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여름방학에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가 새롭게 확 바뀌었는데 도서관에서 근무하며 매일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근로장학생인 제가 어떻게 홈페이지가 바뀌었는지 무엇이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제 느낌과 전체적인 후기를 간단히 적어볼게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눈에 띄게 바뀐 점은 바로 ‘디자인과편의성’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전에는 중앙도서관의 서비스를 한 번에 보기 어려워 많은 이용객들이 홈페이지에서 책 검색만을 이용하셨어요. 

 

 [홈페이지 메인 화면 예시]

  
    "한 눈에 들어오는 정돈된 인터페이스와 검색엔진 배치로 검색도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들에 관심을 갖게 되어 만족
"

 

   하지만 이번에 이렇게 새로 바뀐 홈페이지는 사진처럼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대출/반납, 원문복사, 시설예약 등)들을 큼직한 아이콘으로 배치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이용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큼직한 아이콘들이 한 눈에 들어오다 보니 평소 자주 이용하는 IF존 뿐만 아니라 도서관이 제공하는 S-Locker과 북삼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들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더욱 더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누릴 수 있어요.

 

   이전 홈페이지보다 정돈된 인터페이스와 검색엔진이 중간에 자리잡고 있어서 도서 검색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자료 검색에 있어서 형태별 검색기능과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게 도와주는 검색결과 제한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원하는 자료를 정확하게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홈페이지 사용이 낯설거나 자료를 찾을 때 어려워하시던 이용자분들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전과 다르게 검색 시의 반응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 점 또한 만족스러운 점이죠.

 

   또 하나의 포인트는 공지사항인데요! 사진처럼 공지사항도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되어 도서관 일정과 도서관 행사, 그 외 공모전 내용과 같은 도서관소식을 힘들게 찾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점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 공지사항 화면 예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 긴급공지 알림 화면 예시]

 

  그리고 학생들이 제일 좋아할 것 같은 기능은 바로 열람실의 좌석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과제랑 시험기간에 빈 좌석을 확인하기 위해 힘들게 직접 도서관으로 오거나 따로 동국대학교 어플을 다운받지 않으셔도 홈페이지 내에 열람좌석 현황을 실시간으로 쉽게 확인함으로써 기존의 불편함이 사라졌어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 열람실 좌석현황 화면 예시]

 

   이렇게 새로워진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중앙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새롭게 바뀐 도서관 페이지에서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하고 익히셔서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누리셨으면 합니다.

 

글 / 김민진 (경제학과 4학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