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각종 전자자원(e-Journal, WebDB 및 eBook)은 매년 평가 및 선정작업을 통해 구독 계약하는 품목들입니다. 타 대학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전체 자료구입비의 70%에 육박하는 유상자원들이며, 자원의 디지털화를 지향하는 최근의 추세를 보자면, 향후에도 전자자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자체의 활용도도 높긴 하지만, 일반 개인자격으로 구매하기는 불가능할만큼의 고가인만큼, 자료 자체의 특성이나 활용법에 관심을 두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전자자원 대상의 평가, 선정 작업을 통해 총 7종의 e-Journal 및 WebDB 자료가 신규로 추가되었습니다. 원문이용 위주라는 이용 선호도를 고려해, 초록이나 서지 정보만을 제공하는 자료들을 원문이 제공되는 자료로 대체하였고,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구독조건이 유리한 자료들로 대체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의 이용 추세에 맞춰, KERIS에서 제공하는 대학라이선스(교육부 산하 KERIS에서 구독비용 전체를 부담하는 국가사업) 품목 중 하나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최초로 추가된 것도 특이점 입니다.

 

   2017년도 신규 전자자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AVON(Academic Video Online)은 KERIS에서 무상 지원하는 대학라이선스 품목으로는 첫 번째 동영상 학습 자료입니다. 유튜브와 얼핏 비슷한 모양새이지만, 엄선된 학습/연구용 콘텐츠라는 특징이 있고, 자막도 충실히 제공되고 있어서 어학 학습용으로의 쓰임새도 높은 편입니다. 또, 2016년도까지 구독 중이었던 WIPS-ON 이라는 특허정보 원문서비스가 대체된 것이 WISDOMAIN 입니다.

 

   PQDT Global의 경우, 혹 DDOD나 PQDT를 기억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DDOD는 북미 주요대학의 박사학위논문 원문을, PQDT는 전세계 석박사학위논문의 초록을 제공하는 자료였죠? PQDT Global은 이 둘의 장점을 합한 자료입니다. 일부 대학의 박사학위논문 원문 그리고 전세계의 석박사학위논문이긴 하지만 초록까지만 제공되던 한계를 넘어, 전세계 석박사학위논문의 원문에 대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해외 논문을 선행자료의 주 대상으로 삼아야하는 연구자에게 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EndNote와 경쟁제품인 RefWorks, 미국심리학회에서 제공하는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 PsycARTICLES, 각종 저널의 공인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S2Journal 등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전자저널(e-Journal) 및 WebDB 페이지로 이동하면, 상기 자료들의 매뉴얼이나 수록저널목록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한해에도 중앙도서관에서 구독하는 다양한 전자자원의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