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석상문고란?


  석상문고는 중앙도서관 1층 불교학자료실에 마련된 개인문고로 石上善應(いしがみ ぜんのう ; 이시가미 젠노 1929~) 선생이 40여년간 불교학을 연구하며 수집 한 티베트 장경 중의 하나인 ‘범문진경패엽'(梵文珍經貝葉) 사본을 비롯해 산스크리트어본, 티벳어본 장경과 5천여권의 불교관련 전문 서적을 기증하면서 만들어진 개인문고입니다.

 

 

"40여년간 불교학 연구로 수집한 범문진경패업 사본을 비롯해 산스크리트어본,

티벳어본 장경, 5천 여권의 불교 관련 전문서적 기증"

 

 

 이시가미 선생께서 평생 소장하셨던 장서를 아낌없이 우리 도서관에 기증해주신 계기로 우리 도서관은 불교 및 동양학 관련 연구 전문도서관으로서 더욱 발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기증자 약력

 

 1929년 일본에서 태어난 이시가미 젠노 선생은 50여년에 걸쳐 총 39권의 불교학 관련 저서 및 번역서와 1백여편의 불교관련 학술 논문을 발표해 일본 불교학계에 널리 알려진 학자로 2000년부터는 동국대 석좌교수로 한국의 후학들을 지도해왔습니다.

 

 이시가미 젠노 선생은 일본 불교계의 한국통으로 특히 동국대와 일본 다이쇼(大正)대, 류코쿠(龍谷)대, 붓쿄(佛敎)대, 고마자와(駒澤)대 등과의 실질적인 자매교류를 주도해왔고, 한일 양국의 불교문화 진흥을 위해 사재를 털어 ‘한일불교문화학술상’을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본교 석좌교수로 일본 대학의 자매교류 주도, 한일 양국의 불교문화 진흥

일본 유일의 귀중본 등 5천 권 이상 도서기증 및 일산 불교병원 건립기금 전달"

 

 또한 일본에서 유일한 귀중본을 포함해 5천권이 넘는 방대한 양의 책을 동국대에 기증했으며 일본 불교계를 중심으로 동국대 일산 불교병원 건립기금을 모금해 동국대에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시가미 젠노 선생은 다이쇼대학 불교학부장, 상임이사, 정토종 종합연구소장, 슈쿠도쿠(淑德)단기대학 학장을 역임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시가미 젠노 교수에게 한국과 일본 양국의 불교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기려 명예문학박사학위를 수여하기도 했습니다.

 


 3. 기증의도 및 시기


 이시가미 선생은 “한 명의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은 기적과 같이 어렵다. 그리고 결국 누구나 죽을 것이므로 지금 이 순간 생명으로 존재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의미하고 있다. 이처럼 지금 한 생명이 존재하는 것은 기적적인 것으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평소에도 강조했으며, "한국에서 받은 월급을 일본으로 가져가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우리학교 석좌교수로 임용된 이후 받은 월급을 털어 한일 불교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일불교문화학술상'을 만들만큼 한국에 대한 애착이 강했습니다.

 

 이시가미 선생은 2004년 11월 16일 5천여책의 방대한 장서를 기증함으로써 한일간 문화적 교류와 서로의 이해를 넓히는 큰 계기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료의 활발한 교류가 계속 이어지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노교수의 선행은 2천만 불자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했습니다.

 


 4. 장서 구성 및 특징

 

 

 

 석상문고는 일반도서 5,374책, 참고도서 67책, 고서 22책 총 5,463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제분야는 200(종교)대 자료의 비율이 눈에 띄게 높습니다. 불교학 쪽으로 정통하신 선생의 학문경향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석상문고에는 1886년에 발행된 <A short history of the twelve Japanese Buddhist sects>, 1903년에 발행된 <印度雜事>, 1907년에 발행된 <(解說)梵語學>을 비롯, <日本國語大辭典 1~20권>(1973), <古典學の再構築 1~13권>(1998), <十二支考 1~6권>(2000) 등 불교학, 동양학 계통 연구자들에게 매우 귀중한 자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왕근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 2260-8621, E-Mail : kgt10@dongguk.edu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 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