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에서는 북한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고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북한관계자료는 지하 1층 사회과학자료실내특수자료실에서  열람이 가능한데요. 

 특수자료실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한 관계 자료를 주로 이용하는 층은 본교의 북한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전공자뿐만 아니라 우리학교 소속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원하는 자료가 우리도서관 특수자료실에 소장하고 있는지 확인부터 합니다. 소장처는 아래 보시는것과 같이 "사회과학실/특수자료"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사회과학실 데스크에 원하는 자료를 요청하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특수자료는 특수자료실이라는 공간에서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실내에서 열람만 가능하고 복사 및 사진 촬영은 불가합니다.

 신분증 또는 학생증을 지참하여  평일 9시부터 5시 내에 방문하시면 신청후 바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소장하고 있는 북한관련자료자료는 단행본과 여러 종의 정기간행물들이 있습니다.

- 단행본

주요 단행본으로는 1982년 번역이 완료된 400권짜리 리조실록을 비롯하여, 김일성전집, 조선사회과학학집등 총 4,100여책을 소장하고 있으며, 매년 2~300책의 북한 단행본을 중국을 경유하여 입수하고 있습니다.   

                                    김일성 전집                                          리조 실록

                                      조선대백과사전                               조선사회과학학술전집

- 정기간행물

1945년 11월 1일에 창간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의 기관지인 <로동신문>을 비롯하여 총43종 2,453책의 정기간행물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로동신문                                            북한 학술지

 

                                                                    북한 문예 교양지

담당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계장 이동은, Tel. 2260-3459, E-Mail : whaumi@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