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6일, 중앙도서관의 메인 페이지가 7년여만에 전면 개편되어 시범운영 중에 있습니다. 사실, 이용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디자인이나 일부 기능의 개선 등으로 비춰지겠지만,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건드리는 작업은 그리 간단치 않습니다. 이는, 전자도서관의 개념이 실제 도서관 현장에 도입된 이후, 도서관의 전체 업무를 관할하는 솔루션인 LAS(Library Automation System)와 홈페이지가 아예 딱! 붙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라 보면 됩니다.

 

   웹 버전의 신규 LAS인 TULIP5.0과 함께 전면 개편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면면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웹 기반

 

    예전에는 PC기반 홈페이지와 Mobile 기반 홈페이지가 별도로 존재했습니다. 각각 lib.dongguk.edu, mlib.dongguk.edu 로 접속해야만 했습니다. 이때문에 PC에서 가능하던 기능들이 Mobile에서는 제한되거나, 아예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신규 홈페이지는 반응형 웹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 사이즈에 맞게 홈페이지의 화면구성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물론, 사이즈반 적절히 변경될 뿐 기능들은 그대로 유지가 되죠.

 

TIP)

- 많이들 이용 중인 '모바일열람증'의 경우에도, 학교 앱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모바일브라우저에서 호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기기에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모바일기기에서만' 모바일열람증 버튼이 보이고, 버튼을 누르면 학교 앱과 동일한 모바일열람증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로그인 영역

 

 

    예전 홈페이지에서 항상 문의를 받던 부분이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비밀번호죠.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uDRIMS 사용자는 uDRIMS의 ID/PW를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ID/PW를 모를 경우, uDRIMS의 찾기 기능으로 연결되는 찾기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uDRIMS 미사용자가 있습니다. 전산원생, 중구민, 동국대 산하기관의 직원 등은 uDRIMS 계정 자체가 없습니다. uDRIMS 미사용자는 중앙도서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아이디찾기,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사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 uDRIMS 사용자가 미사용자에게 부여된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기능을 통해 비밀번호를 확인하더라도 해당 비밀번호로 홈페이지 로그인은 불가능합니다. 중앙도서관은 uDRIMS 비밀번호를 우선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 uDRIMS 사용자 중, 여러개의 신분(예, 학부생, 대학원생, 연구원 등)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권한이 있는 신분을 uDRIMS 상에서 대표신분값으로 지정하고, 해당 신분의 ID로 접근해야 서비스 권한이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대학원 재학중인데, 졸업한 학부 학번으로 접근하면, 재학생이 갖는 서비스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팝업 및 요약정보 영역

 

    가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팝업창이 많다며 불편함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래서 신규 홈페이지에서는 별도의 개별팝업창 기능은 아예 없애고, 홈페이지 상단 팝업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것마저도 보기 싫으시다면, 오른쪽의 '오늘 하루 창닫기'를 통해 닫아버리셔도 무방합니다.

 

 

    로그인하면, 로그인 성명의 오른 편에는 '요약정보' 버튼이 보입니다. 요약정보에서는 대출현황, 연체현황, 예약현황, 자료구입신청현황 및 서가부재도서 현황, 원문복사 처리 현황 등을 대시보드 형태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TIP)

요약정보의 각 항목(대출현황, 예약현황 등등)을 클릭하면, 해당 서비스 상세 내역 페이지로 바로 이동 합니다. 모든 서비스 페이지에는 이용안내 등의 안내 탭이 병행 제공되고 있으니 기본적인 안내 사항에 대한 참조 또한 가능합니다.

 

 

검색 영역 

 

    가장 크게 변화된 영역 중 하나입니다. 메인 검색 창에만 총 3개 업체의 유상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첫째, 소장자료 검색 기능은 말 그대로 중앙도서관이 물리적으로 갖고 있는 자료 대상의 검색 기능입니다. 구독형 전자자원 등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혹 찾는 자료가 흔히 도서라고 하는 자료유형이라면 소장자료에서 검색하는게 편리합니다.

   둘째, 통합검색 기능은 전자자원통합검색솔루션인 DISCOVERY가 적용되어 구현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업체의 전자자원을 검색하는덴 별도의 상용솔루션이 필요합니다. DISCOVERY의 경우 검색의 정확성 등이 뛰어나다는 점은 알고 있었으나, 워낙 고가인지라 쉽게 도입하지 못하고 있었죠. 이번에 도입하면서, 전자자원 뿐만 아니라 소장자료까지 포함해 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한 상태입니다. 사실, 중앙도서관 최초의 통합검색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째, META 검색 기능은 전자자원만을 대상으로한 통합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DISCOVERY의 역할과 다소 중복되는 성격이 있긴 하지만, META의 경우, 구독자원 뿐만 아니라 미구독자원(OA 자원 등)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검색 수행의 능력이 명확합니다. 때문에, META의 기능을 중단하지 않고, 신규 홈페이지에도 탑재했습니다.

 

TIP)

소장자료에 키워드를 넣으면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이 구현됩니다. 검색어 자동완성은 도서관 소장자료에 한해서 제공되니 일반적인 웹검색엔진의 자동완성 기능에 비해서는 제한적입니다.

- 통합검색결과에서 왼쪽 사이드 메뉴에 제공되는 검색어제한(Facet Limit) 기능을 사용하면, '도서관 소장자료' 검색결과와 '전자자원' 검색결과를 선택적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지, 즐겨찾기, 바로가기, 좌석현황 등의 서비스 영역

   

 

    메인 검색창 하단에는 바로가기영역이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제일 많이 찾는 대출/반납연장, 사서에게물어보세요 등의 주요 기능에 대한 바로가기가 아이콘 형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공지사항 게시판 영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지사항과 학술적인 공지사항으로 구분됩니다. 학술공지에는 주로 구독 중인 전자자원에 관련된 안내글이 게시되는 편입니다.

    그 오른편을 보면, 열람실좌석현황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열람실좌석배정기의 공급사에 따라 제공하는 통계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중앙도서관에서 관리하는 전체 열람실의 현황을 보여주는게 불가능했습니다. 이번에는 서로 다른기기지만 공통적인 관리솔루션을 신규로 탑재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전체 열람실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오른편과 아래 쪽으로는 홍보배너영역, 즐겨찾기영역, 자료실 이용시간도서관 일정 캘린더 등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TIP)

열람실좌석현황을 클릭하면, 해당 열람실의 세부 좌석점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 선호하는 좌석이 있는 경우, 해당 좌석이 비어있는지 이용중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이용시간은 자료실 개관시간을 기준으로 자동 안내됩니다. 어느 날 중앙도서관을 방문하고 싶은데, 해당 시간 안내가 비어있다면 자료실은 열지 않은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세부 이용시간 안내로 넘어가서 확인할 수 있는 바로가기가 '+' 버튼으로 제공 중입니다.

- 도서관 일정은 각종 이용교육, 행사 등이 수록되는 공간입니다. 캘린더의 행사를 클릭해 바로 참여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인기도서, 추천도서, 신착도서 영역 

 

 

    제일 아래에 있는 사이트맵 바로 위에 인기도서, 추천도서 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인기도서는 일정기간 동안 제일 많이 이용된 자료를 순서대로 보여주게 되고, 신착도서도 막 입수된 신간자료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추천도서는 도서관 담당자가 별도의 기준으로 선정한 도서를 보여주며 일정기간 단위로 변경됩니다.

 

TIP)

각 도서표지를 클릭하면, 도서관 상세정보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대출가능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고, 예약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안정화 작업 중...!!!

 

    현재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는 시범운영 이후 안정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일부 콘텐츠는 안채워져 있는 경우도 있고, 기능적으로 미완성된 부분도 있습니다. 향후, 빠른 개선 작업을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개선작업이 적용된 상태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홈페이지 많이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