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은 수많은 이용자들의 권한을 판단함에 있어 <학적상태>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학적상태가 재학인지 졸업이나 제적 등인지에 따라서 권한을 부여하기도 회수하기도, 이용절차를 달리 처리하기도 합니다.

※ 아래 안내에 대한 처리는 모두 2층 인포메이션에서 처리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 또한, 학부생, 대학원생 공통 적용사항입니다.
※ 일부 대학원의 최고위 과정은 수료가 해당 과정을 끝낸 졸업의 의미합니다. 따라서 졸업에 준해 처리됩니다.

 

 기본사항 살펴보기

<졸업생 이용 제도 개요>
① 학생증 사용 불가 : 학생증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서관 이용을 위해서는 <특별열람증>이란 별도의 신분증을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② 이용 권한에 따른 회원제 : 권한은 출입과 대출로 구분 됩니다. 출입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1만원, 대출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5만원을 납입해야 각 권한이 부여 됩니다.

※ 특별열람증 신청 및 유예제도 신청 시 유의사항 : 본인 신분증 필참 (uDRIMS에 최신 사진을 등록해 놓으면 그 사진으로 출입증 발급이 가능해요. 사진 그냥 가져오는 분들 계신데, 스캔해서 발급해드릴 수는 없어요. 미리 uDRIMS 사진 바꿔 놓으세요), 대리인 신청 불가

<출입 및 학생증 사용>
현재 갖고 있는 학생증은 도서관 이용 시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특별열람증> 발급과 권한에 따른 연회비 제도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형학생증, 바코드스티커 부착된 카드, 학번이 아닌 임시번호로 발급된 카드 등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졸업생 유예 제도>
졸업하자마자 사회생활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또 다른 준비를 위해 당분간 도서관 이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거에요. 그래서 유예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유예 제도는 졸업 후 1년까지는 별도의 연회비 없이 출입 및 대출 서비스 이용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학생증은 사용할 수 없으니 1) 특별열람증을 발급 받아야 하고, 2) 본인이 방문해 유예제도 이용 신청을 직접 해야 합니다.

<유예 제도 신청 유의사항>

- 방문 시 준비물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사진파일(uDRIMS에 입력되어 있는 사진 활용 가능합니다. 혹 마음에 드는 사진으로 특별열람증을 만들고 싶으면, uDRIMS 사진을 사전에 바꾸세요!!!)

- 비용 : 특별열람증 발급비용 5,000원

<열람실 및 시설물 사용 제한>
도서관에서 관리하는 열람실은 중도 4층 열람실과 만해관 1층 열람실뿐입니다. 다른 단과대 열람실은 제 관리 영역이 아니니 저한테 물으심 안 되고요...! 안내된 절차에 의해 이용 권한을 부여 받았다고 해도 재학생들의 시험기간엔 열람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매 학기마다 중간고사 2주, 기말고사 2주가 설정되는데, 이땐 상기 열람실과 3층 IC Zone 내 열람좌석 이용이 제한됩니다. 또한 IC Zone 내 스터디룸과 같은 협업학습시설 이용도 제한됩니다. 시험기간과 관련해서는 별도 안내 드리지 않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나 게시물을 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의응답으로 다시 이해하기
<졸업을 유예하는데 전 해당사항 없죠?>
이 부분과 관련해 문의가 정말 많은 편인데요. 졸업을 연기했다... 졸업을 유예했다... 등등 다양하게 표현을 하는 편이죠? 졸업자는 말 그대로 이번 학위기(졸업장) 받고, 더 이상 학생이 아닌 분들의 의미합니다. 유예니 연장이니 등의 이유로 학적이 졸업이 아닌 수료라면 이번 안내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료는 졸업이 아닙니다! 정확한 학적은 본인이 직접 확인하셔야해요!!!

 

<졸업생 유예제도 신청 시 이용권한은 재학 때와 동일하죠?>
아니요. 많이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5책 15일 권한이 부여 됩니다. 연장권한만 1회 제공 됩니다. 예약, 희망도서구입, 원문복사신청 등의 부가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유예제도 기간이 끝나면 어떻게 이용 하나요?>
요 질문에 대한 답은 맨 위 졸업생 이용제도 개요 부분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특별열람증을 발급받은 상태라면, 출입만 이용하고 싶을 땐 1년에 1만원, 대출까지 하고 싶으면 1년에 5만원의 연회비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특별열람증은 신규 발급 필요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고요.

 

<전 학부 졸업하고 대학원 진학하니까 반납할 필요 없겠죠?>
아니요. 반납하셔야 합니다
. 계속 반복해서 안내되고 있지만, 학부생 신분이 졸업이면 그걸로 도서관 이용권한은 변경됩니다. 대학원을 진학했다면, 대학원 학적이 생성되고, 대학원 학생증이 나올테고, 그 이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학부 학생증으로 대학원생 권한으로 이용하거나, 대학원 석사 학생증으로 박사 권한을 부여받거나 하는 건 불가능해요!

 

<e-Journal, e-Book, WebDB 등은 이용 가능하겠죠?>
돈 벌어야 하는 출판사들 입장에서 이미 학교를 떠난... 수십만이 넘을 졸업생들에게까지 공짜로 인심(?)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리 없죠...ㅠ 일단 디지털 자료 접근 권한은 재학생에게만 부여되는 게 원칙입니다. 이건 중도가 정한 정책이 아니라 계약 내용이라고만 말씀드릴게요. 교외에서의 접속은 제한됩니다.

 

<학부 졸업하고 대학원 진학합니다. 석사 졸업하고 박사 진학합니다. 대출 가능하죠?>
당연히 가능은 하죠. 그런데 이걸 명심하세요. 학부 학번이 대학원 학번으로 쭉 이어지면 도서관에서도 그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잖아요? 새로운 학적은 새로운 학번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이전 학적에 연결된 학생증은 당연히 사용 불가에요. 대학원 석사 진학이라면 새로운 학생증을 발급받아야, 석사에서 박사 진학이라도 박사 학생증이 나와야 이용할 수 있는 겁니다. 이런 분들도 많으세요. 석사 입학하고 도서관이용을 하는 중인데, 대출 내역 보겠다고 학부 때 학번으로 로그인하는 경우. 당연히 아무것도 조회되지 않겠죠?

학교내에서 새로운 신분이 생성되고, 그 신분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해당 신분으로 발급된 출입증이 있어야만 합니다!!!

 

<대학원 박사인데, 이번에 강의를 배정받았습니다. 이용 가능하죠?>
바로 위에서 비슷한 설명을 드린셈인데요. 박사 학적이 졸업이면 그걸로 끝입니다. 강의를 배정받았다면 강사 사번 인사정보가 생성 될 테고, 강사 사번으로 별도의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강사 권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강사 사번으로 중도 홈페이지도 접근하셔야 하고요. 2층 인포메이션에서 강사용 특별열람증 발급을 신청하면 되겠죠?

신분 당 도서관 이용 가능한 출입증은 딱 1개. 이렇게 기억해 두세요. 출입증 하나로 이런 저런 권한을 이양 받아 사용할 수 없는 거에요.

 

<자료구입신청, 타대학자료대출, 원문복사 등은 이용이 가능한가요?>
위에 말씀드렸죠? 각종 부가서비스 이용은 안 됩니다.

 

<모바일 학생증 사용 계속 가능하겠죠???>
... 스마트ID라고 하는 모바일 학생증도 학생증에 준해 발급하고 있습니다. 졸업 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서관에서 무선랜 이용은 가능하죠?>
도서관에 오는 분들은 무선랜을 도서관에서 관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세요. 하지만 교내 무선랜은 정보처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용법은 http://it.dongguk.edu 들어가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이거... 정말 질문 많은데요.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ID와 PWuDRIMS ID, PW와 동일합니다. 기억이 안나면 http://udirms.dongguk.edu 들어가서 로그인 창 오른편의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이용해 찾으시면 되는 거죠.

 

이상 질문이 많은 몇 가지만 정리해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담당 부서나 중앙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http://fb.com/dongguklibrary), 카카오톡(@도석완) 등을 통해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전화주실 분들은 2층 인포메이션 ☎ 2260-8622, 2260-8623 로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1,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