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란 무엇인가


    독도란 무엇인가’라는 제목 속의 독도는 우리나라 영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제목 속의 독도는 우리학교 모임의 이름이다. 모임명 ‘독도’의 의미로는 첫째, 독서토론의 준말(조금 억지를 부리자면)이다. 둘째, 모임‘독도’는 독서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나와 다른 생각을 이해함과 동시에 내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멋진 사람이 되어 우리나라(독도) 나아가 세상을 빛낼 수 있는 사람이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독도는 2013년에 우리학교 중앙도서관 독서토론캠프에서 시작되었다. 우리는 독서토론캠프에 참여하여 독서토론과 같은 토론의 중요성에 대한 깨달음, 토론을 좀 더 이해함과 동시에 타인을 이해하고 세상을 이해하고 싶은 마음 그리고 독서하는 것이 좋고, 토론하는 것(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 좋아하는 서로에 대한 아쉬움으로 모이게 되었다.
 
 독도는 현재 독서토론뿐만 아니라 영화토론, 시사토론, 영어토론과 각종 토론대회 등을 계획하고 그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 세상의 이성적이지 못한 측면을 파악하여 좀 더 이성적인 그리고 이상적인 생각을 하여 세상을 비추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모임이 되는 것이 독도의 목표이다. 물론 이성적인, 이상적인 생각을 하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하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문제라도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실천은 생각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니, 올바른 실천은 올바른 생각을 바탕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독도는 모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할 것이다.

 끝으로,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서로를 위하는 독도 모임원인 김성훈(대학원 북한학과14), 배결(사회학과07), 유지예(불교학과11) 주보영(법학과11), 천사랑(경영학과13)과 독도모임이 원활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항상 힘써주시는 중앙도서관 최경진 과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글  법학과 2학년 우정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