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23)
도서관은 지금 (219)
책을 말하다 (142)
도서관 200%활용하기 (132)
이용자 광장 (127)
previous (103)

새글을 Email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어요.Email을 등록해주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2019.05.30 14:51

 여러분이 중앙도서관의 입구로 들어오면 도서관의 가장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 The Lounge MASIL에서 동국대학교 교훈인 '지혜', '자비', '정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보의 숲, 미래의 빛,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열린 학습공유공간인 이 곳에서는 공간 외에도 추천도서(세계명작세미나도서), 인기도서, 핫이슈도서, 출판부도서를 큐레이션하여 상설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컬렉션 메뉴 중에서 추천도서와 테마도서로도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 지혜 : 이 달의 인기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월 1회 목록 업데이트)

 

2019학년도 3~5월 동국인들이 가장 많이 대출한 도서는 과연 어떤 책이었을까요? 역시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가 상위권을 휩쓸었습니다. 1위는 129회의 대출을 기록한 '국부론', 2위는 126회 대출의 '멋진 신세계', 3위는 113회 대출의 '싯다르타'가 차지했습니다. 그 밖에 침묵의 봄, 풀하우스, 칸트의 역사 철학 등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가 1위부터 26위까지 차지했습니다.

 


그럼 세계명작세미나 지정도서를 제외한 일반도서 중 인기도서 1위이자 총 27위는 바로 본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한 백세희 동문의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입니다. 다음은 조남주의 장편소설 ‘82년생 김지영’, 야쿠마루 카쿠의 ‘돌이킬 수 없는 약속’ 히가시노 게이고의 장편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일본소설이 인기를 끌고 있네요.

도서관에서는 매달 40책의 인기도서를 선별해서 이 달의 인기도서 코너에 비치하고 있어서 동국인이 요즘 무슨 책을 많이 읽나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지혜 코너의 전시용 인기도서는 각 1책씩 구비되어 대출이 제한되고 열람만 가능하지만, 자료실에 소장하고 있는 동일한 일반도서는 예약자 수를 고려하여 계속 추가 구입하고 있으며 대출가능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2. 자비 :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중앙도서관에서 도서 대출 순위 1위부터 상위권을 차지하는 도서가 바로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도서입니다. 이 도서는 2019학년도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수업에서 선정한 (1) 지혜와 자비, (2) 존재와 역사 (3) 경제와 사회 (4) 자연과 기술 (5) 문화와 예술의 5개 영역 필독도서와 보조도서로 총 121책에 해당됩니다.


 참고로 이 자비 코너에서는 도서별로 1책씩만 전시하고 있으며 이 도서는 대출불가, 열람만 가능하지만, 해당자료실에서 필독도서는 총 30책(중앙도서관 20책, 바이오약학도서관 10책) 보조도서는 6책(중앙도서관 4책, 바이오약학도서관 2책)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3. 정진 : (1) Hot Issue 도서 (대출가능)

 

2019년은 우리 역사에서 1919년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한 해 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상반기 핫이슈도서 테마를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으로 Hot Issue를 정하고 관련 도서를 전시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 걸고 지켜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관련도서를 읽어 보시고, 그 의미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4. 정진 : (2) 동국대 출판부도서 (대출불가, 열람가능)
 
 이 정진의 공간에는 Hot Issue 도서 외에도 동국대 출판부 상설 전시서가가 있습니다. 1973년에 설립되어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동국대학교 출판부는 불교학 관련 우수한 학술도서 뿐만 아니라 한국사 연구 분야 등 가치있는 자료를 계속 발행하고 있으며 ‘한 걸음 더’라는 또 다른 특성화 브랜드로도 함께 하고 있어 우리나라 대표적인 대학 출판사이며 동국대학교의 자랑입니다.

 

 이와 같이 ACE 사업으로 조성한 중앙도서관 The Lounge MASIL에는 동국대학교의 교훈인 지혜, 자비, 정진의 소중한 의미가 녹아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이 공간에 우리 사회가 직면한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좋은 도서를 수집하고 전시하여, 우리 동국인이 계속 자주 마실에 다녀가면서 재미와 의미를 함께 얻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