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은 2016년 12월 7일 '2016년 북삼매 북리뷰공모전 및 독서프로그램 수상자'를 발표하였습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북삼매 북리뷰공모전은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고전도서 100서 대상 도서 5개 부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북삼매 북리뷰공모전 대상의 영광은 에드워드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북리뷰를 작성한 차유채(사학과 2년) 학생이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북삼매 독서프로그램 마일리지 클럽부문 대상은 용약(勇藥)팀(리더 서정혜 약학과 3년, 지도교수 약학과 이충호교수)에게, 마일리지부문 최우수상은 김하영(법학과 3년), 이화석(중어중문학과 3년)이 각각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학부생 231명이 참여하였으며 대상 50만원, 최우수상 30만원 우수상 10만원의 장학금이 부상으로 수상자에게 제공되며 시상식은 12월 12일(목) 중앙도서관 3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 마일리지 클럽부문 대상 '용약(勇藥)팀(약학과 이충호 멘토교수)' 수상 소감

 


 

Q. 북삼매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에 멘토(지도교수)로 참여하게 된 동기?


A. 제가 약대에서 담당하고 있는 미생물학 면역학을 통해 약대 학생들과 만나고 있지만 전공 이외의 여러 가지 인생 전반에 걸친 이야기들을 약대 학생들과 나누고 싶었고 이때 중앙도서관 주관 북삼매 멘토, 멘티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벌써 4번째 독서토론클럽 멘토로 여려 약대 학생들과 좋은 경험을 나눌 수 있게 되었네요.

 

 

Q. BMC 고양캠퍼스의 유일한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을 운영중이신 약학과 학생들의 참여와 반응은?

A. 처음 3년 전에 제가 이 북삼매 멘토와의 독서토론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학생들이 교수와 함께 전공 이외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에 조금은 부담감을 느낀 것도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독서토론에 참가했던 약대 선배 학생들이 후배들에게 강력 추천하게 되었고 지금은 독서토론클럽회원을 모집하자마자 수강이 마감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BMC 고양캠퍼스 약대생들은 본교 캠퍼스 학생들 못지않게 열심히 이 프로그램에 임할 예정입니다.

 

 

Q. 북삼매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 참여 후 변화가 있는지요?

 

A1. 학교생활을 하다보니 독서를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독서토론에 참여하면서 학우들과 날짜를 정해 지정 책을 읽어 와야 하기 때문에 자투리시간마다 읽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이렇게 독서토론을 하다 보니 틈틈이 책을 읽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또한 토론을 통하여 제가 생각해내지 못했던 부분을 같이 생각해보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일상생활에서도 꼭 형식적인 토론이 아니더라도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다른 학우들의 생각들도 공유하게 되면서 토론을 일상생활에서도 하게 되었습니다.

 

A2. 독서토론 이전에는 특히나 책을 읽고서 남들 앞에서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하는것이 부끄럽기도 하고 질문을 하는 것조차도 부끄러운 적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그런 두려움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지도교수님도 우리들이 자유롭게 말할수 있도록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시고 우리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주셨고, 조원들끼리도 서로 존중하였기 때문에 자신감을 많이 갖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도 각자의 다른 생각이나 경험을 들어볼 수 있어 공감이 되거나 상충되는 의견들이 다양한 양상으로 토론이 진행되어 재밌었습니다. 동기들 간의 친밀감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Q. 북삼매 상금 50만원을 어떻게 사용할지?


A. 올해 저와 함께 독서토론에 열심히 참여해준 약대 here&now 9명과 용약 10명의 학생들과 연말 파티 하는데 사용하고 싶네요.

 

 

Q.  북삼매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소감이나 향후 바라는 점은?


A. BMC 고양캠퍼스에는 아직 저자와의 대화, 휴먼북 라이브러리, 독서PT대회 등이 많이 홍보되지 않아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MC 고양캠퍼스에서도 독자적으로 북삼매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