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촌문고란?


 전촌문고는 중앙도서관 1층 불교학자료실에 마련된 개인문고로 田村圓澄(たむら えんちょう ; 다무라 엔죠 1917~2013) 선생이 자신이 평생 수집한 10,000여 책이 넘는 장서를 우리 대학에 기증하면서 만들어진 문고입니다.


 전촌 선생은 자신이 모은 장서를 동국대에 기증하겠다는 뜻을 편지를 통해 평소 친분이 두터운 불교미술사학자 故 황수영 前동국대 총장에게 보냈습니다. 황 전총장은 “동국대 및 한국과의 특별한 인연 때문에 다무라 교수가 이런 결심을 한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평소 친분의 故 황수영 前 총장에게 평생 수집한 10,000여 책 기증 의사 전달"

 

 황 전총장은 직접 일본을 방문, 다무라 교수를 만나 장서 기증에 따른 제반 절차를 논의한 뒤, 불교․ 동양사학 및 일본학 기증장서를 모아 중앙도서관에 전촌문고를 만들었습니다. 전촌문고는 다무라 교수가 일본학계에서 인정받는 권위 있는 연구자라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불교학 관련 귀중한 문헌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가치있는 컬렉션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2. 기증자 약력


 1917년 나라[奈良]현 출신인 전촌 선생은 큐슈대학 국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큐슈 대학 명예교수를 지낸 일본 불교사학계 최고 권위자입니다. 한국불교에 관한 저서와 논문도 많이 발표한 다무라 교수의 대표적 저서로는 〈日本佛敎思想史硏究〉(1959) 〈法然〉(1959) 〈聖德太子〉(1964) 〈飛鳥・白鳳仏教論〉(1975) 〈古代朝鮮と日本佛敎〉(1985) 등이 있고, 〈古代日本の國家と佛敎〉라는 방대한 연구서를 간행하기도 했습니다.

 

 

"큐슈대학 명예교수를 지낸 일본 불교사학계 최고 권위자로 학문적 업적이 탁월,

한국불교 관련 저서와 논문도 많이 발표해"


 

 3. 기증의도 및 시기


  전촌 선생은 일본에서 불교․ 동양학 분야의 저명한 학자로써 학문적 업적이 탁월하신 분으로 선생의 일생을 통한 연구논문 및 저작은 불교․ 동양학 분야의 연구를 한단계 진일보시켰습니다. 그분의 독창적이고 수준 높은 연구자료는 후학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학문에 대한 열정과 학자적 양심은 모든 사람들의 사표가 되고 있습니다.

 

 

"2000년 3월, 장서 기증으로 학자적 양심과 자긍심, 국경을 초월한 사랑을 보여줘 

우리 도서관은 불교.동양학 관계 연구 전문도서관으로 발전"

 

 

 또한 한중일의 귀중한 책 및 연구자료와 땀과 노고가 담긴 정성스런 친필원고 노트 등을 통해서 살펴보면, 학문에 몰두하신 선생의 고귀한 인품과 학문에 대한 사랑과 연구 열정 및 책사랑을 능히 엿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책 및 연구자료와 친필원고 노트 등을 아무런 조건없이 기증해주신 것은 학자적 양심과 자긍심의 발로이며, 국경을 초월한 사랑은 진정한 학자의 길을 열어보여 주신 것입니다.

 

 2000년 3월경 귀한 자료를 기증해주신 일을 계기로 우리 도서관은 불교․ 동양학 관계 연구 전문도서관으로서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었으며, 관련분야의 연구자들에게는 더없이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 일간 역사․ 사회문화적 이해를 넓히는 큰 계기가 될 것이며, 연구자료의 교류가 더욱 더 활발히 이루어지는 전초를 마련했습니다.

 


 4. 장서 구성 및 특징

 

 

 

 전촌문고는 일반도서 8,969책, 참고도서 1,047책, 고서 126책 총 10,142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제분야는 일반도서의 경우 900(역사)대 자료가, 참고도서와 고서는 200(종교)대 자료의 비율이 높습니다. 불교 및 동양학 쪽으로 정통하신 선생의 학문경향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촌문고에는 1890년대 발간된 <群書類從 第 1~19輯>, <慈覺大師>(1914), <讀史百話>(1912)를 비롯, 간사년이 1669년인 고서 <日本遷都考>와 <末法燈明記箋述>(1795), <淨土勸化言言海>(1750) 등의 귀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왕근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 2260-8621, E-Mail : kgt10@dongguk.edu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 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