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신규직원 학술정보서비스팀 1F 자료실 고아라 선생님과 2F 인포메이션 김수정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2019년 12월 16일부터 2020학년도 봄학기 석·박사학위 수여 예정 대학원생 분들의 졸업논문 접수를 받습니다.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안내사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lib.dongguk.edu/bbs/content/1_8281)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도서관 200% 활용하기에서는 dCollection 사이트에 접속해서 졸업 논문 제출 시, 저작권정보 입력 단계에서 설정하는 라이선스(CC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저작권에 동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작권에 동의한다는 것은 저작물의 DB구축 및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통신망에 공개하여 저작물의 복제, 기억장치에의 저장, 전송 등을 허락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에 동의하면 제출 논문은 PDF 파일 형태로 변환되어 이용자에게 원문서비스가 됩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제출 논문은 온라인에 한해 이용자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비동의를 원하는 제출자는 비동의 사유를 기재하고 ‘저작권 동의서’에 지도교수님의 서명을 받아 중앙도서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출판 등의 사유일 때 저작권 비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동의 다음에는 라이선스(CCL) 적용 조건을 선택합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은 저작가가 일정한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라이선스입니다. dCollection은 CCL을 준수합니다.

CCL을 적용하려는 저작자가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은 아래 4가지이며 이 조건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는 모든 라이선스에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dCollection 논문 제출 이후에는 RISS를 통해 논문 열람이 가능해지고, 원문서비스 첫 페이지에 저작자가 선택한 라이선스가 자동 입력됩니다. CCL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끝으로 논문 쓰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정은 팀원(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51, E-Mail : nonmu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