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도서관은 지난 9월부터 연구성과 분석 전문 솔루션인 Clarivate Analytics의 InCites B&A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래서 이번에는 사서가 직접 InCites B&A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우리 대학의 연구 성과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여러분, 우리 교수님은 어떤 연구를 했는지 그리고 어느 저널에 게재됐는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그 결과를 함께 보시죠!

 

1. InCites B&A에 접속합니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전자자원 – 학술DB – Database에 들어간 후, InCites Benchmarking & Analytics에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 미리 가입한 이메일로 로그인을 합니다.

(가입이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 데이터를 추출합니

 

로그인까지 성공했다면 메인 페이지가 뜰 거예요. 그렇다면 원하시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데이터를 추출하면 됩니다. 오늘의 주제는 동국대학교 구성원들의 논문이 ‘어느 저널에 게재되었는지’ 이므로, 저는 기관(Organizations) 아이콘을 클릭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우리 대학 연구진 논문의 주 연구 분야, 투고 저널, 협력 기관 확인 가능"


Organization에서 동국대학교(Dongguk University)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1개의 검색 결과와 함께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나죠? 아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우리 대학의 주 연구 분야는 무엇인지, 어느 저널에 투고했는지, 어느 기관과 협력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분야를 선택하고 Refocus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먼저 동국대학교 연구진들의 주 연구 분야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트리맵(Treemap) 형태로 연구 분야가 분류된 것이 보이시나요? 형태는 바 그래프(Bar Graph) 형태, 스캐터 플롯(Scatter Plot) 등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고, 주제 역시 순위, 인용 횟수, Web of Science 저널인지 여부 등 여러 가지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WoS 투고 논문횟수,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에 가장 많아"


이번에는 저널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널 분류 역시 Web of Science에 투고한 논문 횟수, 논문 인용 횟수, 논문 인용 비율 등을 가지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Web of Science에 투고한 논문 횟수대로라면 우리 대학 교수님들은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에 가장 많이 투고하신 것으로 나타납니다. 인용 횟수로 따지자면 ‘Applied Physics Letter’에, 인용 비율로 따지자면 와! 너무 많네요.


만약 여러분이 특정 교수님 혹은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가 궁금하다면 기관(Organization)이 아니라 연구원(Researcher) 혹은 연구 분야(Research Area) 등으로 설정하신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3. 추출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데이터를 추출하여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재밌지 않나요? 게다가 InCites B&A는 저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의 타입 정보와 추출된 데이터양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이름도 직접 지정할 수 있어요.

 


 연구 성과를 분석한다는 것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셨을 텐데, 오늘 함께 InCites B&A를 통해 확인해보니 어떠신가요? 조금 익숙해지지 않았나요? 연구 성과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생이라면 대학원 진로를 선택할 때 이용할 수 있고요, 대학원생이라면 자신의 연구 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학문 분야의 석학은 누구인지 등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연구를 도서관이 응원하겠습니다! InCites B&A를 이용하시면서 어렵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도서관으로 문의해주세요.

 

송한나 팀원(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5, E-Mail : hnsong@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