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는 3만 여책이 넘는 고서(古書)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불교 관련 고서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학 관련 일반고서와 다양한 개인 기증 고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연히도, 불교 주제 분야의 고서를 많이 소장하고 있어, 중앙도서관은 불교전적자료의 보고(寶庫)라 자칭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귀중본실에는 고전적 자료 중에서 임진왜란(1592-1598) 이전에 발간된 자료와 이후의 자료라도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는 것을 모아 특별히 관리 보관하고 있으며, 현재 지정문화재(국보1점 보물13점=14종 24책 3장)를 포함한 총 327책(권자본 6권 포함)과 서장대장경(라싸판 경장 100권) 등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고서(古書)란 문자 그대로 "오래 전에 간행된 책" 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고서라고 하면 시기 상으로 1910년 한일합방 이전에 간행된 책을 말합니다.

 

 고서는 폐가제 서고, 즉 지상 1층의 고서실, 지상 3층의 귀중본실에서 각기 보관 중입니다. 일반적인 자료들과 달리 이용자 임의대로 접근해 보는 건 불가능합니다. 고서에 대한 열람이 필요할 경우, 별도의 고서열람신청서를 작성해 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승인 이후 예약 일시에 맞춰 보는게 가능하죠. 물론 국보자료 등은 열람자체가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고서에 대한 원문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귀중본까지 포함해 웬만한 주요 고서자료들은 간단하게 원문으로 열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How to Access?


  아래는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메뉴바 화면입니다.
  여기서 [자료검색 > 전자자료검색 > 고서]를 선택합니다. 

 

 

 

Let's Search

 

 

 기본적으로 찾고자 하는 고서의 서명(書名), 저자, 간사자를 입력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원문이미지를 볼 수 있는 고서는 약 300책 정도로 "가나다리스트"를 선택하면 서명의 가나다 순으로 목록이 보입니다. 이 고서들은 대부분 장서각이나 규장각 사이트에서도 원문이미지가 제공되고 있지 않은 책들이라 그 가치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Show me the Book


 그럼, 실제로 인도의 승려 구마라습(鳩摩羅什)의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을(간사년 : 1857년) 열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위 검색화면에 [서명 : 금강반야바라밀경 / 저자 : 구마라습]을 입력하여 검색한 결과 화면입니다.

 

 

 생각보다 여러 결과가 나왔지요? 이 중 원래 보고자 했던 간사년이 1857년인 것을 보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 화면 좌측에 보이는 '검색결과제한'을 통해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언어'로도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바로 원문이미지를 보기 원한다면 화살표로 표시한 "원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렇지 않고 서명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고서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에서는 통일서명, 기타서명, 간사지명, 언어사항, 형태사항, 四部分類法에 의한 주제사항 등의 자세한 해제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벌써 표지부터 실제 책을 보는 것 같죠?

 

 

 

 <금강반야바라밀경>의 원문이미지입니다. 좌측에는 책의 목차(권차사항)가 나오고, 우측에는 이미지 파일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면 오른쪽 하단에 찍힌 장서인, 책의 가운데 보이는 판심(版心)과 어미(魚尾), 심지어 종이가 살짝 바랜 흔적까지 선명하게 보입니다.

 

 원래, 대부분의 고서는 '역사자료정보화사업'이란 국고사업을 통해 구축된 원문의 접근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국고사업 이후, 원문에 적용된 DRM의 호환성 문제로, 최신의 PDF Vierwer에서는 정상적인 접근이 힘들었죠. 그래서 중앙도서관에서는 2016년부터 최신 Viewer에서도 원문열람, 출력 등이 가능하도록 재변환 작업을 진행했고, 좀 더 편리한 방식으로 현재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또, 현재도 재스캔, 재촬영 작업으로 만들어진 최상의 결과물들로 대체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어차피 고서는 열람이 가능할지언정, 스캔은 불가능해 사진촬영 정도만 허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연구목적으로 고서를 참고해야할 분들은 고해상도의 원문이 제공되는 '고서원문'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