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66)
도서관은 지금 (235)
책을 말하다 (153)
도서관 200%활용하기 (140)
이용자 광장 (135)
previous (103)

새글을 Email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어요.Email을 등록해주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2019. 10. 31. 16:29

 

 나는 2013년부터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시작했다. 1년 동안 어학연수를 다니면서 한국어를 배웠다. 대학원 생활은 2014년 가을 학기부터 시작했는데 첫 수업에서 한 학기동안 공부할 내용과 필요한 책에 대한 정보를 도서관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다. 카자흐스탄에서도 필요한 책을 도서관에서 많이 이용 한다. 대출도 되지만 책이 많지 않을 경우 도서관에 와서 책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학기 시작하기 전부터 강의하는 강사가 어느 책이 필요한지 도서관에 미리 말하면 학생들이 언제든지 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해 해주기 때문이다.

 

"2013년 한국 유학 시작, 1년간 어학연수, 2014년 가을 첫 학기부터 도서관을 통해 정보 얻어"

 

 유학 초기에는 한국 도서관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몰랐고, 한 학기가 끝난 후인 2015년 봄 학기 때부터 우리대학 도서관을 이용하게 되었다. 직원분들이 친절하고 모르는 것에 대한 안내를 잘 해주어서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도서관 앱을 통해 원하는 책을 찾아서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한 후 직원에게 말해주면 같이 찾아주는 것을 도와주었다. 그리고 복사나 출력하는 기계가 자동화 되어 있는데, 장비를 사용하는 방법까지 가르쳐줬다. 전에 외국인이라서 궁금하거나 모르는 것을 물어보기 부끄러워서 안 물어보고 넘어갔었는데 친절하게 설명해주니까 차근차근 해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이제 직원 도움 없이 필요한 책을 찾아서 대출하고 도서관 시설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대출한 책은 한 달 동안 이용 가능하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2번 대출 연장도 가능하다. 그리고 도서관에 없는 책이나 학술지를 다른 도서관에서 복사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되어 있어서 대학원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기에 너무 편리하다.

 

"2015년 봄 학기부터 본교 도서관 이용, 처음에는 자료 찾는 것부터 직원 도움 받아, 지금은 혼자서 가능"


 그리고 나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생이나 외국인들에게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 안내’ 교육 프로그램도 한 학기에 두 번 정도 무료로 진행된다. 홈페이지가 계속 업데이트 되니까 새로 생긴 기능이나 자료를 쉽게 찾는 방법 등을 설명해주는 수업이다. 한국어를 어느 정도 하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에서 제공해주는 안내 자료에 있는 사진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도서관 홈페이지 기능들과 자료를 찾을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생들이 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입수하거나 논문 작성에 유용한 프로그램 교육도 매월 진행되므로 필요한 강좌를 선택해 들을 수도 있다.

 

"이제 도서관 이용이나 논문 작성 교육도 참여하며 한국 대학원 유학 생활을 도서관과 함께 해"

 

 ICT 활용이 다른 국가들보다 앞서 발전된 국가인 한국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게 돼서 기쁘다. 이글을 통하여 나의 유학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준 도서관 사서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항상 친절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자흐스탄에서온 메루에르뜨

 

글 / 일반대학원 교육공학·원격교육 전공 박사과정 메루에르뜨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