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23)
도서관은 지금 (219)
책을 말하다 (142)
도서관 200%활용하기 (132)
이용자 광장 (127)
previous (103)

새글을 Email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어요.Email을 등록해주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2019.05.30 16:49

 

 본교 중앙도서관이 후원하는 (사)과학독서아카데미(회장 여인형, 본교 화학과 교수)가 4월 16일로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과학독서아카데미는 책 읽기를 통한 올바른 인성 개발과 창조·합리·능률의 과학정신 함양, 그리고 토론을 통한 새로운 독서운동 전개 등을 목표로 1999년 출범했습니다. 그동안 독서운동을 통해 대중에게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되는 과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 왔습니다.

 

"과학 독서 및 책읽기 활성화 취지의 (사)과학독서아카데미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과학독서아카데미 여인형 회장은 인터뷰에서 "매달 1회 1권 과학책 읽기를 240회, 20년 동안 꾸준히 이어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계속 지속되길 바라는데 젊은 사람들의 참여가 저조하다"면서 "책따세(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교사들 모임과 강연을 같이 하는 등 외연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과학 독서 모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책 읽기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 회장은 "과학은 어렵다는 편견이 있는데 과학독서아카데미 강연은 강사로 참여한 전문가들이 일반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수준에 맞춰 강연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이 모임에 많이 참여해 과학이 단순히 기술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문화임을 알길 바란다"라고도 전했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매월 과학독서 초청강연이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열려 그 취지에 동참해 "

 

 과학독서아카데미는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에서 정기모임을 갖고 운영위원회가 사전에 선정한 책에 대해 전문가 초청강연을 듣고 토론을 진행합니다. 매월 국내에서 발행되는 도서 가운데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출판물회의, 언론 등에서 선정하는 우수 도서 목록을 참조하여 그 달에 읽을 주제도서를 선정합니다. 지난 20년간 240권의 아카데미를 진행했고 그 동안 거쳐 간 회원은 500명이 넘습니다.

 

 모임에 필요한 경비는 회비 및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지원 사업비로 충당하고 있으며 모임의 취지에 동참해 하나은행, 한전아트센터, 교보문고, 동국대 등이 장소를 제공해 왔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여 회장은 인터뷰를 마치면서 끝으로 우리 도서관에서 열리는 만큼 취업과 진로 등으로 고민도 많지만 본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글 / 여인형 (화학과 교수, (사)과학독서아카데미 회장)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