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본고적고 활용방법


 문학.철학.종교.역사를 심도 있게 연구 학습하고자 하면 한문 원전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한문으로 된 원전은 보기도 힘들지만 찾기가 어려워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중국기본고적고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중국기본고적고란 중국의 문학·철학·종교·역사 관련 중국 고전을 총체적으로 수록한 DB이다. 단, 우리도서관에서 제공하는 DB은 사용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며 교내 네트웨크를 통해서만 이용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중국기본고적고 찾기

-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검색-WebDB을 찾아 아이콘을 클릭한다.

- WebDB-기본검색-Web DB(외국인) -하단33번 중국기본고적고를 확인한다.

- 디스켓 표시를 클릭하면 중국기본고적고 이용안내를 볼 수 있고 그에 프로그램을 다운 설치한다.

들어가기

- 프로그램을 다운 설치하고 작동하면 화면이 나타난다.
- 서버주소(210.94.174.16). 발급받은 아이디, 비밀번호을 입력하고 進入(진입) 클릭한다.

검색하기

- 검색항목(分類檢索. 條目檢索. 全文檢索. 高級檢索)선택-검색단어(檢索字詞)입력- 클릭(開始檢索)한다. 
- 단어(佛敎) 검색하면 단어가 포함된 기사가 나타난다.

내용 활용하기

- 필요한 기사를 클릭하면 원문이 나타난다.
- 원문을 하단(到首頁, 上一頁, 下一頁, 到末頁, 轉到)에 따라 옮겨가면서 살펴볼 수 있다. 
- 필요한 부분을 字體轉換(자체전환)을 통해 번체(繁體)에서 간체(簡體) 등로 바꾸어 볼 수 있고, 인쇄(原文打印)도 할 수 있다.

기타 상세사항

- 내용활용은 인쇄기능(原文打印) 외, 편집 등 기능은 사용 제한되어 있다.


* 원문 해석은 각자 몫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