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도서관 개편

 

 

 

 

   약 1년간에 걸쳐 진행된 전자도서관시스템 고도화 사업 과정에서 e-Book을 볼 수 있는 전자책도서관(http://ebook.dongguk.edu) 또한 큰 변신(?)을 진행했습니다. 보통, 대학도서관마다 서로 다른 유통업체의 전자책을 구입합니다.

 

   그런데, 전자책은 그 유통업체 등에 따라 PC/Mobile의 뷰어/앱 등이 모두 제각각입니다. 때문에, 서로 다른 전자책 업체 중 하나를 지정해, 나머지 전자책을 통합해 이용할 수 있는 전자책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곤 합니다. 중앙도서관의 전자책도서관 지정업체(흔히, 마더업체라고들 지칭하는)는 '(주)북큐브네트웍스' 입니다.

 

   이번 전자책도서관 개편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나는 전자책도서관 홈페이지의 기능적인 개선이고,

   다른 한가지는 전자책도서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중앙도서관/경주도서관 전자책의 통합입니다.

 

 

기능적인 개선 몇가지...

 

1. 전체 분류 노출 

  예전에는 전자책의 분류별 브라우징이 다소 제한 적이었습니다. 신규 전자책도서관에서는 전체 분류를 메인화면(왼쪽 사이드 메뉴)에 노출시켜, 이용자가 각 분류별 전자책 자료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처리되었습니다.  

2. 상단 메뉴 바 지원

  상단 메뉴 바가 생성되었습니다. 화면 이동 시에도 상단 메뉴바를 통해 화면 이동 없이 바로 검색을 수행하거나, 내서재 등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대출/예약/알림 기능 지원

  대출/예약/알림이 각 몇 건 있는지 메인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메뉴 선택을 통해 대출중인도서/예약중인도서/알림메시지 등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이용 안내 개선

 

   메인 검색 창 바로 아래에 보면 '이용안내' 영역을 항시 볼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를 통해, 전자책의 대출 정책, 대출/반납/예약 등의 부가 서비스, PC뷰어 및 Mobile뷰어의 업체별 설치 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전자책 이용 시 가장 혼동되는 부분이 Mibile 앱 설치입니다. 각 업체에서 요구하는 앱을 정확히 설치해야만 하는데요. 이용안내에 들어가면, 업체별로 PC/Mobile 관련 이용법을 상세히 접해볼 수 있습니다.

 

 

5. 마우스 오버 시 추가 기능

 

   우선, 전자책의 썸네일에 마우스를 옮겨보면, 표지 이미지가 커지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약간의 시인성 향상 효과가 있을 수 있겠죠. 다음으로 신착/베스트/추천도서 등으로 구분된 영역에 마우스를 오버시키면 스크롤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전자책도서관이 운용되는 서버의 OS를 최신버전으로 교체하거나, 각 디스크 영역의 여유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전자책도서관 서비스의 안정성 또한 개선했습니다.

 

 

 

콘텐츠의 증가... 및 향후 개선점

 

   중앙도서관이 구입한 전자책은 국내서 25,139종 49,433책, 국외서 1,040종 2,805책입니다. 경주도서관이 구입한 전자책은 국내서 9,764종 21,632책입니다. 

   중앙도서관, 경주도서관이 구입한 전자책은 각각 서울캠퍼스, 경주캠퍼스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되어 왔습니다. 전자책의 경우, 일반적인 구독/갱신형 전자자원과 달리, 소유권 자체가 구매기관에 있습니다. 때문에 양 도서관의 전자책을 통합 제공하는 데 큰 제한이 없었습니다.

 

   공동의 부담을 통해 중앙도서관 전자책 서버 리소스를 크게 늘려, 서버 분리라는 현실적인 제한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수치만 단순하게 계산해봐도, 중앙도서관에서 구매한 약 2.5만 종의 전자책을 3.5만 종으로 크게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전자책도서관 개편 및 통합에 있어 가장 큰 의의는 중앙도서관-경주도서관이 장서개발, 하드웨어 개선에 있어 협업할 수 있는 지점이 마련되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갖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면서, 이용자 대상의 콘텐츠 서비스범위를 넓힐 수 있었고, 향후에도 전자책 구매 시, 상호 간의 협의를 통해 구매를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겁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서양서 전자책에 이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관련 접점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