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R(Journal Citation Reports)은 전 세계 3,300여 출판사들이 200개 이상의 분야에서 발행하는 12,000여 우수저널에 대한 인용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Journal에 대한 Impact Factor, Immedacy Index, Cited Half Life를 통하여 저널 평가나 연구자들이 투고하고자 하는 논문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활용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JCR은 SCI(Social Citation Index),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에 수록된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SCI/SSCI 플랫폼인 Web of Science에서도 JCR에서 제공하는 저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주요 용어와 간단한 이용방법을 통하여 JCR을 소개하니 이용자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1. JCR 용어설명



 

가. Impact Factor (피인용지수)

 기준년도로부터 2년 동안 동안 전 세계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논문이 얼마나 많이 인용되었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연구의 영향력, 수준, 가치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 점수가 높을수록 연구의 가치가 큰 것으로 여깁니다.

 

 


 

 

나. Immediacy Index (즉시성 지수)

 학술지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나의 논문이 얼마나 빨리 인용되는 가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학술지의 논문이 인용에 걸리는 시간 또는 학술지에 수록되는 논문이 당해 연도에 인용되는 빈도를 측정함으로써 연구분야별 정보의 순환속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 Cited Half Life(피인용 반감기)

 지식의 이전 속도 및 학술지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총 피인용수의 백분율 누적이 50%에 이르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것은 얼마나 오랫동안 피인용 되고 있는 저널인가에 대한 수치이며, 누적 피인용율이 50%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산출합니다.

 

 이 정보는 저널의 피인용 수명을 의미하므로 도서관 사서들의 장서관리나 지속적인 보관 여부를 결정하는데 유용합니다. 인용반감기는 논문의 성격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인용반감기로 학술지의 질을 평가하기는 어려우나 학술지 과월호 구입 기준을 정하는 데는 유용한 지료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 JCR메뉴얼 및  http://library.samsunghospital.com/site/smc/library/reference/doc/JCR%EA%B5%AD%EB%82%B4%EC%99%B8%EB%B9%84%EA%B5%90.pdf

 

 

 

 

2. 주요 기능 및 메뉴 소개


 

 

 

 

3. Web of Science와 연동

 



 

4. 이용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dongguk.edu) 접속 – 자료검색 – WebDB – WebDB(국내) - (13번)InCites JCR 선택 
 


 JCR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메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ncites JCR메뉴얼 다운로드

JCR 메뉴얼.pdf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9, E-Mail :
otan49@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