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 스타트업의 필독 성공창업 매뉴얼

정부 창업지원 사업의  성공 창업을 실현시켜줄 창업프로세스 노하우, 따라하면 완성되는 워크시트


통계청의  2022년 5월 경제활동 인구조사에 따르면 15세~29세 청년고용동향은 고용율 47.8%, 실업율 7.2%을 기록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청년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편중의 하나로 창업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으며, 2022년 1월 발표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지원사업 예산규모는 378개 사업, 3조6,668억원에 이르고 있다. 

평생직장이 없어진 N잡러 시대인 현재, 저자는 창업과 취업이 별개의 영역이 아니며, 창업을 선택이 아닌 필수의 영역 으로 인식하고 정부창업지원 사업 계획서 작성의 실전노하우, 실전 창업프로세스를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은  사업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초기창업자들이 378개 사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 및 창업 실전지식을 배우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것 같다.


본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5인이 창업프로세스 ABC, 사업계획서의 기초로써의 마케팅 배우기, 경쟁력 있는 사업계획서 쓰기를 파트별로 핵심내용을 알려주고, 각 장의 끝에 요약문제와 실습 Worksheet를 제공해 주고 있어 시장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받아 사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촛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본서는 창업프로세스 ABC를 3단계로  나누고,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사항들을 안내해 주고 있다.

창업프로세스 ABC=(A) 사업아이템 발굴+(B) 비즈니스 모델 분석 + (C) 팀 구성과 자금조달 및 출구전략

A는 "사업아이템 발굴단계 " 로 우리나라는 한강의 기적이라는 압축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의 시차를 가진 아이템이 있어  특히, 글로벌 분석을 통해 대륙별 인구수 1억명 이상의 국가를 상대로 하는 아이템 발굴을 추천하고 있다. 나아가 한류를 통해 확장된 국가인지도를 바탕으로 용도의 재발견(신기술의 확산과 사업아이템 재활용), 창조적 모방등으로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사업발굴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사업아이템은 어디에서(Where), 누구에게(Who), 무엇을(What) 제공한다는 한줄요약(One Sentence Proposal) 으로 구체적이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대학에서 다른 사람의 글을 올리고 싶어서...(페이스북)

뉴욕에서 인터넷의 판매역량을 어떻게 활용하면 될지 궁리하다가...(아마존)

B는 "비즈니스모델 분석단계 "로 고객 특성 및 핵심고객, 혜택, 시장규모(1차, 2차, 3차, 총유효시장)와 성장률등 시장조사의 가설과 검증, 경쟁자 파악 등 목표고객 프로파일링 조사 및 분석방법, 각종 데이터 분석, 고객반응조사, 매출가능성 조사, 구매여정으로 불리는 구매과정 프로세스 분석등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핵심내용을 알기 쉽게 안내해 주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으로 모델1(최소변수 비즈니스 모델분석), 모델2(비즈니스 모델 캔퍼스), 모델3(린 캔퍼스)의 분석 및 모델별 비교분석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특히, 핵심개념인 가치제안,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활동의 4가지 변수와 분화를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C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조달 및 출구전략과 인력구성 단계 "로 팀구성(공동사업, 업무협력 등 파트너, 자문그룹 구성법, 역할 등), 단계별 자금조달(정부자금 총괄표, 연구개발자금 총괄표), 출구전략 단계로 책속의 사업계획서를 따라해 가다 보면 작성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창업프로세스의 ABC를 통한 전체적인 사업계획이 구상되었다면, 두번째 단계로 마케팅 BIG3모델(제품콘셉트, 시장조사, 채널) 분석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시장 차별화와 구체적인 추진전략과 실행계획을 안내하고 있다.

성공사업계획서를 친절한 예시로 창업희망자들의 사업아이템 점검, 차별화를 가져오게 하는 방법과 최종적으로 다양한 수익모델을 고민하게 하고, 실제적인 시장조사, 시장반응조사를 실시하는 방법론을 조언해 주고 있다.  나아가 고객구매과정 조사 분석법을 통해 사업 성공가능성을 쉽게 가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나아가 본서는 일반창업자들이 온라인과 SNS를 통해 직접 판매하는것을 선호하지만, 채널(유통)에 있어서의 중간상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목표고객과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세심하게 알려주고 있다.


이와같이 사업런칭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사항들을 파악하였다면, 최종적으로 경쟁력 있는 정부사업계획서 쓰기 대해서 안내해 주고있다. 정부사업계획서의 목차분석과 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쓰는 방법, 심사지표에 대한 상세설명, 성공사업계획서의 사례분석 및 사업계획서가 예시로 제공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한 스타트업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사례로 알려주어 정부자금을 활용한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예비창업자들이 희망적인 고민 시간을 더하게 하고 있다.

부록으로 정부지원 창업자금 총괄표, 정부지원 기술개발(R&D) 자금 총괄표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정부창업자금 지원단계는 예비창업패키지-초기창업패키지-성공창업패키지-TIPS의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이후에 예비창업지원사업은 신청할 수 없으므로 부록의 상세총괄표에 지원대상과 주관기관, 공고일 등 지원대상별 제약조건을 참조하여  창업전에 정부지원금을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길 권한다. 

또한 정부지원자금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팀구성과 여성창업, 특허등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대학내의 메이커스페이스, 공용장비등의 활용, 창업의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대학내 창업원의 창업자교육을 사전에 이수하여 사업가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창업과 취업이 별개의 영역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또한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창업은 유용한 도전의 한 영역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신의 회사처럼 생각하고, 기획하고, 협력하는 기업가정신과 창업도전기는 새로운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으며, 취업을 위한 훌륭한 발판이 될 수 있다. 창업휴학이라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책속의 안내를 참조삼아 청년창업자금의 주인공을 향해 도전해 보길 희망해 본다.

학술정보서비스팀 박종진팀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