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각 대학마다 석박사학위논문을 전국의 협력 대학도서관에 배부하기 위해 100여부 가까이 납본을 받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납본이 보편화된 근래엔 석박사 논문 또한 온라인으로 내용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 정책적으로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회도서관도 있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RISS(Research & Information Sharing Service)를 통한 접근도 가능합니다. 외국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유료로 판매하는 WebDB 서비스도 있죠. 각각의 특징을 알면, 선행자료로 타인의 석박사학위논문을 구하기 상당히 편리합니다. 간단히 안내드릴텐데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의 활용 (1) 본교 학위논문 이용


 먼저 학위논문은 크게 본교 학위논문을 포함한 국내 학위논문과 해외 학위논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국내 학위 논문 중, 동국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분들의 논문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dongguk.edu)를 이용하는게 기본 입니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동국 컬렉션 - 교내학위논문 메뉴로 접근해도 되고, 메인의 소장자료 검색 메뉴에서 검색 하면,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한 교내학위논문에 대한 접근점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KERIS에서는 RISS를 통해 공유 가능한 석박사학위논문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일선 대학도서관에 온라인 납본 시스템인 dCollection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대부분 대학들이 졸업 예정자들로부터 논문을 납본받을 때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이 dCollection을 통해 통일된 형태로 변환된 논문 파일에 대한 접점을 제공 중입니다.

 

 

학위논문의 활용 (2) 타 대학 학위논문 이용 - RISS


 

 다음으로 타 대학에서 생산되는 학위논문에 대한 접근점 중 하나로 RISS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RISS에서 별도의 석박사학위논문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약간의 오해가 있습니다. 실상은, 상기에 언급된(중앙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dCollection을 통해 동국대학교의 석박사학위논문의 온라인 변환이 마무리되면, 이 접점만을 가져가서 RISS를 통해 서비스하는 겁니다. 당연히 논문파일의 원본은 논문을 생산한 해당 대학에 있습니다. KERIS는 dCollection 시스템을 대학도서관에 보급하면서, 그 대가(?)로 변환된 논문파일에 대한 접근점만을 가져가서는, RISS 플랫폼을 통해 제공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위논문의 활용 (3) 타 대학 학위논문 이용 - 국회도서관


 

  RISS에서 일선 대학도서관의 dCollection을 통해 만들어진 접근점만을 가져간다고 안내드렸는데, 이와 달리 국회도서관은 전국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석박사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별도의 변환 및 제공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국회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석박사학위논문 서비스 입니다. 국회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변환하다보니, 논문의 온라인 파일 또한 국회도서관이 자체적으로 보유 중입니다. RISS와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죠. 다만, 최근들어, RISS의 dCollection을 통한 학위논문서비스와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보니, RISS를 운영 중인 KERIS와 국회도서관 그리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간의 상호협의를 통해, dCollectiion으로 변환된 학위논문 파일에 대한 공유가 진행 중입니다. 즉, 이미 dCollection을 통해 변환된 논문파일이 있는데, 국회도서관이 별도의 추가 예산을 투입해 또 변환하는 비효율성에 대한 타협이 진행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국회도서관에서 제공 중인 학위논문 서비스는 그 커버리지가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국회도서관에서 인증(IP)한 협력도서관 일부 PC에서만 논문파일에 대한 열람과 출력이 가능하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국회도서관의 학위논문 서비스 이용 시, 국회도서관이나 중앙도서관을 방문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https://www.nanet.go.kr/comnet/academeet/organInfoView.do 에서 제공하는 협정기관 리스트를 참고해, 인근의 공공도서관에서 국회도서관 논문 서비스를 제공 중인지 확인하고, 해당 공공도서관을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학위논문의 활용 (4) 해외 학위논문 - PQDT Global


 

 해외 석·박사학위논문은 해외 학위논문의 원문을 제공 중인 유료 서비스를 통해 입수 가능합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2017년도부터 ProQuest에서 제공하는 'PQDT Global'을 유상 구독 중입니다. PQDT Global은 전 세계 석박사학위논문의 초록 및 원문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대표적인 WebDB 입니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전자자료 검색 - WebDB 메뉴에서 해외 자료로 접근하면, 접근 배너가 제공 중입니다. 교내에서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도,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교외에서는 이용 권한이 있는 계정(재학/재직 중인 상태에 한함)으로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보통 파일 하나당 수 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석박사 학위논문 파일들을 마음 껏 이용할 수 있으니, 특히나 해외의 논문이 필요한 분들은 꼭 기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국내외 석박사학위논문에 대한 온라인 이용이 가능한 몇몇 서비스를 살펴봤습니다. 추가로 상기의 방법으로도 구할 수 없는 자료에 한해서는 중앙도서관에서 제공 중인 원문복사서비스를 통해 구하는게 가능합니다. dColleciton, RISS, 국회도서관, PQDT Global 등에 대해 꼭 기억하고 계셨다가 선행 자료 구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