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동안에도 많은 진로체험을 다녀보았지만, 직접 대학교에 가서 그 학과의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시는 것을 듣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나는 동국대학교에서 연극을 갔는데, 내 장래희망이 배우나, 연극 쪽과 관련된 직업은 아니었지만 연극을 몇 번 본적도 있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연극을 선택하게 되었다.

 

 나는 연극이라고 하면 연기를 하는 방법이나, 실습 등을 하게 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가보니 연극이 무엇인지, 좋은 배우란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해서만 배웠다. 교수님은 연극이란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선택하고,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하셨다.

 

 

"연극이란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선택하고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는 것을 배워"

 

 

 또한 연극은 예술이라고 하셨는데, 예술이 대학에 가장 늦게 들어온 학문이라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대학에 연극이 들어온 이유는 예술을 통해 정신을 더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라고 하셨고, 주인공을 선택하게 되는 방법도 설명하셨다.

 

 

"예술 중의 하나인 연극은 정신을 강하고, 튼튼하게 해주고,

연극의 주인공은 앞에 벌어진 문제나 일을 해결하는 사람"

 

 

 나는 요즘 연극이나 영화, 드라마 등의 주인공이라고 하면 예쁘거나 잘생긴 사람이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연기를 잘하고 그 캐릭터에 알맞은 사람을 뽑을 것이라는 생각도. 그러나 내 생각과 달리 주인공이 되는 사람은 앞에 벌어진 문제나 일 등을 해결하려는 사람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예를 들어 우리가 지하철에서 어르신들께 자리를 양보하는 것과 길에 버려진 쓰레기를 줍는 것을 이야기하셨다. 그리고 덧붙여 이를 새겨듣고 실천하려는 사람은 당장 오늘부터 바뀔 것이라고도 하셨는데, 나는 이 말을 듣고 오늘부터 바뀌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하였다.

 

 


  이 외에도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연극은 일시적, 그리고 즉각적 예술로, 남아있지 않고 순간이라는 이야기, 비극, 연극은 다이나믹하고, 배우와 관객의 만남이라고도 말씀하셨다. 좋은 배우는 어떤 배우인지도 말해주셨는데, 한마디로 훈련된 배우가 좋은 배우라고 하셨다.

 

 그리고 동국대 연극과 학생들에 대해 말해주시는데, 아침에 일찍 와서 밤 11시까지 수업을 듣고 훈련하다 간다고 한다. 이런 반복이 힘들어 그만두는 학생도 많았다고 하고. 그래서 연극배우가 되기에도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보는 배우는 항상 빛나고, 좋은 모습만 보였기에 잘 몰랐지만 그 뒷면에는 우리가 전혀 몰랐던 면들이 있었던 것이다.

 

 

"동국대 연극과 학생들의 늦은 훈련과 노력, 그리고 힘든 배우의 뒷면을 알게 돼"

 

 

 말씀을 듣고 나니 요즘 텔레비전에 나오는 드라마의 배우들 중에서는 모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어색하거나 좋지 못한 연기를 해서 실망감을 안겨주는 몇몇 배우들도 있다. 그렇지 않은 배우들은 얼마나 힘든 노력을 한 걸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배우라는 직업도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 진로체험은 그다지 길지 않아 더 많은 이야기를 듣지 못해 아쉬웠던 것 같다. 평소 연극에 관심이 조금은 있었기 때문인지 오늘 진로체험을 마치고 나니 그 마음이 조금 더 커진 것 같았고, 그 때문에 오늘 진로체험이 더 뜻깊었던 것 같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연극이라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 좋았고,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연극이나 다른 직업에 대해서도 더 많은 정보를 얻어 나의 진로에 도움을 받고 싶다.

 

 

글 / 김서윤 (금호여중 1학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