거워졌을 때 박범신 작가의 '촐라체'를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심아영(국제통상학 3학년)

 

# 5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에로스의 종말/한병철

장르 및 주제

철학

추천사유

우리는 사랑이 사라지고, 그 대신 멜랑콜리아가 전염병처럼 퍼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철학의 방법으로 사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살아가는 의미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책입니다.

 추천학생

최우준(법학과 3학년)

 

# 6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대도시의 사랑법/박상영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현대인의 다양한 사랑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비법을 담은 책입니다. 함께, 자유롭게, 살아가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풀어냈습니다. 이 덕분에 처음 알게 된 세상을 보며 크게 놀라지 않고, 친구가 풀어주는 이야기들 처럼 쉽고, 또 담담하게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또는 다 읽고 나서 스스로 사랑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은 감상법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장미희(중어중문 2학년) 

 

# 7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언어의 온도/이기주

장르 및 주제

문학

추천사유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듣거나 겪을 만한 이야기를 저자의 입장과 생각으로 풀어냅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때론 가슴을 먹먹하게 하거나, 우리를 깊은 고민 속에 빠지게 합니다. 언어가 가지는 온도를 새로운 관점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책입니다.

 추천학생

우윤민(법학과 2학년)

 

# 8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삶의 과학/알프레드 아들러

장르 및 주제

심리학

추천사유

삶의 과학은 심리학 관련 도서로서 개인 심리학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통해 풀어냅니다. 우리가 삶을 사는 동안 한 번 쯤은 겪어볼만한 심리문제에 대해 그 원인을 밝힘과 동시에 어떻게 해결해 나가면 좋을 지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공감할만한 부분이 많으며 심리학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 씩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정예진(법학과 1학년)

 

# 9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아비지트 베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장르 및 주제

경제/경영

추천사유

최근 작가인 에스테르 뒤플로와 아브히지트 바네르지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도서입니다. 빈곤에 대한 혁신적 시선을 제시하고 가난 해결을 위한 실질적 해결책은 빈곤자들을 대상화하는 시혜적 원조가 아니라 영양제, 제도 정비 등 그들의 삶에 가까운 방식이어야 함을 알려줍니다.

 추천학생

장수정(행정학 전공 4학년)

 

# 10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하야마 아마리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제목을 봤을 때 주인공이 생일날 죽기로 결심한 이유가 무엇일지, 결국 극복했을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던 것이 책을 읽게된 동기였습니다. 주인공이 자신의 삶에 대한 무기력함으로 1년 후 죽음을 계획하지만, 그 사이 죽을 힘을 다해 사는 모습에서 오히려 삶의 열정을 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추천학생

정선영(법학과 4학년)

 

# 1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불안/알랭드 보통

장르 및 주제

심리학/철학

추천사유

이 책은 우리가 느끼는 불안의 원인에 대해 사회구조적, 심리적으로 분석하며 내가 불안한 이유에 대해 납득하고 불안을 인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불안의 여러가지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불안한 20대 청춘들에게 추천하고싶습니다.

 추천학생

김지윤(행정학전공 2학년)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공강시간이 지루하거나, 정품 VOD로 영화 보고 싶으신 분들!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IF Zone에 오셔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드라마 / 로맨스/공포

  

기생충

감독 : 봉준호

개봉 : 2019.05.30

트라이앵글

      감독 : 크리스토퍼 스미스

개봉 : 2019.04.03

빅식

감독 : 마이클 쇼월터

개봉 : 2018.07.18

업사이드

 감독 : 닐 버거

개봉 : 2019.06.13

차일드 44

감독 : 다니엘에스피노사

개봉 : 2015.05.28

가버나움

 감독 : 나딘 라바키

개봉 : 2019.01.24

 

 

 

 

◆ 액션 / SF

 

봉오동전투

감독 : 원신연

 개봉 : 2019.08.07

큐브

감독 : 빈센조 나탈리

개봉 : 1999.12.19

콜드 체이싱

감독 : 한스 페터 몰란트

개봉 : 2019.02.20

 

 

 

◆ 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패딩턴2

 감독 : 폴 킹

개봉 : 2018.02.08

파이널리스트

감독 : 브레히트 반후니커

개봉 : 2019.01.24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ugkim@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신착도서 중 매달 인문, 사회, 자연, 예술 4개의 주제 분야별 4권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12월의 신착 추천도서는 ▲ 지금 이대로 좋다(인문) ▲ 일의 기쁨과 슬픔(인문) ▲ (2020)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사회) ▲ (한 권으로 먼저 보는)2020년 경제 전망(사회) ▲ 디지털 트렌드 2020(자연) ▲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자연) ▲ 국립중앙박물관 핸드북(예술) ▲ 미술관에 간 과학자(예술) 등 입니다.



지금 이대로 좋다 실크로드 일의 기쁨과 슬픔

모기

법륜

정토출판

리뷰

수전 휫필드

책과함께

리뷰

장류진

창비

리뷰

티모시 C. 와인가드

커넥팅

리뷰


 


(2020)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한 권으로 먼저 보는)2020년 경제 전망 밀레니얼 이코노미 생각의 차이가 일류를 만든다

KOTRA

알키

리뷰

김광석

이지퍼블리싱

리뷰

홍춘욱; 박종훈

인플루엔셜

리뷰

이동규

21세기북스

리뷰



디지털 트렌드 2020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 마블이 설계한 사소하고 위대한 과학 모든 공간에는 비밀이 있다

연대성

책들의정원

리뷰

블레이크 J. 해리스

로크미디어

리뷰

세바스찬 알바라도

하이픈

리뷰

최경철

웨일북

리뷰


 

국립중앙박물관 핸드북 미술관에 간 과학자 영화관에 간 클래식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

국립중앙박물관

워크룸프레스

미우라 가요

아트북스

리뷰

김태용

페이스메이커

리뷰

유윤종

을유문화사

리뷰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우리 도서관은 지난 9월부터 연구성과 분석 전문 솔루션인 Clarivate Analytics의 InCites B&A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래서 이번에는 사서가 직접 InCites B&A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우리 대학의 연구 성과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여러분, 우리 교수님은 어떤 연구를 했는지 그리고 어느 저널에 게재됐는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그 결과를 함께 보시죠!

 

1. InCites B&A에 접속합니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전자자원 – 학술DB – Database에 들어간 후, InCites Benchmarking & Analytics에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 미리 가입한 이메일로 로그인을 합니다.

(가입이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 데이터를 추출합니

 

로그인까지 성공했다면 메인 페이지가 뜰 거예요. 그렇다면 원하시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데이터를 추출하면 됩니다. 오늘의 주제는 동국대학교 구성원들의 논문이 ‘어느 저널에 게재되었는지’ 이므로, 저는 기관(Organizations) 아이콘을 클릭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우리 대학 연구진 논문의 주 연구 분야, 투고 저널, 협력 기관 확인 가능"


Organization에서 동국대학교(Dongguk University)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1개의 검색 결과와 함께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나죠? 아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우리 대학의 주 연구 분야는 무엇인지, 어느 저널에 투고했는지, 어느 기관과 협력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분야를 선택하고 Refocus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먼저 동국대학교 연구진들의 주 연구 분야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트리맵(Treemap) 형태로 연구 분야가 분류된 것이 보이시나요? 형태는 바 그래프(Bar Graph) 형태, 스캐터 플롯(Scatter Plot) 등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고, 주제 역시 순위, 인용 횟수, Web of Science 저널인지 여부 등 여러 가지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WoS 투고 논문횟수,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에 가장 많아"


이번에는 저널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널 분류 역시 Web of Science에 투고한 논문 횟수, 논문 인용 횟수, 논문 인용 비율 등을 가지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Web of Science에 투고한 논문 횟수대로라면 우리 대학 교수님들은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에 가장 많이 투고하신 것으로 나타납니다. 인용 횟수로 따지자면 ‘Applied Physics Letter’에, 인용 비율로 따지자면 와! 너무 많네요.


만약 여러분이 특정 교수님 혹은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가 궁금하다면 기관(Organization)이 아니라 연구원(Researcher) 혹은 연구 분야(Research Area) 등으로 설정하신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3. 추출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데이터를 추출하여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재밌지 않나요? 게다가 InCites B&A는 저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의 타입 정보와 추출된 데이터양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이름도 직접 지정할 수 있어요.

 


 연구 성과를 분석한다는 것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셨을 텐데, 오늘 함께 InCites B&A를 통해 확인해보니 어떠신가요? 조금 익숙해지지 않았나요? 연구 성과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생이라면 대학원 진로를 선택할 때 이용할 수 있고요, 대학원생이라면 자신의 연구 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학문 분야의 석학은 누구인지 등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연구를 도서관이 응원하겠습니다! InCites B&A를 이용하시면서 어렵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도서관으로 문의해주세요.

 

송한나 팀원(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5, E-Mail : hnsong@dongguk.edu

 

 

 우리학교는 1학년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 교사인 나는 주제선택을 1주일에 2시간씩 블록으로 맡게 되었다. 아이들은 8주씩 1기, 2기로 나누어 주제선택 교양과목 7개 중에 선택해서 참가한다. 내가 선정한 주제는 ‘AI와 공존하기’였다. 아이들에게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어떻게 경험하게 할까 고민을 많이 하였다. 겨울방학 때부터 공부를 하고 워크숍에 참가하면서 준비했다. 이미 우리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있는 AI를 찾아보고 체험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두려움보다는 기대와 희망을 갖고 준비하자고 말해 주고 싶었다.

 

"사당중 자유학년제 주제 'AI와 공존하기' 선택과 신청으로 본교 프로그램과 인연"

 

   프로그램을 기획하던 중에 반가운 소식을 들었다. 동국대 중앙도서관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과학관 탐방 ; 항공우주 이야기’를 운영한다는 것이었다. 망설임 없이 바로 신청 하였다. 우주 항공 산업은 앞으로 무궁무진 AI와 함께하는 분야라고 생각했다.
  비슷한 성향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하는 ‘창의력 수학반’ 선생님에게 제안했더니 흔쾌히 함께 하고 싶다고 했다. 주제선택은 1주제 당 24명씩 1기, 2기로 나누어 8주씩 진행한다. 무리인 줄 알지만 기회가 너무 아까워서 2개 반 48명을 2회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였더니. 감사하게도 2번 다 지원해 주시기로 했다. 주제선택 첫 시간에 오리엔테이션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학부모 안내문과 동의서를 받았다.

 

  첫 날, 다른 1학년 학생들의 부러움을 뒤로하고 한껏 기대하는 마음으로 과학관으로 달려갔다. 그런데 강사이신 권기균 박사님과 인사 후 우주관학관으로 들어가면서부터 ‘아차!’싶었다. 아이들이 여러 가지 체험용 전시물을 정신없이 만지고 산만하게 흩어졌다. 유명하신 거장 앞에서 아이들이 산만하고 예의 없게 행동하지는 않는지, 지루해하지는 않는지 조마조마했다. 나는 주의를 주기에 바빴다. 그럼에도 박사님은 차분히 하나하나 우주비행에 관한 이론적 내용, 역사적 스토리를 풀어나가셨다. 처음에 숨바꼭질을 하듯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녀석, 아무거나 막 만지는 녀석, 친구들과 앉아만 있는 녀석들…. 무선송수신기를 차고 있어서 듣고 있던 아이들이 점차 가만가만히 박사님 앞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열심히 쳐다보고 관찰하며 질문하며 집중하기 시작했다.

 

"과학관 권기균 박사님과의 만남으로 아이들, 관찰 집중하며 자신의 생각을 넓혀" 


  1부 설명을 듣고 나서 아이들은 ‘하나 고르기’ 탐구활동을 하기 위해 활동지를 들고 흩어졌다. 각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보고서를 작성했다. 분명 학교에서는 산만하고 장난꾸러기인 녀석들도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묘사하고 내용을 정리해보고 분석해보면서 자신의 생각도 적어보았다. 우리는 그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알찬 보고서들을 받으면서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뿌듯했다.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사주신 아이스크림을 받아들고 힘차게 인사하며 가는 아이들을 배웅하였다.

 

 

  두번째 날에는 학교에서 워크숍으로 운영했다. 24명도 집중해서 수업하기 어려운 1학년 악동들 48명이 책상과 의자를 빽빽이 갖다 놓은 진로교육실에 모였다. 이런 환경에서 박사님이 강의하실 수 있을까 걱정했다.

 

"1학년 악동들이 워크숍 우주비행 강의에 즐겁게 몰입하는 모습에 감탄해"


  우주비행에 대한 이론적 강의를 시작하셨다. 아이들은 설명을 듣고 퀴즈를 맞추고 토론하며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발표하면서 즐겁게 몰입했다. 아이들은 사로잡는 유머나 크고 근엄한 목소리도 아니고, 간식이 없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잔잔한 목소리와 인자한 미소를 띠고 말씀하시는데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

 

  진정성 있으면서 깊이 있는 연구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아이들도 구분할 줄 알았고 존중했다. 그리고 박사님의 이야기가 아이들의 지적인 호기심을 조용히 자극했던 것 같다. 지켜보던 나와 동료 선생님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 우리가 아이들의 내면의 호기심을 무시했던 것 아닐까 반성도 많이 했다.

 

"동국대 도서관과 권기균 박사님 통해 호기심, 희열, 몰입, 토론의 즐거움 경험"


  올해 우리 학교 아이들은 참 복이 많다. 96명이면 1학년 전체학생의 거의 2/3에 해당한다. 이 아이들은 올해 동국대 중앙도서관과 권기균 박사님의 덕분에 ‘숨겨진 호기심 발견, 지적인 활동의 희열, 스스로 찾는 탐구의 몰입, 함께 토론하는 즐거움’이라는 고급 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교사인 나도 아이들에게 진정한 교육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값진 경험이었다.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시는 것이 학교에 큰 힘이 되니 계속해주시기를 교사의 한사람으로써 부탁드린다.

 

글 / 사당중학교 교사 김연희 

 

 

중앙도서관은 지난달 10일 충무로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에서 열린 ‘도시꼬마들의 행복한 축제‘에 목판각과 한지 인쇄문화 주제로 체험부스를 운영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도시꼬마들의 행복한 축제는 도시의 발달에 따른 공동화현상으로 친구와 놀 곳을 잃어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아프게 바라보며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마당한 권리가 있다는 취지의 축제로, 중구 학부모들 중심으로 이루어진 도시꼬마행복추진운동본부가 주최하고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중구청, 중부경찰서가 함께 후원하는 행사로 10월 3일 예정이었으나 태풍으로 인한 안전상의 문제로 연기되었다가 이날 열렸습니다. 

 

"10월 10일, 충무로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에서 중구 학부모 중심 주최의 '도시꼬마들의 행복한 축제' 에서 '목판각과 한지 인쇄문화' 체험 부스 운영" 

 

  처음으로 축제에 참여한 중앙도서관은 한국 인쇄 메카인 충무로의 지역특성을 살린 ‘목판각과 한지 인쇄문화’ 주제로 체험부스를 마련하고 금속활자본과 목판본 판별법, 고서 제작 원리 이해를 위한 목판 인출 체험 등을 자유롭게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말 나들이 나온 많은 가족단위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목판 인출 체험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한국 인쇄문화의 우수성에 감탄을 연발하였습니다. 이밖에도 흙도자기 빚기, 아이돌 그룹 공연, 먹거리, 바자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동국대 중앙도서관은 앞으로도 사회공헌과 지역협력사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최선의 지원을 하겠습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지난 10월 16일 오후 4시 부산 벡스코(BEXCO) 오디토리움에서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는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을 주제로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도서관의 아젠다를 제시하고,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대응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19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과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는 '2019 이병목 참사서상 시상식',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처음 제정한 '디지털 포용 및 과학정보 확산 유공자 시상식'이 진행되었고, 본교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이창용 과장님이 과학기술정보 확산 유공자로 선정되어 수상하였습니다.

 

 

 이 상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함께 산.학.연.정 협력과 활발한 도서관 활동으로 과학기술 지식정보 확산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수여되었으며,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에 참석한 최일우 과장님이 대리수상 하시게 되었습니다. 본교 중앙도서관의 과학기술정보 확산에 크게 기여한 이창용 과장님의 공로에 감사드립니다.

 

사진 / 한국도서관협회

공강시간이 지루하거나, 정품 VOD로 영화 보고 싶으신 분들!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IF Zone에 오셔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드라마 / 로맨스/공포

  

기생충

감독 : 봉준호

개봉 : 2019.05.30

트라이앵글

      감독 : 크리스토퍼 스미스

개봉 : 2019.04.03

빅식

감독 : 마이클 쇼월터

개봉 : 2018.07.18

업사이드

 감독 : 닐 버거

개봉 : 2019.06.13

그대 이름은 장미

감독 : 조석현

개봉 : 2019.01.16

가버나움

 감독 : 나딘 라바키

개봉 : 2019.01.24

 

 

 

 

◆ 액션 / SF

 

봉오동전투

감독 : 원신연

 개봉 : 2019.08.07

큐브

감독 : 빈센조 나탈리

개봉 : 1999.12.19

콜드 체이싱

감독 : 한스 페터 몰란트

개봉 : 2019.02.20

 

 

 

◆ 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패딩턴2

 감독 : 폴 킹

개봉 : 2018.02.08

파이널리스트

감독 : 브레히트 반후니커

개봉 : 2019.01.24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ugkim@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