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대부분 도서관이 그렇듯 중앙도서관도 개관시간은 쉽게 바뀌질 않습니다. 사실, 개관 시간을 변경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봐야죠. 그런데 중앙도서관은 연 중 4번 개관 시간이 변경됩니다. 학기마다 두 번 즉 중간고사 그리고 기말고사 기간 중에 그렇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자료실 개관 시간 연장
   자료실의 평상시 개관 시간은 평일 기준 09:00부터 21:00, 토요일은 09:00부터 17:00 까지입니다. 일요일에는 당연히 열지 않습니다. 일요일을 포함한 법정 공휴일엔 자료실이 기본적으로 문을 닫고 있죠.

 

   시험기간 중엔!
   자료실의 개관 시간은 08:00부터 22:00까지로, 평일과 토요일 심지어 일요일까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개관 시간 앞뒤로 한 시간에서 다섯 시간 늘어난 셈이죠.

 

2. 열람실 개관 시간 연장
   열람실의 평상시 개관 시간은 연중무휴 원칙으로 06:00부터 24:00 까지 입니다. 만해관 1층의 열람실만 24시간 개방을 진행 합니다.

 

   시험기간 중엔!

   기존 만해관 1층 열람실과 함께 4층의 제2열람실까지 24시간 개방에 동참합니다. 평일이고 주말이고 상관없이 24시간 개방하는 겁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점 하나! 중앙도서관의 관할(?) 열람실은 4층의 제1, 제2 열람실 그리고 만해관 1층 열람실뿐입니다. 별관의 대학원 열람실이나 저 아래 있는 능금열람실 등은 관리 주체가 상이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좌석배정시간 변경

   평상시엔 열람실 앞의 좌석배정기는 5시간 간격으로 연장 가능합니다. 시험 기간 중엔 3시간 간격으로 연장되니 꼭 기억하고 계세요. 또, 19:00 이후로는 자율배적이라는 점도 많이 혼동하시죠? 꼭 기억!!!

 

4. 강의실 대관 서비스

   중간고사 특히 기말고사 기간 중엔 열람실이나 자료실 좌석이 가득 차는 편입니다. 좌석점유율이 100%를 찍는 일도 빈번히 일어나죠. 중앙도서관에서는 시험 기간 매일매일 별도의 강의실을 사전 예약해 좌석 부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대관 강의실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로 공지하니 파일로 저장해 갖고 있다가 필요할 때 참고하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상기 변경 사항은 중앙도서관에서 안내하는 기간 내에서만 유효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각자의 시험 일정을 기준으로 가늠을 하곤 하는데, 자료실 및 열람실 개관 시간 연장, 좌석배정시간 변경 및 강의실 대관 서비스는 중앙도서관에서 별도 공지하는 약 2주 간의 기간 내에서만 유효한 내용이라는 점도 꼭 기억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 학기가 마무리 되는 시점, 시험이 아니더라도 각자의 영역에서 마무리해야할 것들이 많을 겁니다. 학기 마무리 잘 하시고, 동시에 시험도 잘 봐서 다가오는 방학 홀가분하고 즐겁게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중앙도서관 인포메이션 과장 이창용, Tel.2260-8624,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