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민국을 사로잡은 키워드 중 하나는 미투(me too)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미투 운동은 타라나 버크가 2006년 사회적 약자인 소수인종 여성과 아동이 자신의 피해 사실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독려하고 공감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운동이다.

 

 2017년 10월 헐리우드 거물 영화 제작자인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폭력 및 성희롱 행위를 폭로하고

비난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게 된 해시태그(#Me Too)를 통해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TIME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2017년 올해의 인물에 미투운동으로 성폭력을 고발한

‘침묵을 깬 사람들’ (The Silence Breakers)을 선정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1월 서지현 검사가 방송에 출연하여 검찰 내의 성폭력 실상을 고발한 것을 기점으로 문화, 연예, 의료, 기업, 정치,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피해자들의 고백과 폭로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2월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미투 운동에 대해 ‘피해 사실을 폭로한 피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가 있다.

 

 

"2018년 1월 서지현 검사의 고발 후 각종 고백과 폭로 이어져, 부작용 우려도 현실"

 

 

 한편 미투운동은 진영 논리에서 사용되거나 무고한 피해자를 만들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유명 배우에 대한 무고가 이슈가 된 사례가 있으며 이로 인해 용기 있는 폭로가 악의성 무고로 인해 본질이 흐려진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또한 피해자 신분노출이나 가해자 가족에 대한 지나친 비판 등 2차 가해도 미투 운동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미투 운동에 대한 방어기제로 현 미국 부통령의 이름에서 유래한 ‘펜스룰’(Pence Rule)이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 미투운동의 본래 취지와는 달리 여러 가지의 부작용과 논란이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 시점에서 미투 운동을 처음 창설했던 타라나 버크의 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투운동은 배타적 대립을 보여서는 안된다. 미투는 성폭력을 겪은 이들 모두를 위한 것이지 여성운동이 아니다...남자들은 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모 방송프로그램에서 유시민 작가의 언급처럼 미투운동의 본질은 “타인의 몸에 대한 권리를 어떠한 경우에도 강제·강요·침해해서는 안된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올바른 미투 운동의 확산과 사회적 지지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중앙도서관에서는 이러한 미투 운동과 관련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도서를 추천하고자 한다. 다만 미투운동이 본격적으로 논의된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발간된 도서의 양이 많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을 밝혀준다. 도서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여성’과 ‘범죄’ 분야 주제 중 최신성을 갖는 도서와 미투 관련 블로그 등을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올바른 미투 운동의 확산과 사회적 지지가 이뤄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강간은 강간이다 

 

조디 래피얼

글항아리

2016

 

다른 사람

 

강화길 

한겨레출판사

2017

 

미투

 

이묘영

한겨레출판사

2018

 

알리기 전에 알면 좋은 사실들

홍태화

한빛비즈

2018

 

 

 

 

굿바이 세븐틴

 

최형아

새움

2018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권김현영

교양인

2018

 

아내들의 학교

 

박민정

문학동네

2017

 

야수의 송곳니를 뽑다

 

존 로스

대장간

2018

 

 

정왕근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1, E-Mail : kgt10@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