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며칠전 서점에 들렀다 인기도서 코너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대변되는 관련 도서들이 즐비한데요. 최근 화두로 떠오른 '제4차 산업혁명'은 과연 어떤 것일까요?  

 

 

 제4차 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합니다.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일컫습니다.

  

 

"차세대 산업혁명인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등 제4차 산업혁명이 큰 화두"

 

 

 밖에서 자동차를 부르면 자동차가 혼자 달려오고, 집 안의 보일러와 정보를 연결하여 도착할 즈음에 주인이 선호하는 최적의 실내 온도를 맞춰놓는 시대가 오게 될 것이라는 말이죠. 지금까지는 동떨어져있던 IoT, 인공지능,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의 단어들이 하나하나 연결되어 하나의 큰 혁명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처럼 제4차 산업혁명은 분명 우리에게 인터넷이 가져다 준 변화, 그 이상으로 많은 유익과 편의, 변화를 줄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기회를 놓치게 될 경우 잃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 다보스 포럼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논의 과제로 잡았습니다.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은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라고 합니다. 또한 다보스 포럼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으며 기존의 기술들에 대한 개념을 다시 정립하고 기술을 활용할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IoT와 인공지능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과 본교 중앙도서관과의 연계 사업 준비중"

 

 

 우리 도서관도 IoT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세계와 책과 물리적인 공간이라는 세계를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 시스템을 이룬 지능형 도서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3월의 테마도서로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관련 도서들을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소개해드린 책들은 모두 우리 도서관에 소장중인 도서들입니다.

 

동국인 여러분들의 지적 갈증을 해소해줄 아래 책들과 함께 따뜻한 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 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