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66)
도서관은 지금 (235)
책을 말하다 (153)
도서관 200%활용하기 (140)
이용자 광장 (135)
previous (103)

새글을 Email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어요.Email을 등록해주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2019. 11. 28. 11:27

 

 동국인 모두가 어느 때보다 고군분투 했을, 다사다난 했던 한해가 아쉬움과 함께 저물어가고 겨울방학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누구에게는 보람으로 충만한 시간이었고, 누구에게는 아쉬움으로 가득찬 시간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보람도 아쉬움도 잠시겠지요, 겨울방학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재충전을 해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어떤 학생은 도서관에 출퇴근하며 열공의 의지를 이어나갈 것이고, 어떤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하여 용돈을 벌기 노력할 것이며, 또 어떤 학생은 지친 영혼을 달래기 위해 여행을 떠날 것이고, 어떤 학생은 학기 내내 방전되었던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운동을 하겠지요.

 

 무슨 일을 하던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들입니다. 

 

책은 가장 조용하고 변함없는 벗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시간들을 조용한 벗과 함께 하면 어떨까요? 계절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 몸을 건강하게 해주듯이 좋은 책들은 마음을 건강하게 해줄 수 있는 벗입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겨울방학!! 

 

 열일 열공하면서도 책 좀 읽을 줄 아는 도서관 덕후들이 추천해 준책을 간식 삼아 한주에 한권씩 마음속에 영혼의 발자국을 남겨봅시다.

 

(※도서의 이미지를 누르면 중앙도서관 소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소설이라서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고 그리스 역사나 신화와 관련된 지식이 많이 설명되어 있어서 일부러 관련분야를 찾아서 읽는 것 보다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조영민(전자전기공학 4학년) 

 

# 2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82년생 김지영/조남주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영화가 인기가 있었던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책입니다. 영화를 봤다면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저는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엄마를 생각나게 하여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추천학생

하수빈(법학과 3학년)

 

# 3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떨림과 울림/김상욱

장르 및 주제

물리학

추천사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고 또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학, 특히 물리의 원칙을 우리의 삶과 일상 속에 녹여 인문학적으로 표현하고 소개하는 책입니다. 그래서 과학과 친하지 않은 독자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 현상이나 원칙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추천학생

박윤주(법학과 4학년)

 

# 4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촐라체/박범신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이 책의 작가는 영화 <은교>의 원작자인 박범신 작가의 책으로, 인상 깊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로, 주인공들이 '촐라체'라는 히말라야 산맥 중 하나를 등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들을 '인간' 혹은 '인생'에 집중하여 풀어냈습니다. 작가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등반'하는 것을 삶에 빗대어 표현하였는데, 삶이 조금은 버거워졌을 때 박범신 작가의 '촐라체'를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심아영(국제통상학 3학년)

 

# 5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에로스의 종말/한병철

장르 및 주제

철학

추천사유

우리는 사랑이 사라지고, 그 대신 멜랑콜리아가 전염병처럼 퍼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철학의 방법으로 사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살아가는 의미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책입니다.

 추천학생

최우준(법학과 3학년)

 

# 6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대도시의 사랑법/박상영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현대인의 다양한 사랑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비법을 담은 책입니다. 함께, 자유롭게, 살아가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풀어냈습니다. 이 덕분에 처음 알게 된 세상을 보며 크게 놀라지 않고, 친구가 풀어주는 이야기들 처럼 쉽고, 또 담담하게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또는 다 읽고 나서 스스로 사랑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은 감상법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장미희(중어중문 2학년) 

 

# 7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언어의 온도/이기주

장르 및 주제

문학

추천사유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듣거나 겪을 만한 이야기를 저자의 입장과 생각으로 풀어냅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때론 가슴을 먹먹하게 하거나, 우리를 깊은 고민 속에 빠지게 합니다. 언어가 가지는 온도를 새로운 관점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책입니다.

 추천학생

우윤민(법학과 2학년)

 

# 8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삶의 과학/알프레드 아들러

장르 및 주제

심리학

추천사유

삶의 과학은 심리학 관련 도서로서 개인 심리학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통해 풀어냅니다. 우리가 삶을 사는 동안 한 번 쯤은 겪어볼만한 심리문제에 대해 그 원인을 밝힘과 동시에 어떻게 해결해 나가면 좋을 지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공감할만한 부분이 많으며 심리학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 씩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정예진(법학과 1학년)

 

# 9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아비지트 베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장르 및 주제

경제/경영

추천사유

최근 작가인 에스테르 뒤플로와 아브히지트 바네르지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도서입니다. 빈곤에 대한 혁신적 시선을 제시하고 가난 해결을 위한 실질적 해결책은 빈곤자들을 대상화하는 시혜적 원조가 아니라 영양제, 제도 정비 등 그들의 삶에 가까운 방식이어야 함을 알려줍니다.

 추천학생

장수정(행정학 전공 4학년)

 

# 10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하야마 아마리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제목을 봤을 때 주인공이 생일날 죽기로 결심한 이유가 무엇일지, 결국 극복했을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던 것이 책을 읽게된 동기였습니다. 주인공이 자신의 삶에 대한 무기력함으로 1년 후 죽음을 계획하지만, 그 사이 죽을 힘을 다해 사는 모습에서 오히려 삶의 열정을 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추천학생

정선영(법학과 4학년)

 

# 1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불안/알랭드 보통

장르 및 주제

심리학/철학

추천사유

이 책은 우리가 느끼는 불안의 원인에 대해 사회구조적, 심리적으로 분석하며 내가 불안한 이유에 대해 납득하고 불안을 인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불안의 여러가지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불안한 20대 청춘들에게 추천하고싶습니다.

 추천학생

김지윤(행정학전공 2학년)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