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을 위한 서지관리 프로그램 - RefWorks

[도서관 200%활용하기]에서는 우리도서관에서 사용가능한 서지관리 프로그램 Endnote와 RefWorks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번호에서는 RefWorks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호에는 Endnote에 대한 소개가 이어집니다.

I. 논문작성, 서지관리, 서지관리 프로그램

* RefWorks 웹 기반참고문헌 및 연구정보 관리도구이다. PubMed, ScienceDirect, RISS, NDSL, 구글 칼라스 , 국내학술지(DBPIA, KISS)등 국내외 학술DB및 학술정보제공사이트에서 검색한 결과를 레퍼런스 문헌으로 저장하여 자신 만의 연구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할 수 있으며,논문 작성시 3000여종의 국내외 학회/저널의 출력스타일을 활용하여 본문 내 인용, 각주, 참고문헌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훌륭한 논문을 쓰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 즉 관심분야 선정에서 연구결론 도출까지 한편의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수없이 병행해야 하는 작업이 자료조사다.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하다보면 ‘인용한 책의 서지’,‘책의 서지사항을 확인하다’,‘서지정보’, ‘서지관리’라는 ‘서지’라는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논문작성을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 서지라는 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그렇다면 서지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이 단어는 도서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학문인 문헌정보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로 서지(書誌)를 한자의 뜻 그대로 기술하면 “책에 관하여 기록하다” 이고 네이버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명사로써 ①책이나 문서의 형식이나 체제, 성립, 전래 따위에 관한 사실. 또는 그것을 기술한 것. ②어떤 인물이나 제목 따위에 관한 문헌 목록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그러니까 ‘인용한 책의 서지’나 ‘책이 서지사항확인’ 이란, 그 인용한 책의 대략적인 정보나 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말하고, 보통 논문에서 서지라는 말의 용처는 인용을 위해 사용하는 자료의 주석이나 참고문헌에 대한 정보로 ‘서지관리’ 이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논문을 읽다보면 주석이나 참고문헌에 <박상철, "권력구조의 개헌쟁점과 민주주의 논쟁", '정치정보연구', 제11권 제1호, 한국정치정보학회, 2008, 218면>,<“저자, "인용논문", '인용논문이 포함된 책의 이름', 책의 판수, 출판사, 출판년도, 인용문구가 있는 페이지수” ( " ", ' ' 대신에 「」, 『』를 사용하기도 한다)>형식의 내용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바로 서지정보이다.

  서지정보의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이 인용한 자료뿐만 아니라 참고했던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재확인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참고했던 자료들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정확한 서지사항을 기재해 주어 표절에 대한 논란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료가 많지 않거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워드프로세서가 발달하지 않은 시기에는 수집한 정보를 저자의 기억이나 수기에 의한 메모에 의존했을 것이고,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정보의 양이 컴퓨터에 축적되기 시작한 시기에도 전문적인 서지관리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아래아 한글, MS-Word, 엑셀 등을 통해 개인 컴퓨터에서 관리를 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인 발전과 융합, 지식전달 매체의 디지털화, 컴퓨터의 디바이스, HTML이나 XML과 같은 마크업 랭귀지의 끊임없는 진화로 논문작성을 위한 플랫폼이 모바일과 웹으로 발전하면서 프로그램 상호간, 컴퓨터 상호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자료공유 및 전송이 가능한 전문적인 서지관리 툴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자료수집부터 분류, 주석, 참고문헌 편집까지 각각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는데 서지관리프로그램 등장이후에는 이의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해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에서 서지관리프로그램에 관한 검색을 하면 Endnote, RefWorks, zotero, MENDELEY, Bookends, Papers, Sente 7종의 프로그램과 사용후기가 가장 많은데 사용자 인터페이스부터 디스크 제공용량까지 각각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서비스되고 있다. 이중 우리대학에서 정식으로 구입해서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는 서지관리 프로그램은 Endnote와 RefWorks이므로 이장에서는 RefWorks의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주요기능에 대한 세부사항은 첨부 메뉴얼을 참고하길 바란다.

  좋은 연장이 좋은 목수를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논문도 좋은 서지관리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훌륭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MENDELEY 제공한 비교 사이트(http://www.mendeley.com/compare-mendeley/)를 클릭하면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서지관리 프로그램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볼 수 있다.

II. RefWorks의 기능 한눈에 보기

III. RefWorks 이용하기

RefWorks에 접속하기1.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dongguk.edu) - 자료검색- WebDB클릭

2. Web DB(국외) 선택 – RefWorks 클릭

♣ 계정만들기

1. 교내에서는 새 계정 등록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이용이 가능하지만 외부에서 이용할 때는 기관 그룹 코드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가능하다.

2.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에는 기관 그룹코드를 입력해야 로그인 할 수 있으므로 최초 계정등록을 교내 컴퓨터에서 수행해야 한다.

※ 기관그룹 코드? RefWorks 제공업체인 Proquest사에서 외부접속자가 동국대 회원임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하는 우리대학 고유의 아이디로 교내에서 최초 계정생성시 등록한 이메일로 자동 발송

♣ 검색한 논문 논문가져오기

1. Elsviere사에서 제공하는 ScienceDirect에 있는 논문을 예로 들면 검색 창에 computer network를 입력하고 검색한 서지사항을 간단한 조작을 통해 RefWorks옮겨와서 관리할 수 있다.

2. Exporting중이니 기다리라는 메시지가 뜬 후 확인해보면

3. 아래의 그림처럼 RefWorks에 논문의 서지사항이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RISS, PubMed, 구글스칼라의 검색 결과를 RefWorks에 저장할 수 있다.

♣ 레퍼런스데이터 직접입력하기

 PC에 다운받았던 PDF논문을 RefWorks에 직접 등록해야 할 경우나 기존 논문에 인용했었던 참고문헌을 직접 등록하고 싶을 경우

♣ 폴더 및 서브폴더 만들기

- 폴더를 생성하여 RefWorks에 저장된 레퍼런스 자료를 분류하고 더 세분화하여 서브폴더를 만들어 자료를 관리할 수 있다

♣ 파일 첨부하기

♣ 인용할 텍스트 저장해 놓기(연구노트 정리)

- 레퍼런스 자료 분석 시, 논문작성 참고할 수 있는 메모, 아이디어, 인용할 부분을 Personal Notes 항목에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다.

♣ 즐겨찾는 출력스타일 관리(자주 사용하는 참고문헌 양식 등록)

- 자주 사용하는 출력스타일을 관리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리스트 만들기

특정 출력스타일을 선택하여 참고문헌 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MS Word와 아래아 한글에서 인용/각주/참고문헌 리스트 자동으로 작성하기

1. MS-Word에서 사용하기

MS Word용 Write-N-Cite를 PC에 설치하면 RefWorks에 저장되어 있는 참고문헌들을 MS Word 파일에 인용/각주/참고문헌 리스트를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다.

2. 아래한글에서 사용하기

Write-N-Cite Hangul를 PC에 설치하면 RefWorks에 저장되어 있는 참고문헌들을 HWP 에서 인용/각주/참고문헌 리스트를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