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은 ACE+ 사업의 지원을 받아 중앙도서관 2층 (구)전시실 위치에 The Lounge ‘MASIL’(이하 MASIL)을 신규로 구축하였습니다.


* MASIL은 Meeting And Self-healing In Library의 약어입니다.

 

 MASIL은 중앙도서관 발전계획 가운데 하나인 학습공유공간(Learning Commons)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그 동안 중앙도서관 내에서 부족하다고 여겨진 휴식문화 향유공간을 보완하고 고도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학습공유공간 구축 모형(2015)

 


 중앙도서관은 2013년 협업학습 지원공간인 IC Zone을 시작으로 2016년 정보화 기기 활용 공간인 IF Zone(서울)과 IM Zone(고양)을 구축하였고, 2017년에는 메이커형 여성융합공학 인재양성 사업단과 협력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실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학습공유공간 구축의 연속성 상에서 이번에 전시실로 사용되던 공간을 MASIL로 고도화하였으며, 기존에 구축된 공간들과 함께 디지털 정보환경에서 비롯된 다양한 정보요구를 이행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결합하여 이용자들의 연구와 학습을 지원하는 통합 이용자 서비스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013년

 [협업학습공간] IC Zone(서울)

 2016년

 [정보공유공간] IF Zone(서울), IM Zone(고양)

 2017년

  [학습공유공간+]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단(서울), The Lounge ‘MASIL’ (서울) 

 

 

새로 오픈하게 될 MASIL은 기능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MASIL 입구

 

 

# 첫째, 협업학습 지원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소규모 그룹스터디와 팀플레이 과제 수행 지원을 위해 필요한 집기를 배치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한 우리대학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 둘째, 학습과 휴식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

 

기존 전시실의 목적도 유지하면서 편안한 집기배치를 통한 휴게공간을 제공합니다. 일반 카페 수준의 백색소음을 허용하여 학생들이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담소를 나누면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MASIL 실내전경 1                                          ▲ MASIL 실내전경 2

 

 

셋째, 미디어를 통한 정보제공

 

빔프로젝터를 활용하여 각종 미디어 콘텐츠(TED 강연, 뮤직비디오 등)를 제공할 예정이며, 소규모 강연회를 개최할 경우 강의를 보조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도구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공간적 특징은 휴식, 문화, 학습 등의 기본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될 수 있게 가변성을 높인 점입니다. 무빙월(moving wall)을 설치하여 공간을 섹션별로 사용하거나 전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테이블이나 집기 역시 1인용 개인학습에서부터 5~6인용 그룹토론이 가능한 가구로 배치하였습니다.

 

 

     ▲ MASIL 집기배치 1                   MASIL 집기배치 2                   MASIL 집기배치 3

 

 

"The Lounge 'MASIL' 10월 중순까지 준비 완료, 10월 말경 정식 오픈 예정"

 

 

MASIL은 10월 중순까지 공사 및 집기 배치가 완료될 예정이며 10월 말경에 정식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용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정왕근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1, E-Mail : kgt10@donggu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