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중앙도서관이 후원하는 (사)과학독서아카데미(회장 여인형, 본교 화학과 교수)가 4월 16일로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과학독서아카데미는 책 읽기를 통한 올바른 인성 개발과 창조·합리·능률의 과학정신 함양, 그리고 토론을 통한 새로운 독서운동 전개 등을 목표로 1999년 출범했습니다. 그동안 독서운동을 통해 대중에게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되는 과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 왔습니다.

 

"과학 독서 및 책읽기 활성화 취지의 (사)과학독서아카데미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과학독서아카데미 여인형 회장은 인터뷰에서 "매달 1회 1권 과학책 읽기를 240회, 20년 동안 꾸준히 이어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계속 지속되길 바라는데 젊은 사람들의 참여가 저조하다"면서 "책따세(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교사들 모임과 강연을 같이 하는 등 외연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과학 독서 모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책 읽기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 회장은 "과학은 어렵다는 편견이 있는데 과학독서아카데미 강연은 강사로 참여한 전문가들이 일반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수준에 맞춰 강연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이 모임에 많이 참여해 과학이 단순히 기술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문화임을 알길 바란다"라고도 전했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매월 과학독서 초청강연이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열려 그 취지에 동참해 "

 

 과학독서아카데미는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에서 정기모임을 갖고 운영위원회가 사전에 선정한 책에 대해 전문가 초청강연을 듣고 토론을 진행합니다. 매월 국내에서 발행되는 도서 가운데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출판물회의, 언론 등에서 선정하는 우수 도서 목록을 참조하여 그 달에 읽을 주제도서를 선정합니다. 지난 20년간 240권의 아카데미를 진행했고 그 동안 거쳐 간 회원은 500명이 넘습니다.

 

 모임에 필요한 경비는 회비 및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지원 사업비로 충당하고 있으며 모임의 취지에 동참해 하나은행, 한전아트센터, 교보문고, 동국대 등이 장소를 제공해 왔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여 회장은 인터뷰를 마치면서 끝으로 우리 도서관에서 열리는 만큼 취업과 진로 등으로 고민도 많지만 본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글 / 여인형 (화학과 교수, (사)과학독서아카데미 회장)

 

대출 연장

Q : 연장 1회 기간이 15일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연장 신청 일자 기준으로 15일이 추가되는 건가요?

원래 대출 기간인 15일에 추가로 15일이 연장되어 30일이 되는거라면 연장 기회가 총 2번이니 최대 45일을 빌릴 수 있어야 하는데, 제가 이번에 연장 2번을 다 했는데 총 대출 기간은 1달 밖에 안되더라구요.

 

A : 문의하신 도서 대출기간의 연장은 연장을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본인의 신분별 대출가능기간만큼 연장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여 연장서비스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lib.dongguk.edu/local/html/6220

 

도서 반납

Q : 반납한 책이 대출중, 예약가능으로 나옵니다.

 

A : 이용자분이 말씀해주신 도서는 정상 반납이 된 것이 맞습니다.
반납이 된 후 다른 이용자가 대출을 했기 때문에 구입도서 목록에 대출중 예약가능으로 나타나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문의가 있으신 경우 02-2260-862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도서 예약

Q : 도서를 예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도서 예약은 대출중인 도서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검색 하신 도서가 대출가능이라고 표시 될 경우 해당 자료실로 가셔서 직접 찾으시면 되고, 대출중으로 표시 될 경우 예약 가능을 눌러주시면 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문의가 있으실 경우 02-2260-8624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비도서 대출

Q : 본교 도서관에 소장중인 고려대장경 인경본 CD를 열람하고 싶습니다. 대여절차 및 이용절차 좀 알려주십시오

 

A : 관련 자료 IF Zone 내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학생증을 제시하시면 대출 가능한 자료이며 기한 안내는 IF Zone 데스크에서 문의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02-2260-8623으로 연락 주세요.

 

 

중앙도서관 인포메이션 / 대출반납실 Tel.2260-8622~4

 

 여러분이 중앙도서관의 입구로 들어오면 도서관의 가장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 The Lounge MASIL에서 동국대학교 교훈인 '지혜', '자비', '정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보의 숲, 미래의 빛,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열린 학습공유공간인 이 곳에서는 공간 외에도 추천도서(세계명작세미나도서), 인기도서, 핫이슈도서, 출판부도서를 큐레이션하여 상설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컬렉션 메뉴 중에서 추천도서와 테마도서로도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 지혜 : 이 달의 인기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월 1회 목록 업데이트)

 

2019학년도 3~5월 동국인들이 가장 많이 대출한 도서는 과연 어떤 책이었을까요? 역시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가 상위권을 휩쓸었습니다. 1위는 129회의 대출을 기록한 '국부론', 2위는 126회 대출의 '멋진 신세계', 3위는 113회 대출의 '싯다르타'가 차지했습니다. 그 밖에 침묵의 봄, 풀하우스, 칸트의 역사 철학 등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가 1위부터 26위까지 차지했습니다.

 


그럼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를 제외한 일반도서 중 인기도서 1위이자 총 27위는 바로 본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한 백세희 동문의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입니다. 다음은 조남주의 장편소설 ‘82년생 김지영’, 야쿠마루 카쿠의 ‘돌이킬 수 없는 약속’ 히가시노 게이고의 장편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일본소설이 인기를 끌고 있네요.

도서관에서는 매달 40책의 인기도서를 선별해서 이 달의 인기도서 코너에 비치하고 있어서 동국인이 요즘 무슨 책을 많이 읽나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지혜 코너의 전시용 인기도서는 각 1책씩 구비되어 대출이 제한되고 열람만 가능하지만, 자료실에 소장하고 있는 동일한 일반도서는 예약자 수를 고려하여 계속 추가 구입하고 있으며 대출가능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2. 자비 :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중앙도서관에서 도서 대출 순위 1위부터 상위권을 차지하는 도서가 바로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도서입니다. 이 도서는 2019학년도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수업에서 선정한 (1) 지혜와 자비, (2) 존재와 역사 (3) 경제와 사회 (4) 자연과 기술 (5) 문화와 예술의 5개 영역 필독도서와 보조도서로 총 121책에 해당됩니다.


 참고로 이 자비 코너에서는 도서별로 1책씩만 전시하고 있으며 이 도서는 대출불가, 열람만 가능하지만, 해당자료실에서 필독도서는 총 30책(중앙도서관 20책, 바이오약학도서관 10책) 보조도서는 6책(중앙도서관 4책, 바이오약학도서관 2책)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3. 정진 : (1) Hot Issue 도서 (대출가능)

 

2019년은 우리 역사에서 1919년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한 해 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상반기 핫이슈도서 테마를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으로 Hot Issue를 정하고 관련 도서를 전시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 걸고 지켜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관련도서를 읽어 보시고, 그 의미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4. 정진 : (2) 동국대 출판부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이 정진의 공간에는 Hot Issue 도서 외에도 동국대 출판부 상설 전시서가가 있습니다. 1973년에 설립되어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동국대학교 출판부는 불교학 관련 우수한 학술도서 뿐만 아니라 한국사 연구 분야 등 가치있는 자료를 계속 발행하고 있으며 ‘한 걸음 더’라는 또 다른 특성화 브랜드로도 함께 하고 있어 우리나라 대표적인 대학 출판사이며 동국대학교의 자랑입니다.

 

 이와 같이 ACE 사업으로 조성한 중앙도서관 The Lounge MASIL에는 동국대학교의 교훈인 지혜, 자비, 정진의 소중한 의미가 녹아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이 공간에 우리 사회가 직면한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좋은 도서를 수집하고 전시하여, 우리 동국인이 계속 자주 마실에 다녀가면서 재미와 의미를 함께 얻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신착도서 중 매달 인문, 사회, 자연, 예술 4개의 주제 분야별 4권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6월의 신착 추천도서는 ▲ 연필로 쓰기 (김훈 지음)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유홍준 지음) ▲ 행정도 과학이다 (방진섭 지음) ▲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미래 (이현청 지음) ▲레오나르도 다빈치 (월터 아이작슨 지음) ▲ 사진을 읽어 드립니다 (김경훈 지음) 등 입니다.

 

연필로 쓰기
김훈
문학동네
리뷰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1, 돈황과 하서주랑
유홍준
창비
리뷰보기
숨 : 테드 창 소설
테드 창
엘리
리뷰보기
용수의 중관논리의 기원
김성철
오타쿠

행정도 과학이다
방진섭
지식공감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미래
이현청
학지사
마케팅이다
Godin, seth
쌤앤파커스
리뷰보기
리테일의 미래
황지영
인플루엔셜
리뷰보기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2
이정모
바틀비
리뷰보기
식물 혁명
스테파노 만쿠소
동아엠앤비
리뷰보기
모든 것은 그 자리에
올리버 색스
알마
생명과학을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박종현
책미래
리뷰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
월터 아이작슨
아르테
리뷰보기
사진을 읽어 드립니다
김경훈
시공사
리뷰보기
태도가 작품이 될 때
박보나
바다출판사
리뷰보기
미학이 재현을 논하다
오종환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리뷰보기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벚꽃의 꽃말은 ? 답 : 중간고사.’
중간고사도 끝나고 화려했던 벚꽃도 다 져버린 캠퍼스엔 녹음이 점점 짙어갑니다.

 

 시험 볼 때는 늘 그렇듯이 공부할 시간이 모자랍니다. TV에서는 기다렸다는 듯이 흥미 있는 프로그램이 계속됩니다. 뉴스도 너무너무 재미있고, 광고도 감칠맛 나고, 흘러나오는 음악마다 감성을 파고들고, 슬쩍 본 SNS는 온통 나를 유혹하는 매혹적인 글귀로 가득합니다. 보통사람들에게 시험이나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하는 것’이라고 인식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유행하는 ‘시험공부의 7단계’는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던 경험들을 잘 표현해서 사람들의 공감을 많이 받습니다.

 

시험공부의 7단계
1. 집에 가서 해야지
2. 밥 먹고 해야지
3. 배부르니 좀 쉬었다 해야지
4. 지금 보는 TV만 보고 해야지
5. 밤새 열심히 해야지
6.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해야지
7. 이런 ㅠㅠ

 

 우리는 어떤 계기가 있다면 열심히 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위안합니다. 새로운 학교에 들어가면, 새로운 친구들이 생긴다면, 수업 환경이 바뀐다면... 하지만 초등학교 때도, 중학교 때도, 고등학교 때도, 그리고 대학에 들어와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런 경향은 그다지 바뀌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적당히’에 안주해버립니다.

 

 우리 앞에 놓인 환경도 암울해 보입니다. 신문만 살펴보아도 정치, 경제, 사회, 환경, 국제...모든 섹션에서 밝은 기사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가장 아름답고 희망에 가득 차야 할 젊은 세대들이 우리나라를 ‘헬 조선’이라고 자조하며 탈출을 꿈꿉니다. 

 

"나를 바꾸고 싶다, 최선의 자신의 모습, '새로운 나'로 태어나기 위한 도서를 추천하고자 함"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이러한 나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늘 마음 한구석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불황에도 ‘자기 개발’, ‘인생 변화 프로젝트’, ‘성공‘ 하는 방법’ 등의 책이 쏟아져 베스트셀러가 되는 것은 사람들의 그런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겠지요.

 

 이와 관련, 중앙도서관에서는 이달의 테마 도서로 ‘새로운 나‘로 태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나를 파악하고, 습관을 바꾸고, 생각하는 방향을 바꾸고, 더하여 ’운‘도 발견하여 최선의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앞에는 4차산업혁명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산업혁명 시기에 그랬듯이 어떤 사람은 잘 적응하여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힘든 시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외부 환경이 동일해도 사람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합니다. 새로운 역사의 무대에서는 공포와 불확실성이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둘러본다면, 그야말로 새로운 가능성을 가진 세계가 눈 앞에 펼쳐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결국 세상을 주도할 사람은 희망을 가슴에 품고, 스스로 미래가 되기로 결심한 그런 사람일테니까요.

 

1. 자제력 수업 2. 61가지 심리실험 3. 신의 멘탈
4. 시작의 기술 5. 아주 작은 습관의 힘

6. 사실, 괜찮아지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7. 빅 포텐셜 8. 제대로 생각하는 기술 9. 아이디어가 폭발하는 생각법
10. 결국, 공부는 지식을 정리하는 기술 11.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논리 12. 말센스

 


윤주영 팀장(학술정보서비스팀) Tel. : 2260-3454, E-Mail : alisa@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6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안내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자들의 원활한 연구 및 학습 활동 지원을 위하여 도서관 정기교육을 실시하오니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교육내용 : 학위논문 및 보고서 작성자를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가. 소장자료 및 구독 데이터베이스 검색
나. 외부학술기관 검색(RISS/NDSL)
다. Google 및 Naver에서 학술자료 이용하기
라. 원문복사 신청 서비스 이용하기
마. 사회과학데이터베이스 KSDC DB에 대한 이해
바. 논문작성을 위한 온라인 설문 작성법 안내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2. 교육일정 및 장소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지원 → 이용교육 → 정기교육 클릭

 

4. 기 타 : 자세한 교육 내용은 연구지원 내 정기교육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광휘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이용교육업무 담당), T.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북삼매 독서문화 프로그램 안내

 

1. 제1회 책표지 콘테스트 (2019 대학혁신 지원사업)

▶ 대상 : 동국대학교 학부 재학생
▶ 기간 : 5.27(월) ~ 8.31(토)
▶ 방법 : 본교 소장중인 도서를 읽고 마음에 드는 책 표지를 고른다 - 첨부된 양식을 작성 - 이메일 접수

 

 

2. 2019 중앙도서관 북삼매 서평이벤트
▶ 참여기간 : 5월~8월
▶ 시상 : 도서 및 기념품 (매달 10명)

 

 

3. 과학독서 아카데미

▶ 주제도서 :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 (이성규 지음, 엠아이디 발행)
▶ 일시/장소 : 6. 18(화) 오후 7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 강사 : 이성규(YTN 사이언스 과학전문기자)

 

 

4. 길 위의 인문학

▶ 행사명 : 호모 리버티쿠스, 독립을 외치다
▶ 강사 : 연동원(영화평론가)
▶ 강연장소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 탐방장소 : 독립기념관역사관

 

 

최일우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독서문화담당) T. 02-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The Lounge MASIL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개인의 영달보다 조국의 안녕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분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달입니다. 그리고 2019년 6월의 독립운동가로 만해 한용운 선생이 선정되었습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의 뜻을 이어받은 동국인으로서 6월 6일 10시, 전국에서 현충일 묵념 사이렌이 울릴 때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1분간 묵념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 뜻깊은 현충일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전시회/상영회 등의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학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습니다.

 

The Lounge MASIL

※ MASIL은 사전예약을 통해 각종 전시회/상영회/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MASIL 대관 및 이용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김주연 사서 (학술정보서비스팀), T.02-2260-3458

 

 

 

위키백과 프로젝트

 

위키백과 프로젝트 개최 도서관 선정

 중앙도서관은 한국도서관협회와 한국위키미디어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9년 도서관과 함께하는 위키백과 프로젝트 개최 도서관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위키백과 에디터톤 교육을 통해 도서관이 다양한 정보(콘텐츠)를 위키백과에 직접 등록하는 활동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는 동시에 도서관의 활용 영역을 넓혀나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교육 일정은 6월 중 이론수업, 편집시연, 편집실습, 사진업로드 실습 등 3회차 총 6시간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위키백과는 위키(Wiki)와 엔사이클로피디아(encyclopedia)의 합성어로 인터넷 사업가인 지미 웨일스와 누피디어의 편집장 래리 생어에 의하여 2001년 창립되었습니다. 리처드 스톨만이 제안한 위키(Wiki)의 개념과 기술을 이용하여 누구나 편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현재 알렉사 탑 글로벌 사이트(Alexa topglobal sites)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인기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수료하고 위키백과 사이트에 키워드를 등록한 개인에게는 한국도서관협회와 한국위키미디어협회 명의의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교육 이후 위키백과 사이트에 꾸준히 결과물을 생성하는 단체나 도서관은 10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시상할 예정입니다.

 

동국대, 4년 연속「길 위의 인문학」공모 선정: 3.1운동 임정 100주년 기념 ‘호모 리버티쿠스, 독립을 외치다’ 강좌 운영

 

 

 중앙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9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자유기획형 분야에 대학도서관으로는 유일하게 4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지역의 도서관을 거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가치관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와 인문활동 확산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호모 리버티쿠스(Homo Libertycus) 독립을 외치다’라는 주제로 5월부터 8월까지 서울중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주원)와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호모 리버티쿠스는 ‘자유하는 인간’, ‘자유를 갈망하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일제에 의해 억압되었다가 자유를 찾은 선조들의 모습이 담고 있습니다.

 특히 다문화 및 소외계층 가정 학부모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립선언문 낭독하기’, ‘영화로 다시 만나는 독립열사들’ ‘만해 한용운 등 저항시 낭송과 전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토요일과 방학중에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독립기념관도 탐방 할 예정입니다.

 

 김갑순 관장은 “올해는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이 100주년을 맞는 해로서 그 의미가 특별하며 책과 탐방을 통하여 독립운동의 의미를 다시금 새겨볼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누리집(www.libraryonroad.kr)에서 일정 및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동국대 중앙도서관(02-2260-3457)로 문의하면 됩니다.

 

도서관, 중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 청소년들이 체험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해 나가길 바래

 중앙도서관은 지난 415() 서울 중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센터장 신문선)와 청소년 진로·직업 프로그램 활성화와 직업교육의 내실화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공동기획 운영하고, 청소년 진로탐색프로그램의 상호교류, 정보자료의 교환 및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또한 청소년이 적성과 관심이 있는 분야의 직장에서 1일간 체험하는 「청소년 진로직업체험의 기적」(이하 청진기) 사업에도 적극 협조할 계획입니다.

 

 신문선 센터장은 “학부모와 교사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청소년에게 기적을 만들어 주고 싶다”며 “동국대와 협약체결로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기대하며 지역의 청진기 사업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김갑순 관장은 “중구 소재 중학교와 자유학년제 업무협약에 이어 이번 협약체결로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기회도 마련되

었다”며 “청소년들이 체험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동국대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을 2016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중앙도서관은 지난 5월 23~24일 경북 경주시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국회도서관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이 주관하고 한국학술정보협의회가 주최하는 행사로, 학술정보 원문 및 저작권 공유 실적, 전자도서관 이용 실적 등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술정보 원문 및 저작권 공유 실적, 전자도서관 이용 실적 등 공로 인정 받아"

 

 총회 시상식에 직접 참가하여 국회도서관장상을 수상한 김갑순 중앙도서관 관장은 “그동안 도서관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 땀 흘린 보람의 결실을 맺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앞으로 더욱 학술정보 공유와 협력에 앞장서겠다”고 밝히며 수상의 기쁨을 함께 하였습니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국내의 제반 학술정보를 통합, 공유하고 전자도서관을 국가지식정보자원 중심체로 발전시키기 위해 2002년 발족했으며, 2019년 4월 기준으로 1911개의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협의체로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상호협력 협정을 체결한 전국의 공공도서관, 전문도서관, 대학도서관이 회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과 계층에 따른 정보격차 해소, 국내 지식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사진제공 : 국회도서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