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부터 도서관 서비스에도 모바일의 광풍이 불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도서관 모바일 서비스의 출발점은 '모바일 학생증' 이고, 중앙도서관도 모바일 학생증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이용자분들 입장에서는 모바일 학생증이나 카드 학생증이나 잘 구분되지도 않고, 어떻게 해야 제대로 사용하는건지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여럿 있을텐데요. 지금부터 모바일 학생증의 도입 배경과 발급방법, 사용시 유의점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릴테니, 잘 기억해 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모바일 학생증 도입
다른 대학들은 2000년 중반부터 도입해 지금에 와서는 각종 부가 기능들을 덧붙이는 고도화 단계에 있었는데, 우리 대학은 좀처럼 도입 기미가 보이질 않았죠. 2013년도부터 여러 업체와 막무가내 식 미팅을 시작했는데, 교내 여러 부서, 여러 담당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드디어 도입이 가능하게 됐죠. 많은 우여곡절을 넘기고 넘기면서 중앙도서관에서도 모바일 학생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뒤늦게 시작했지만, 타 대학에서 이미 겪었던 여러가지 문제들이 개선된 비교적 상급(?)의 모바일 학생증 시스템이 도입이 됐습니다. 모바일 학생증은 기존의 카드 학생증의 대체 수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출입과 대출, 좌석 배정 등등에 사용은 가능하지만 카드 학생증에 기반을 둔 부가 서비스라고 꼭 기억하고 계세요. 이게 아주 중요해요. 저 아래 설명 드릴게요.
모바일 학생증 발급 방법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시죠? 안타깝게도 기존의 피처폰 사용자들에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겠죠? 애플의 IOS 사용자, 구글의 ANDROID 사용자.
① 앱스토어(애플), Play스토어(구글)에서 "동국대학교" 로 검색! (동국대학교 공식 앱은 딱 2개 뿐이에요. 하나는 동국대학교 앱, 다른 하나는 동알이 앱)
② 동국대학교 앱 설치
③ 로그인 (uDrims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
④ 화면 제일 하단의 스마트ID 클릭
⑤ 발급 신청 (발급신청은 최초 한 번만 하면 됩니다)
⑥ 끝! (참고로, 동알이는 교내 푸시 메시지 앱입니다. 무조건 설치!)
실제 화면 보여드릴게요...!!! (클릭하면 크게 보여요)
모바일 학생증 이용 방법
모바일 학생증이 궁극적으로 발전하면 NFC 형태의 근거리 통신이 가능하게 구현될 수는 있죠. NFC 학생증의 경우 국내에선 두어 개 대학에서만 사용 중이랍니다. 아이폰 사용자들 대부분은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거나 투자비용이 어마어마하다거나, 안정화되지 않았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 거냐면... 현재의 모바일 학생증 식별 수단은 위 사진에 보이는 QR코드랍니다. 세로 줄 죽죽 그어진 바코드가 1차원이고 거기서 보안성과 확장성이 발전 적용된 게 2차원 QR코드죠. 반면에 여러분들이 갖고 계시는 학생증은 RF 기반의 카드에요. 학생증은 리더기에서 가까이 대면 인식 방향도 아무 상관 없죠.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지하철 카드처럼!
이와 반대로 바코드 내지 QR코드는 리더기의 수신부에 정확히 가져다 대야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리더기에 너무 가까이 가져가도, 너무 멀어도 안 되는 불편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인식률은 RF기반의 카드 학생증이 월등히 높겠죠?
이렇게 생각하시면 쉬워요. 기존 카드 학생증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지하철 카드처럼 리더기 근처에 가면 인식이 되는 거고, 모바일 학생증은 QR코드를 리더기가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인식 즉 리더기 수신부에 보여 주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겁니다.
위 사진에서 1번이 1차원 바코드, 모바일 학생증 QR코드를 보여 주어야할 리더기 위치에요. 이쪽에 밀착시키지 말고 주먹 하나 들어갈 만큼의 거리를 띄우고 코드를 리더기에 보여 준다~! 라는 식으로 인식이 가능하세요. 참고로, 카드 학생증의 RF 칩이 손상 내지 고장 난 경우가 허다 합니다. 위의 2번 부위에 대보고 인식이 안 되면 고장 난 상태이니 그 땐 학생증의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1번에 보여주시면 되요! 바코드가 희미해져서 그것마저 인식이 안 되면 무조건 재발급!!!
모바일 학생증 유의 사항
꼼꼼히 읽으신 분은 위에 놓치지 않은 문구가 하나 있을 거예요. 모바일 학생증의 QR코드는 보안성이 강화된 바코드란 내용! 때문에 복제나 변형이 불가능한 여러 가지 보안 수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도 몇 가지 유의하셔야할 게 있어요. 정리하면!
첫째! QR코드는 1분 단위로 변합니다. 최초 띄워 놓고 1분이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무효처리 됩니다. 그러니, 도서관 자료실 ① 들어갈 때, ② 나갈 때, ③ 대출할 때, ④ 좌석배정기에서 자리맡을 때, ⑤ 자리 맡고나서 자리를 옮기거나 반납하기 위해 퇴실처리할 때, 이 모든 경우에 새로 고침 누르시면 됩니다. (새로고침은 모바일 학생증 상단 우측에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둘째! 위 첫째 사항의 연속입니다. 모바일 학생증을 캡쳐(갈무리)하면, 캡쳐하고 1분 이내 또는 최초 사용 시엔 가능할지 몰라도, 더 이상의 사용이 불가능하겠죠. 캡쳐 사용은 안 된다! 라고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다섯째! 모바일 학생증 사용이 안되는 기종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기종은 블랙베리, 그리고 엘지의 뷰 시리즈 입니다. 블랙베리는 다른 학교의 사례에서도 그렇고, 현재의 QR코드 기반 모바일 학생증 사용이 안된다고 회신 받은 상태입니다. 뷰 시리즈는 편법(?)으로 이용 가능하세요. 뷰 시리즈의 환경설정 - 화면 메뉴로 가보면 설치된 각 앱의 화면비율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동국대학교 앱을 선택해서 화면 비율을 변경하면 사용이 가능하세요!!!
모바일 학생증 발급 대상
이건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어요. 모바일 학생증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재학생만 발급 가능합니다. 학생이라고 하면 재학생(휴학생 포함)이 대상입니다. 수료생의 경우에도 발급은 가능한데 모바일 학생증이 아니라 LIBRARY ID CARD (스마트 특별열람증) 으로 상단 명칭이 바뀌어 발급 가능하고요. 아무튼 결론은 서울캠퍼스 재학생과 수료생이 발급 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향후 계획
다음 수순으로는... ① 온라인 연체료 조회 및 결제 서비스, ② 모바일 기반 시설 대관, ③ 좌석배정 서비스, ④ 비콘 서비스 등등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대기 중입니다.
기존 모바일 학생증의 보안성 내지 접근성 강화를 위해 본인 스마트폰에서만 본인 학생증 사용하게 한다거나, 로그인 상태를 유지시킨다거나 하는 등의 보완 작업도 추가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IOT가 최근 대학도서관의 새로운 화두로 급부상 중입니다.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긴 하지만, 이용자 서비스 차원에서 다양한 서비스 추가 도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정보원 200%활용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자원 시범서비스 이용해보기 (0) | 2017.04.03 |
---|---|
RefWorks로 참고문헌 관리하기 (0) | 2017.04.03 |
S2Journal : 연구자들의 새로운 연구 플랫폼 (0) | 2017.03.03 |
2016학년도 하반기 최다이용도서 (0) | 2017.03.03 |
재직교수저서를 만나다 (3) (0) | 2017.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