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과 11월 약 두 달여간에 걸쳐 멘토라이브러리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10월 15일 교양교육원 윤명철 교수의 <너희들이 탐험을 알아?>부터 시작해 11월 29일 이정각 학군단장의 <직업군인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교내외에서 협조해주신 총 스물여섯 분의 멘토를 모시고 진행한 중앙도서관 최초의 '사람 책' 행사가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

 

 

   멘토라이브러리는 '사람 책'을 대여하는 행사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골라 대출해 이용하듯 원하는 주제 분야의 '사람 책'을 대여해 읽는(대화 나누는)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이다 보니 각기 전공분야의 교수님들 위주로 멘토 섭외 작업이 진행됐지만, 궁극적으로 '사람 책'의 대상은 이용자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특별한 재능이 있고, 우리 누구나 특별한 경험과 각자만의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글로 풀어 본다면 결국 도서관 서가에 꽂혀 있는 책 한권에 다름 아닐 것입니다. 책 한 권은 충분히 나옴직한 각자의 이야기를 대화로 풀어가는 과정이 본 행사의 개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번 멘토라이브러리 행사에는 총 스물여섯 분의 멘토가 활약해 주셨습니다.

 

   교양교육원 윤명철 교수님, 북한학과 고유환 교수님, 미래인재개발원 윤성이 교수, 야구부 이건열 감독님, 영화영상학과 유지나 교수님, 평생교육원 강창호 교수님, 경찰행정학과 최응렬 교수님, 중앙도서관 윤주영 과장님, 보안 요원 이형준 선생님, 건축학과 전영일 교수님, Street Coffee 정유진 사장님, 영화영상학과 임혜진 학우님, 바이오환경과학과 오충현 교수님, 공연예술학과 최영환 교수님, 정각원 신지형 과장님, 농구부 서대성 감독님, 이미지 스타일리스트 윤혜미 선생님, 평생교육원 김동완 교수님, 외국어교육센터 Fanahan Barry 교수님, 경영학부 전승우 교수님, 외국어교육센터 Craig Bliss 교수님, 법학과 박병식 교수님, 외국어교육센터 Josh S. McNicoll 교수님, 중어중문학과 오태석 교수님, 교양교육원 김일환 교수님, 학군단 이정각 단장님.

 

   일정표상은 각각 1시간이었지만, 대부분 배 가까운 시간을 할애해 주셨습니다. 거의 300 시간에 가까운 소중한 행사 시간 속에서 약 100 여명에 달하는 참석자들은 값어치를 가늠할 수 없을 삶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 받을 수 있었을 겁니다. 재능기부와 경험의 교류라는 본 행사의 목적에 맞게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멘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처음 진행되는 행사이다 보니 다소의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멘토라이브러리 담당자는 대부분의 행사에 참석해 행사 분위기와 행사 관련 설문을 받아보았습니다. 직접 체험한 결과와 참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멘토라이브러리 행사를 거듭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2014년 멘토라이브러리 행사는 가칭 휴먼라이브러리 행사로 명칭을 바꾸고, 본격적인 지식과 경험 나눔의 중심에 서게 될 예정입니다.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평범하고 보다 많은 '사람 책'을 모집하고, 보다 빈번하게 나눔의 행사를 실행할 준비 작업에 있습니다.

 

 

2014년 오픈될 북삼매 홈페이지. 휴먼북 라이브러리 전용 메뉴가 탑재될 예정임

 

  멘토라이브러리는 수백 명의 청중을 모집하는 대규모 행사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대형 강연에서 얻을 수 없을 체험적 정보를 긴밀하게 나누는 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보다 나은 행사 내용으로 2014년에 이용자분들 곁으로 다가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과장 이창용, Tel. 2260-8624, E-Mail : library@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