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다니고, 또 대학의 교단에 서면서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대학에 편재해 있는 여러 기관들이 구성원들의 교육과 연구 지원을 위해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운영 된다는 사실이다. 어느 기관이나 대학의 고유한 기능인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에 소홀함이 없도록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과 연구 지원의 가장 중요한 기관 '도서관'으로부터의 혜택"

 

 

 그 중에서도 연구 지원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관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나는 주저하지 않고 도서관을 맨 앞에 두게 된다. 내 전공이 새로운 동향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대수학이어서 그러하기도 하겠지만, 나만큼 도서관의 혜택을 많이 받은 경우는 흔치 않을 것이다.

 

 

 

"세계 곳곳에 있는 자료를 연결해주는 소중한 통로, 원문복사서비스"

 


 그러한 혜택 중의 하나가 우리대학 도서관의 원문 복사 서비스 제도이다. 원문 복사 서비스는 나와 세계 곳곳에 있는 자료를 연결해주는 소중한 통로가 된다. 다른 나라 학자들의 최근 연구 동향이나 발표된 자료들을 직접 보고 자 할 때, 신청만 하면 당일, 또는 하루 이틀 후이면 반드시 받아 볼 수 있는 제도이다.

 

 내 연구의 많은 부분은 그 제도에 도움을 받은 바 크다. 연구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도서관에 신청하면 바로 원하는 자료를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구하기 어려운 학교 외부의 자료들을 곁에 놓아 두었던 자료를 꺼내어 보듯 볼 수 있으니 얼마나 편리한 제도인가! 연구 활동을 하는데 항상 든든한 우군이 되어 주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학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이 제도를 활용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하는 생각에서 이 후기를 쓰게 되었다.

 

 

"학내 구성원이 원문복사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를 권하며"

 

 

   물론 이렇게 된 데에는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컸다고 생각한다. 이런 기회를 빌려 감사한 마음을 표하고 싶다. 종이 책의 부피와 무게로 인해 공간 확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최근의 추세를 감안한다면 이런 제도의 활용이야말로 더 할 나위 없이 효율적인 일이다. 또한 전자저널을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 등을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효과가 아닐까한다. 대학원 및 학부생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권한다.

 

 

 

  # 원문복사서비스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학술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외부기관에 복사 의뢰하여 제공받는 서비스

 

 

 

 

글 / 안선신 (수학교육과 교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