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관리도구로 유명한 EndNote의 버전이 X8에서 X9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EndNote는 중앙도서관의 유료구독품목이며 교내 이용자는 설치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여름에 진행된 따끈따끈한 업그레이드이며, 이번 글에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설치방법과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설치오류건에 대한 대처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EndNote는 일종의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대부분 대학도서관에서는 전자자원의 하나로 취급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보통 1년 단위로 구독계약을 체결하고, 자관의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저널, WebDB 류의 다른 전자자원과 마찬가지로 중앙도서관에 소유권이 부여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공급사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이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OS 별 설치방법

 

    기본적인 설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안내]로 들어가면 도서관자료실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도서관자료실에 있는 게시물 중 상단에 EndNote X9 버전 설치파일 게시물을 열어 보시면, 안내글이 잔뜩 담겨 있습니다.

 

 

    EndNote는 Windows OS와 MAC OS를 지원합니다. 설치하려고 하는 PC의 OS유형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 시 기본적인 유의사항은 딱 두 가지입니다. Windows 버전의 경우, 압축파일을 해제하고, 해제된 폴더내에서 설치파일을 실행해야 합니다. 흔히 그러듯, 압축파일을 브라우저 상에서 열고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압축파일 내에 포함되어 있는 라이선스 파일(License.dat)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설치과정에서 별도의 시리얼키 등을 입력하라고 하죠.

 

 

    MAC 버전의 경우, 설치파일을 MAC에서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혹, 다른 유형의 OS에서 다운로드해서, 해당 설치파일만 MAC으로 옮겨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별도의 시리얼키 등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등록키, 시리얼키 등은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간단한 유의사항은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설치 오류 해결 - Install Direct Export Helper 오류

 

    가장 대표적인 설치 오류가 'Install Direct Export Helper' 건입니다. 설치 과정 중에 무한 로딩 상태에서 설치를 실패하는 증상인데, Windows 10 버전의 PC에서 증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Windows 10 기반 PC에서는 설치 시, 다음의 설치과정을 준수해야만 합니다.

 

    우선, 설치과정에서 Typical 설치가 아닌 Custom 설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Select Features의 하단에 Install Direct Export Helper 옵션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설치가 무사히 마무리될테고요. 설치과정에서 배제된 Direct Export Helper는 http://endnote.com/kb/136215 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EndNote X9와 Windows 10 과의 충돌로 발생하는 문제로, 패치 등을 통해 개선되겠지만, 새로운 설치파일이 배포되기 전까지는 번거롭더라도 상기의 유의사항을 참조해서 설치 및 사용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EndNote X9를 포함한 갱신형 전자자원들은 서울캠퍼스에 재학/재직 중인 동국대학교 구성원에 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프로그램의 무단 배포 및 공유, 무자격자의 이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최근, 여러 공급사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법적 책임을 묻거나 하는 시도가 실제 발생하는 편입니다. 다시 한 번 유의 부탁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