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과 함께 하는 ‘동국인 책읽기’는 현재진행형

 

   가을이 깊어갑니다.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으로 중앙도서관이 독서증진프로그램으로 참여합니다.

중앙도서관과 함께 하는 동국인 책읽기라는 프로젝트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동국인 책읽기 프로젝트는 크게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 멘토라이브러리, 독서캠프, 명사의 지식강연, 도석완씨가 추천하는 금주의 테마도서 등으로 나뉩니다. 

1.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은 멘토(지도교수) 1명을 중심으로 독서토론클럽을 결성하여 월 1회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하는 컨셉입니다.  

다양한 학과로 구성된 지도교수님이 아래와 같이 선정되었고, 지도교수님이 선정한 1차토론도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동욱 교수님 - 법과대학 법학과] 젊음의 탄생

[김현동 교수님 - 경영대학 경영학과] 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

[노헌균 교수님 - 문과대학 영어영문학부] 위대한 개츠비

[박준영 교수님 -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과] 생각의 탄생

[박인성 교수님 - 불교대학 불교학부] 그리스 비극

[변종필 교수님 - 법과대학 법학과] 정의란 무엇인가?

[석원경 교수님 - 이과대학 화학과] 산소

[이동훈 교수님 - 예술대학 연극학부] 희곡 분석 입문

[이충호 교수님 - 일산 / 약학대학 약학과] 나를 아프게 하는 것이 나를 강하게 만든다

[전승우 교수님 - 경영대학 경영학과] 어떻게 살 것인가 

   지도교수님과 함께 할 학생들도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교수별 10명씩 총 100명 선정되었습니다. 9월말에 오리엔테이션으로 교수님과 학우들과의 설레이는 첫만남을 가졌습니다.

?!, 아난, 공반모, Chemistory, Justice 21 등 기발한 아이디어의 클럽명도 탄생했구요. 앞으로 10개 클럽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2. 독서캠프 

   독서에 자신있나요? 글을 잘쓰고 논리있게 말하고 토론하고 싶으신 분, 모이세요!

중앙도서관이 독서캠프라는 이름으로 읽기, 글쓰기, 말하기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캠프하면 여행인데, 독서로의 여행은 어떠세요?

    독서캠프는 10월 12일 토요일 종일교육으로 캠퍼스 내에서 진행됩니다. 학부 재학생 대상으로 선착순 80명을 모집합니다. 조기마감될 수 있으니 서두르세요. 독서캠프 행사비는 무료, 거기에 맛있는 식사와 간식, 기념품까지 줄 예정입니다.

신청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시고, 연구학습지원 메뉴 밑에 이용자교육으로 들어가셔서 독서캠프 신청방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힐링체조, 몸 깨우기 마음 깨우기

컨텐츠를 넘어서는 스피치 체험

최고의 공부방법론, 독서토론

객관적 글쓰기 훈련, 서평 쓰기 등 재미있는 수업과 함께

마지막에는 책노래와 함께 하는 미니 북콘서트로 공연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11월에도 같은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니 이번 기회를 놓치시는 분은 11월에 함께 하셔도 됩니다.

 

3. 명사의 지식강연 

   중앙도서관에서 월 1회 인터파크도서와 함께 하는 명사의 지식강연 다 아시나요?

작년부터 진행되어서 고정팬도 생긴 것 같은데요, 2학기에는 저자강연이 더욱 풍성하게 열립니다.

먼저 9월 인터파크도서와 함께 하는 명사의 지식강연은 새 학기를 맞아 9월 26일 문화관 2층 학명세미나실에서 KBS 고민정 아나운서를 모시고 '20대, 꿈꾸라 사랑하라'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시인의 아내로 유명한 고민정 아나운서는 임신 5개월임에도 눈에서 하트가 나올 정도의 아름다운 미모와 아나운서다운 논리정연하고 멋진 강연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10월에는 세상이 원하고 내가 되어야 할 미래의 융합형 인재라는 의미의 '브리꼴레르'의 저자 한양대 교육공학과 유영만 교수님 강연(10월 10일 목요일)과 세상을 미학으로 읽는 진중권의 시선! 이라는 주제로 '현대미학강의'의 저자 진중권 교수님 강연(10월 17일 목요일)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1월에도 2회 명사의 지식강연과 12월 강연은 계속됩니다.

 

4. 도석완씨가 추천하는 금주의 테마도서

   새롭게 단장한 도서관 로비 북카페 만끽하고 계신가요?

북카페에는 도석완씨가 추천하는 금주의 테마도서, 신착도서, 본교 출판부도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도석완씨가 추천하는 금주의 테마도서'는 1학기부터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시기적절한 테마를 정해서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자극, 이를 통해 '책읽는 동국' 분위기로 만들고자 만든 행사입니다.

2학기에는 9월 개강, 톨스토이, 고려대장경, T.S 엘리엇, 간디에 이어 을미사변, 오페라, 질 들뢰즈 등이 테마로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어떻게 테마가 정해지는지 궁금하시죠?

예를 들어 10월 7일부터 일주일간 비치될 테마는 ‘을미사변’인데요, 10월 8일은 명성황후가 일본 낭인들에게 피살된 을미사변이 발생한 안타까운 날입니다. 그래서 그 테마로 을미사변, 명성황후에 관한 도서나 구한말 한국 정치, 역사에 관한 도서가 비치될 예정입니다.

 

   중앙도서관 함께 하는 동국인 책읽기 프로그램이 머리 속에 그려지시죠? 느낌 아니까.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에 계속 공지하고 있으니, 계속 관심있게 지켜보시고 좋은 프로그램 놓치지 마세요. 도서관에서 열심히 준비할께요.

좋은 책과 함께 행복한 가을되세요.

담당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과장 최경진, Tel. 2260-8621, E-Mail : marsha00@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