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가 되면 중앙도서관에 가장 문의가 많이 오는 내용 중 하나가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전자저널, 전자책, 자료구입신청, 게시판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야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되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학교의 IT시스템 체계와 이용자의 신분에 따라 이용권한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사례별로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이용자의 신분에 따라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용권한이 달라짐

   이용자는 신분에 따라 도서관 이용 권한이 달라집니다. 
   가령, 홍길동이라는 이용자가 우리학교에 입학하여 교원이나 직원이 될 때까지 계속 학교에 적을 두고 있다면 아래 표와 같이 총 4-5개의 아이디를 갖게 되고 이에 따라 서로 다른 비밀번호와 이용권한을 갖게 됩니다. 도서관에서는 현재의 신분에 맞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용자가 기억하고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혼선에서 로그인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신분

아이디
(학번 혹은 사번) 

 유드림스 비밀번호

대출권수 

 대출기간

 학부생

  11111111 

 aaaaaaaa

 10권

 15일

 대학원생

 22222222

 bbbbbbbb

 20권

 30일

 조교

 33333333

 cccccccc

 20권

 30일

 직원

 44444444

 dddddddd

 20권

 30일

 교원

 55555555

 eeeeeeee

 40권

 90일

 

2. 유드림스에는 로그인이 되는데, 도서관 홈페이지에는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학교의 학사 및 행정 업무 시스템인 유드림스는 통합인증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아이디로 유드림스에 접속이 가능하지만(단, 접속이 되어도 실제로는 신분에 따라 유드림스 사용권한이 제한됩니다). 도서관에서는 현재 사용가능한 한 개의 아이디만 사용(+현재 출입이나 대출권한이 부여된)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유드림스에 설정된 대표권한 아이디를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아이디와 일치시켜야 합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정말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인데요. 현재 도서관을 이용하는 신분에 대표권한을 부여하고, 그 신분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학부 출신이라고 가정해 보세요. 이번에 대학원을 진학해서 석사 신분으로 이용 중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uDRIMS 로그인 계정이 학부 학번이라고, 도서관 홈페이지도 학부 학번으로 접근하곤 합니다. 이렇게 되면, 로그인은 되더라도 대학원 학생증 즉 대학원 신분으로 대여한 자료의 대출내역이 안보이게 되죠. 희망도서 신청이나, 원문복사신청 등 모든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 집니다.

  다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학원 박사 수료상태인데, 강의를 맡게 됐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강사 즉 비전임교원 출입증을 만들어서 도서관 출입이나 대출 서비스를 이용 중이고요. 이때에도 도서관 홈페이지는 현재 이용중인 강사 신분의 아이디 즉 강사 사번으로 로그인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박사 학번으로 로그인하고, 내가 대출한 책이 대출내역에서 보이질 않는다고 문의를 하곤 합니다.

   "uDRIMS의 대표권한 = 현재 도서관 이용중인 신분 = 현재 도서관 자료를 대출 중인 신분 = 현재 도서관 이용시 소지하고 있는 카드상의 신분" 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사번에 부여된 비밀번호와 인증서에 부여된 비밀번호가 다름

   교원과 직원들은 유드림스를 사용할 경우 보안관계상 학교에서 발급한 별도의 인증서로 인증을 받는데 인증서 비밀번호를 아이디에 발급된 비밀번호와 혼동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이디 비밀번호와 인증서 비밀번호는 서로 다른 시스템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번에 따른 비밀번호를 확인해야 하고, 비밀번호를 모르거나 분실했을 때는 재발급시스템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4. 학교 포털 시스템 페이지를 통해서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가능

   아래 그림과 같이 포털시스템 홈페이지에도 중앙도서관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학교 포털 시스템(http://prortal.dongguk.edu) 에 접속하여 로그인 한 후 중앙도서관 아이콘을 클릭하면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담당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과장 이광휘, Tel.2260-3448,
E-Mail : o
tan49@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