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66)
도서관은 지금 (235)
책을 말하다 (153)
도서관 200%활용하기 (140)
이용자 광장 (135)
previous (103)

새글을 Email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어요.Email을 등록해주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2019/12'에 해당되는 글 3건
2019. 12. 2. 17:51

중앙도서관 신규직원 학술정보서비스팀 1F 자료실 고아라 선생님과 2F 인포메이션 김수정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19. 12. 2. 11:17

 

2014년 구축된 IC Zone을 필두로 IF Zone, IM Zone, MASIL에 이르기까지 매년 새로운 학습공간 재구성 사업을 시행해왔던 중앙도서관이 이번 겨울방학을 맞아 또 한 번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 현재 우리 학교에 소장된 도서는 약 150만 권에 달한다. 그러나 도서관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서가에서 실제 20년간 대출되지 않은 자료가 50%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어, 새로운 서비스 공간의 확보가 상당히 제한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도서관에서는 이용률이 낮은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외부 수장고를 확보하여, 새로운 학습공간을 만들어내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이용자 편의시설을 단계별로 확대하기 위한 논의를 거듭하였다. 그 결과, 별도 수장고 조성을 통해 법학도서관 자료를 중앙도서관으로 통합하며, 현재 열람실로 운영되고 있는 중앙도서관 4층에 확장가능한 상태의 창의학습공간을 설치하고, 열람실을 이전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법학도서관 자료의 중앙도서관 통합, 열람실 이전, 4층 창의학습공간 설치"

 

○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본 사업은 변동과 확장의 범위가 중앙도서관, 법학도서관과 BMC 등에 걸쳐있어 매우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내용에 있어서도 이미 도래한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여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로 만들어내어, 기존의 ‘고요한 도서관’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파격적으로 탈피할 예정이다. 또한, 연차별 추가 재원 확보를 통해, 순차적인 개선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실습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과, 비교과 과정의 진행, 자유로운 토론과 신기술의 접목 등을 목표로 하는 이번 구축안에 따라 중앙도서관 4층에 메이커 스페이스를 필두로 3D 프린터실, 자율주행로봇코너, 미디어편집실 및 소규모 촬영 스튜디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4층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반 협업+창업+융합 교육 거점"


○ 도서관의 특성상 많은 자료의 이동 및 공사가 방학 기간에 한정적으로 시행되며, 연도별 확장성을 고려한 설계가 진행 중이다. 동시에 보편적 다수 이용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개방형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앙도서관 김갑순 관장(회계학과)은 “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끼쳐 죄송한 마음이다”며 “그러나 우리 대학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간을 조성하는 공사인 만큼 동국대학교 구성원의 양해를 부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새롭게 생길 창의학습공간에 관해 관심과 기대를 부탁하며, 추후 진행될 ‘공간 네이밍 이벤트’에도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협업과 창업, 융합 교육이란 키워드의 중심에서 우리 중앙도서관이 세상을 향한 우리 학생들에게 날개를 달아줄 도약의 거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문의 : 동국대 중앙도서관(02-2260-3454)

 

윤주영 팀장(학술정보서비스팀) Tel. : 2260-3454, E-Mail : alisa@dongguk.edu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19. 12. 2. 10:56

중앙도서관에서는 2019년 12월 16일부터 2020학년도 봄학기 석·박사학위 수여 예정 대학원생 분들의 졸업논문 접수를 받습니다.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안내사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lib.dongguk.edu/bbs/content/1_8281)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도서관 200% 활용하기에서는 dCollection 사이트에 접속해서 졸업 논문 제출 시, 저작권정보 입력 단계에서 설정하는 라이선스(CC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저작권에 동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작권에 동의한다는 것은 저작물의 DB구축 및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통신망에 공개하여 저작물의 복제, 기억장치에의 저장, 전송 등을 허락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에 동의하면 제출 논문은 PDF 파일 형태로 변환되어 이용자에게 원문서비스가 됩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제출 논문은 온라인에 한해 이용자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비동의를 원하는 제출자는 비동의 사유를 기재하고 ‘저작권 동의서’에 지도교수님의 서명을 받아 중앙도서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출판 등의 사유일 때 저작권 비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동의 다음에는 라이선스(CCL) 적용 조건을 선택합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은 저작가가 일정한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라이선스입니다. dCollection은 CCL을 준수합니다.

CCL을 적용하려는 저작자가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은 아래 4가지이며 이 조건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는 모든 라이선스에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dCollection 논문 제출 이후에는 RISS를 통해 논문 열람이 가능해지고, 원문서비스 첫 페이지에 저작자가 선택한 라이선스가 자동 입력됩니다. CCL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끝으로 논문 쓰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정은 팀원(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51, E-Mail : nonmun@dongguk.edu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Dongguk Library Blog를 RSS로 구독하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