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중 대출 제도란?

도서관에서 새자료를 제일 먼저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제도

유난히 비도 많이 오고 , 폭염이 극성을 부리던 여름이 지나고 이제 가을이 느껴지는 서늘한 바람이 부네요.

지난 3호의 뉴스레터 도서관 200% 활용하기를 기억하시나요?

"도서관에 없는 자료는 희망도서로!!" 라는 코너로 희망도서를 신청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기억이 잘 안나신다면  "도서관에 없는 자료는 희망도서로!! " 클릭하시면 바로 복습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희망도서나 신착자료를 도서관에서 가장 빨리 이용하실 수 있는 정리중 대출 제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착자료든, 예약자료든 주문을 하고, 등록을 하고, 정리를 하는데 아무래도 시간이 조금 소요되겠죠? 그래서 동국대 도서관에서는 조금이라도 빨리 이용자분들께 유익한 자료를 제공해 드리고자, 정리중 대출제도를 도입하여 이용자가 신청한 특정 자료만 먼저 우선 정리해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내가 원하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나름의 특권을 갖을 수 있겠죠?!

자, 이제부터 정리중 대출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Ⅰ. 희망도서 신청 후 책을 기다립니다.

  ☞ 희망도서를 신청하고 해당 책이 도착하면 아래와 같이 문자와 메일을 받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도서관 홈페이지 -> 이용자 서비스 -> 자료구입신청 -> 신청리스트에 보시면 그동안 신청하신 도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자를 받고 바로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되지 않아요. 왜나면, 해당 자료의 정보를 데이터에 올리고 이 정보들이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에 반영되는데 시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Ⅱ. 자료 검색 및 예약하기!

 

☞  위와 같은 문자, 메일을 확인했으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책, 희망도서를 아래와 같이 검색 후 상세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면 도서상태가 "대출불가-정리중" 으로 되어 있는것 확인 하실 수 있죠? 이 상태가 되어야지만 정리중 대출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자, 이제 예약을 해보겠습니다.

도서 상태를 확인하였으면 오른쪽에 위치한 "예약가능"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Ⅲ. 자료 대출하기

  ☞ 도서예약을 완료하였으면 이제는 기다리는 일!

도서예약을 기준으로 다음날 오전 12시 이전에 대출반납실에서 이용가능하도록 빠른 처리를 합니다.

 

  ☞ 신청하신 도서가 이용가능한 상태가 되면 문자, 메일을 발송해드리오니 이를 받으시면 기존 도서를 대출하시는 것처럼 대출반납실에 가셔서 학생증을 주시며 "예약도서 찾으러 왔습니다!" 라고 말씀해주세요. 그럼 신청하신 예약도서를 바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 이 정리중 대출도서 제도는 희망도서 뿐만 아니라 신착자료(CD, TAPE, DVD)도 모두 해당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참고도서, 고서, 귀중본, 사무용도서, 학위논문, 지정도서, 정기간행물, Microfilm, DVD, VHS은 대출이 되지 않으므로 정리중 대출도서로 이용할 수 없어요!

이상으로 정리중 대출 제도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도서관에서는 항상 이용자분들의 보다 나은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다양한 제도를 이용하시어 학습 및 연구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