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에서는 교내 구성원들의 지식나눔을 위해 도서나눔장터 행사를 비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의 첫 도서나눔장터는 10.04. (화)부터 10.06. (목) / 09:30 - 17:00, 중앙도서관 2층 전시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도서나눔장터에 사용되는 자료들은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기증받은 자료 중 복본이거나 훼손, 자료의 형태 문제 등으로 등록하기 어려운 자료, ② 기존 등록자료 중 폐기나 제적된 자료를 대상으로 합니다.

 

<도서나눔장터 행사장 전경>

 

  이번 도서나눔장터의 경우, 그간 각종 대형 기증 건으로 인해 누적된 종교, 불교 자료 등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물론, 중앙도서관에는 이미 등록되어 있는 자료들이고, 대상 자료 중 기존 소장자료의 대체용 자료는 이미 골라낸 상태였습니다. 자료의 종수가 많아서인가, 예상보다 많은 분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도서나눔장터 대상자료들이란게 결국은 '가치없는 자료'가 아닌 '도서관에 더이상 등록할 필요 없는 자료'라는 업무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에, 일반 이용자 개개인에게는 정말 가치있는 자료일 수밖에 없기도 합니다.

 

  3일간의 짧은 기간 동안 무려 2,229건의 자료가 행사를 통해 소진됐습니다. 행사 수익금은 자료 구입 및 시설 개선에 재투입될 예정입니다. 다음 도서나눔장터 행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제안된 ① 자료 가치에 따른 행사가격 차등화, ② 각 개인별 구입 권수 제한, ③ 외부인 참여 금지, ④ 행사 정례화 등에 대한 고려와 보완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