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하반기 도입된 스마트ID(모바일학생증 및 모바일신분증)의 발급률 및 사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새 학기 초, 학생증을 발급받지 못한 신입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큰 불편이 있었지만, 올해는 스마트ID를 사전 발급 받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던 것처럼 그 적용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대 중입니다.

 

   일상적으로 접하는 모바일의 확장성은 스마트ID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1) 도서관 출입, 2) 대출/반납, 3) 좌석 배정 등에 있어 이용자 식별수단으로서의 기능은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차세대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 각종 결제 기능과의 연동, 시설 예약 및 자가 대출, 비콘 서비스 등의 확장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 및 발전시킬 예정에 있습니다.

 

- 바이오약학도서관(약학관 2층) 유인 대출 코너에서 스마트ID 사용 가능 

- 바이오약학도서관(약학관 2층) 무인 대출기에서 스마트ID 사용 가능 

- 세스코도서관(바이오관 1층) 좌석관리시스템에서 스마트ID 사용 가능

- 능금열람실 좌석관리시스템에서 스마트ID 사용 가능 (설치 지원)

- 법학도서관 좌석관리시스템에서 스마트ID 사용 (4월 중 설치 예정)

 

   상기와 같이 현재 중앙도서관에서는 적용범위 확대의 첫 단계로 스마트ID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를 확대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스마트ID를 인식하는 1D/2D 바코드 리더기를 주요 지점별로 추가 설치하거나, 설치를 지원하거나, 신규 구매 기기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리더기 설치 등을 넘어 보다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향후 서비스 적용범위 확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담당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과장 이창용, Tel. 2260-8624, E-Mail : library@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