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은 책을 읽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정보, 문화, 지혜를 얻어가는 공간이다


 수업시간 동안 강사님께서 강조하시는 말이다. 신공학관을 사용하는 학생으로서 중앙도서관은 하루에도 몇 번씩 지나가고, 또 시험기간에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었다. 그러던 중 이 강좌를 알게 되었고 어떤 강의인지에 대한 호기심 반, 보다 유익한 정보를 얻고 싶다는 마음 반에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명을 보고는 도서관에 대한 지식을 주로 다루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실제 수업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 대한 내용은 가볍게 다루고 주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컴퓨터를 갖춘 강의실에서 진행되는데, 도서관의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부터 이를 활용하여 논문이나 기타 정보를 무료로 찾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볼 수 있다. 정보를 찾았다면 저작권을 보호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도서관 지식 여행으로 도서 검색, 논문 이용, 도서 신청, 각종 프로그램 참여"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제는 중앙도서관의 홈페이지에서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더욱 많아졌다. 도서검색은 물론 해외의 유료 논문도 무료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신청도 하고 도서관의 각종 프로그램도 찾아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해주는 수많은 프로그램은 우리의 등록금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만큼 보람찬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도석완 강의를 들으며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알아가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1학점 P/F 강좌로 학점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 도서관과 정보탐색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글 / 김태욱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동국대학교 학생이라면 중앙도서관을 이용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학생들이 시험 또는 취업 준비, 자기계발, 독서, 휴식 등 다양한 목적으로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이 있다니, ‘도석완씨와 함께 하는 도서관 지식여행’ 강의 이름부터 특별했던 그 수업, 바로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 바로 도서관 지식여행!"


 도석완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선별해 사용하는지 방법 그리고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고 분류해 둔 도서관 자료들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정보의 시대에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데 정보가 너무 많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믿을 수 있는 자료 판별하기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알게 되었던 내용 중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도서관 소장 자료 검색과 학술 자료 검색 방법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동국대학교' 어플이나 인터넷으로 바로 동국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료 검색 및 확인이 가능하고 특히 외부 유료 학술자료 검색도 학교 도서관 안에 있지 않더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학을 하거나, 깊이 있는 학습 또는 연구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료 검색 방법, 도서관 투어 등 알찬 정보를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


 우리학교 도서관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알아보는 도서관 투어 시간이 있습니다. 도서관 투어 시간에는 우리 학교 도서관의 역사와 중앙도서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여러 시설의 이용 방법에 대해 알게 됩니다. 특별했던 점은 도서관을 탐방하면서 평소에는 갈 수 없었던 도서관의 숨겨진 곳까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은 1학점 교양수업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씩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학 생활의 가치를 높여 줄 유익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대학생활에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어 가길 바랍니다.

 

 

글 / 김선일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