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에서는 12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안내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자들의 원활한 연구 및 학습 활동 지원을 위하여 도서관 정기교육을 실시하오니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교육내용 : 학위논문 및 보고서 작성자를 위한 학술정보 검색법


  가. 도서관 소장 및 구독자료 안내
  나. 도서관에서 만나는 저작권
  다. 소장 및 구독자료 이용법
  라. 외부기관 이용법(RISS/NDSL 등)
  마. Google 및 Naver를 활용한 학술정보 이용법
  바. 원문복사신청 서비스 이용법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2. 교육일정 및 장소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지원 → 이용교육 → 정기교육 클릭


4. 기 타 : 자세한 교육 내용은 연구지원 내 정기교육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광휘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이용교육업무 담당), T.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시민인문강좌 안내


1. 과학독서 아카데미

▶ 주제도서 : 종의 기원 (저자 찰스 다윈, 사이언스북, 2019)                                                   
▶ 강사소개 : 장대익 (역자,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 일시/장소 : 2019. 12. 17(화) 오후 7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2.  시민인문강좌

▶ 주제 : We are Here : 다문화공생 사회와 재일코리안의 목소리

[제3강] 일본경제의 혁신을 주도하는 재일코리안

                                                  
▶ 연사소개 : 박성빈 (아주대 행정학과 교수, 일본정책연구센터장)
▶ 일시/장소 : 2019. 12. 18(수) 오후 3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최일우 과장(학술정보서비스팀 독서문화담당) T. 02-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The Lounge MASIL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 12월은 전시회와 특강 일정이 있는 관계로 12/2, 12/9, 12/10에만 Media Contents를 상영할 예정입니다.
※ 12/2, 12/9, 12/10에 상영되는 Media Contents는 “한숨 쉬어가는 곳”입니다.
※ 전시회/상영회 등의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학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습니다.


The Lounge MASIL 전시회 일정 안내

 

 2019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입니다. 2학기를 마무리하는 기말고사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일에 전력질주하고 있을 동국인들을 위해 이번 달 MASIL Media Contents는 ‘한숨 쉬어가는 곳’을 테마로 준비했습니다. 중간중간 한숨 돌려가며 후회 없는 마무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달 MASIL에서는 지리교육과의 사진전을 시작으로 미술학부 서양화전공의 캡스톤디자인 수업 결과보고전, 예술대학 캡스톤디자인 작업결과물 전시회, 정치외교학과 주최의 <AI시대의 정치와 사회> 특강이 열릴 예정입니다. 동국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SIL은 사전예약을 통해 각종 전시회/상영회/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MASIL 대관 및 이용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김주연 사서(학술정보서비스팀), T.02-2260-3458

 

 

 

건물

구분

개관시간(,일요일 포함)

중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4층 제1,2열람실

24시간 운영

법학도서관

자료실(3층)

9:00 ~ 22:00

열람실

24시간 운영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세스코 열람실

24시간 운영

남종현 열람실

24시간 운영

 

 

이용기간 : 2019.12.6.(금) ~ 2019.12.13.(금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및 열람실 [연장개방] 이용기간 : 2019. 12.2.(월) ~ 12.13.(금)

 

 중앙도서관 IF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09:00 ~ 21:00, 토요일 - 09:00 ~ 17:00)

   바이오약학도서관 IM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10:00 ~ 19:00, 토요일 - 09:00 ~ 17:00)

 

졸업생(학적이 졸업인 모든 이용자)의 경우① 4층 1,2열람실, ② 3층 IC Zone, ③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의 출입 및 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재학생들의 원활한 시험 준비를 위해 협조 부탁드립니다. (단, 자료실 출입 가능)

  

시험기간 중 열람실 좌석배정시간 조정

  대상 : 41, 2열람실, 3IC Zone,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

 

  조정내역 : 기존 15시간 / 3회 연장에서 13시간, 5회 연장으로 변경 (24시간 열람실의 경우 24시 이후 자율배석)

 

 

 □ 시험기간 중 3IC Zone 컨퍼런스룸 이용 : 시험기간 중 컨퍼런스룸(예약시간 제외)을 열람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바랍니다.

 

 

‘도서관은 책을 읽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정보, 문화, 지혜를 얻어가는 공간이다


 수업시간 동안 강사님께서 강조하시는 말이다. 신공학관을 사용하는 학생으로서 중앙도서관은 하루에도 몇 번씩 지나가고, 또 시험기간에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었다. 그러던 중 이 강좌를 알게 되었고 어떤 강의인지에 대한 호기심 반, 보다 유익한 정보를 얻고 싶다는 마음 반에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명을 보고는 도서관에 대한 지식을 주로 다루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실제 수업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 대한 내용은 가볍게 다루고 주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컴퓨터를 갖춘 강의실에서 진행되는데, 도서관의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부터 이를 활용하여 논문이나 기타 정보를 무료로 찾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볼 수 있다. 정보를 찾았다면 저작권을 보호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도서관 지식 여행으로 도서 검색, 논문 이용, 도서 신청, 각종 프로그램 참여"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제는 중앙도서관의 홈페이지에서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더욱 많아졌다. 도서검색은 물론 해외의 유료 논문도 무료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신청도 하고 도서관의 각종 프로그램도 찾아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해주는 수많은 프로그램은 우리의 등록금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만큼 보람찬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도석완 강의를 들으며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알아가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1학점 P/F 강좌로 학점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 도서관과 정보탐색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글 / 김태욱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동국대학교 학생이라면 중앙도서관을 이용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학생들이 시험 또는 취업 준비, 자기계발, 독서, 휴식 등 다양한 목적으로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이 있다니, ‘도석완씨와 함께 하는 도서관 지식여행’ 강의 이름부터 특별했던 그 수업, 바로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도서관에 대한 수업, 바로 도서관 지식여행!"


 도석완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선별해 사용하는지 방법 그리고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고 분류해 둔 도서관 자료들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정보의 시대에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데 정보가 너무 많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믿을 수 있는 자료 판별하기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알게 되었던 내용 중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도서관 소장 자료 검색과 학술 자료 검색 방법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동국대학교' 어플이나 인터넷으로 바로 동국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료 검색 및 확인이 가능하고 특히 외부 유료 학술자료 검색도 학교 도서관 안에 있지 않더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학을 하거나, 깊이 있는 학습 또는 연구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료 검색 방법, 도서관 투어 등 알찬 정보를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


 우리학교 도서관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알아보는 도서관 투어 시간이 있습니다. 도서관 투어 시간에는 우리 학교 도서관의 역사와 중앙도서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여러 시설의 이용 방법에 대해 알게 됩니다. 특별했던 점은 도서관을 탐방하면서 평소에는 갈 수 없었던 도서관의 숨겨진 곳까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도석완 수업은 1학점 교양수업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씩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학 생활의 가치를 높여 줄 유익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석완 수업에서 대학생활에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어 가길 바랍니다.

 

 

글 / 김선일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동국인 모두가 어느 때보다 고군분투 했을, 다사다난 했던 한해가 아쉬움과 함께 저물어가고 겨울방학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누구에게는 보람으로 충만한 시간이었고, 누구에게는 아쉬움으로 가득찬 시간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보람도 아쉬움도 잠시겠지요, 겨울방학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재충전을 해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어떤 학생은 도서관에 출퇴근하며 열공의 의지를 이어나갈 것이고, 어떤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하여 용돈을 벌기 노력할 것이며, 또 어떤 학생은 지친 영혼을 달래기 위해 여행을 떠날 것이고, 어떤 학생은 학기 내내 방전되었던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운동을 하겠지요.

 

 무슨 일을 하던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들입니다. 

 

책은 가장 조용하고 변함없는 벗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시간들을 조용한 벗과 함께 하면 어떨까요? 계절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 몸을 건강하게 해주듯이 좋은 책들은 마음을 건강하게 해줄 수 있는 벗입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겨울방학!! 

 

 열일 열공하면서도 책 좀 읽을 줄 아는 도서관 덕후들이 추천해 준책을 간식 삼아 한주에 한권씩 마음속에 영혼의 발자국을 남겨봅시다.

 

(※도서의 이미지를 누르면 중앙도서관 소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소설이라서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고 그리스 역사나 신화와 관련된 지식이 많이 설명되어 있어서 일부러 관련분야를 찾아서 읽는 것 보다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조영민(전자전기공학 4학년) 

 

# 2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82년생 김지영/조남주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영화가 인기가 있었던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책입니다. 영화를 봤다면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저는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엄마를 생각나게 하여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추천학생

하수빈(법학과 3학년)

 

# 3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떨림과 울림/김상욱

장르 및 주제

물리학

추천사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고 또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학, 특히 물리의 원칙을 우리의 삶과 일상 속에 녹여 인문학적으로 표현하고 소개하는 책입니다. 그래서 과학과 친하지 않은 독자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 현상이나 원칙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추천학생

박윤주(법학과 4학년)

 

# 4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촐라체/박범신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이 책의 작가는 영화 <은교>의 원작자인 박범신 작가의 책으로, 인상 깊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로, 주인공들이 '촐라체'라는 히말라야 산맥 중 하나를 등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들을 '인간' 혹은 '인생'에 집중하여 풀어냈습니다. 작가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등반'하는 것을 삶에 빗대어 표현하였는데, 삶이 조금은 버거워졌을 때 박범신 작가의 '촐라체'를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심아영(국제통상학 3학년)

 

# 5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에로스의 종말/한병철

장르 및 주제

철학

추천사유

우리는 사랑이 사라지고, 그 대신 멜랑콜리아가 전염병처럼 퍼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철학의 방법으로 사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살아가는 의미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책입니다.

 추천학생

최우준(법학과 3학년)

 

# 6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대도시의 사랑법/박상영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현대인의 다양한 사랑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비법을 담은 책입니다. 함께, 자유롭게, 살아가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풀어냈습니다. 이 덕분에 처음 알게 된 세상을 보며 크게 놀라지 않고, 친구가 풀어주는 이야기들 처럼 쉽고, 또 담담하게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또는 다 읽고 나서 스스로 사랑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은 감상법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학생

장미희(중어중문 2학년) 

 

# 7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언어의 온도/이기주

장르 및 주제

문학

추천사유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듣거나 겪을 만한 이야기를 저자의 입장과 생각으로 풀어냅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때론 가슴을 먹먹하게 하거나, 우리를 깊은 고민 속에 빠지게 합니다. 언어가 가지는 온도를 새로운 관점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책입니다.

 추천학생

우윤민(법학과 2학년)

 

# 8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삶의 과학/알프레드 아들러

장르 및 주제

심리학

추천사유

삶의 과학은 심리학 관련 도서로서 개인 심리학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통해 풀어냅니다. 우리가 삶을 사는 동안 한 번 쯤은 겪어볼만한 심리문제에 대해 그 원인을 밝힘과 동시에 어떻게 해결해 나가면 좋을 지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공감할만한 부분이 많으며 심리학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 씩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추천학생

정예진(법학과 1학년)

 

# 9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아비지트 베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장르 및 주제

경제/경영

추천사유

최근 작가인 에스테르 뒤플로와 아브히지트 바네르지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도서입니다. 빈곤에 대한 혁신적 시선을 제시하고 가난 해결을 위한 실질적 해결책은 빈곤자들을 대상화하는 시혜적 원조가 아니라 영양제, 제도 정비 등 그들의 삶에 가까운 방식이어야 함을 알려줍니다.

 추천학생

장수정(행정학 전공 4학년)

 

# 10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하야마 아마리

장르 및 주제

소설

추천사유

제목을 봤을 때 주인공이 생일날 죽기로 결심한 이유가 무엇일지, 결국 극복했을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던 것이 책을 읽게된 동기였습니다. 주인공이 자신의 삶에 대한 무기력함으로 1년 후 죽음을 계획하지만, 그 사이 죽을 힘을 다해 사는 모습에서 오히려 삶의 열정을 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추천학생

정선영(법학과 4학년)

 

# 11주차

  구분

내용 

제목 및 저자

불안/알랭드 보통

장르 및 주제

심리학/철학

추천사유

이 책은 우리가 느끼는 불안의 원인에 대해 사회구조적, 심리적으로 분석하며 내가 불안한 이유에 대해 납득하고 불안을 인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불안의 여러가지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불안한 20대 청춘들에게 추천하고싶습니다.

 추천학생

김지윤(행정학전공 2학년)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공강시간이 지루하거나, 정품 VOD로 영화 보고 싶으신 분들!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IF Zone에 오셔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드라마 / 로맨스/공포

  

기생충

감독 : 봉준호

개봉 : 2019.05.30

트라이앵글

      감독 : 크리스토퍼 스미스

개봉 : 2019.04.03

빅식

감독 : 마이클 쇼월터

개봉 : 2018.07.18

업사이드

 감독 : 닐 버거

개봉 : 2019.06.13

차일드 44

감독 : 다니엘에스피노사

개봉 : 2015.05.28

가버나움

 감독 : 나딘 라바키

개봉 : 2019.01.24

 

 

 

 

◆ 액션 / SF

 

봉오동전투

감독 : 원신연

 개봉 : 2019.08.07

큐브

감독 : 빈센조 나탈리

개봉 : 1999.12.19

콜드 체이싱

감독 : 한스 페터 몰란트

개봉 : 2019.02.20

 

 

 

◆ 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패딩턴2

 감독 : 폴 킹

개봉 : 2018.02.08

파이널리스트

감독 : 브레히트 반후니커

개봉 : 2019.01.24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ugkim@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