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불광산사의 '불광대장경, 성운대사전집' 기증식, 10월 16일 정각원에서 개최"

 

 

 대만 불교를 대표하는 대만 불광산사에서 학생들과 연구자들을 위해 『佛光大藏經』 및 『星雲大師全集』을 본교 중앙도서관에 기증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기증식을 지난 10월 16일(월) 9시 동국대학교 정각원 법당에서 개최했습니다. 기증식에는 동국대학교 이사장 자광스님, 총장 보광스님, 이사 법산스님, 서울 불광산사 주지 의은스님 등 3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였습니다.

 

 

 

 

"서울불광산사 주지 의은스님(대만), 본교 이사 법산스님 통한 이번 도서기증으로

불광대장경 완질 소장, 국내 대학도서관 최초 성운대사전집 소장의 큰 의미를 이뤄"

 

 

본교 중앙도서관은 이번에 불광산사로부터 『佛光大藏經』 唯識藏 40책을 기증받음으로써 출간된 佛光大藏經의 완질을 갖추게 되었고, 국내 대학도서관으로서는 최초로 『星雲大師全集』 365책을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증은 서울 불광산사 의은 주지스님과 본교 이사 법산스님이 후학양성과 불교포교에 대한 신심과 원력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佛光大藏經』은 성운대사가 불법을 구하고 성인의 가르침을 홍포하기 위해 중화민국 불광산에서 새로 편찬한 대장경입니다. 역대 삼장전적을 가지고 분류하고, 새롭게 표점하고, 분석 해제 색인하고 근대 고승대덕의 저작물을 조사하여 덧붙여 출판했습니다. 1983년부터 불광산종무위원회에서 출판되었으며 아함장, 선장, 반야장, 정토장, 법화장, 유식장, 본연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星雲大師全集』은 1967년 대만 불광사를 창건하고 세계 300여 곳에 도량을 개설하여 수행, 교육, 문화로 교화하고 있는 성운대사가 설법한 어록을 365책으로 편찬, 출간. 총 1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귀중한 도서를 기증한 대만 불광산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등록 대상 도서에는 기증처를 날인하여 등록하고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