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학위논문제출 시즌이 가까와지고 있습니다. 매년 학기 말이 되면 반복되는 학사일정이죠. 이 논문제출과 관련해 도서관으로의 문의도 폭증하곤 하는데, 사전에 미리 이해하고 계시면 실제 제출과정에서 느끼는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몇 가지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dCollection은 Digital Collection의 줄임말로 대학 학술정보가 생산과 동시에 유통되는 최고의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범국가적 디지털 지식정보 유통체계 시스템입니다. 논문 작성자가 대학의 dCollection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성한 자료 파일을 등록/제출하면 해당논문이 디지털화되어 학술연구자에게 제공됩니다. 시범참여대학에 한해 대학에서 공개한 강의자료도 함께 등록, 서비스 가능합니다.dCollection 통해 디지털화된 데이터는 개별 대학내에서, 참여대학 간 공유, 또는 RISS 사이트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dCollection은 (제출자 입장에서) 학위논문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홈페이지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정부기관에서 보급한 시스템이기에 거의 모든 대학도서관에서 사용 중이고요. 다른 대학도서관도 절차는 다소 상이할 수 있지만, dCollection을 통해 학위논문의 파일과 서지사항 등을 정리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각 대학도서관에서 동일한 형태로 정리된 학위논문이 RISS(www.riss.kr)에서 제공하는 학위논문서비스의 기본 자료로 취합되는 거죠. 

 

FAQ) 도서관에 제출하는 학위논문이란? 석사, 박사 논문만 해당합니다. 학사 논문은 도서관에서 받지도 않고, 보관하지도 않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논문을 제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궁금증 1. 논문 제출 기간이 어떻게 되지???

 

   이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 제출과 관련한 공지사항을 보면 되죠! 제출 절차, 기간, 장소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포함된 공지사항을 최소 3회 이상 정독! 하시면 됩니다.

 

 

FAQ) 도서관 제출기한에 제출 못할 것 같아요? 무조건! 교학팀 제출 일정이 우선입니다. 도서관의 제출일정은 각 교학팀과 합의된 기본적인 일정일 뿐입니다. 도서관 일정을 맞추지 못할 수 있지만, 교학팀 일정을 맞추지 못하면 졸업심사에 문제가 생기니, 일정에 대한 의문이 있을 때는 무조건! 소속 교학팀의 일정을 확인하면 됩니다.  

 

 

궁금증 2. 도대체 제출하는 순서가 어떻게 되는거지? 

  

   기본 제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괄호 표시된 부분은 처리하는 주관 부서라고 보면 됩니다.

   1. (도서관) dCollection을 통해 학위논문 최종 파일을 업로드

   2. (도서관) 업로드한 학위논문 파일에 대한 검수-수정-재검수의 과정을 거쳐서 승인처리 (온라인 제출)

   3. (도서관) 승인처리된 학위논문 파일을 이용해 제본

   4. (도서관) 제본된 학위논문을 안내된 부수만큼 제출 (오프라인 제출)

   5. (도서관) 도서관에서 학위논문 납본증을 발급

   6. (교학팀) 발급받은 납본증과 제본된 학위논문을 제출

   정리하면, 도서관에 온라인/오프라인 제출을 하면, 도서관에 학위논문을 제출했다는 증명서를 발급해주는데, 그 증명서와 학위논문을 소속 교학팀에 제출하면 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FAQ) 인준지에 도장을 찍어야 하나요? 도서관에 제출하는 학위논문에는 인준지 도장이 없어도 됩니다. 인준지 내용만 포함되면 됩니다. 교학팀 제출 분량에는 인준지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궁금증 3. dCollection으로 제출하는 방법? 순서?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dongguk.edu) 화면 왼쪽 하단에 보면, dCollection 이라는 바로가기 배너가 있습니다. 여길 누르고 (로그인)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단메뉴 - 연구지원 - 논문작성/제출 - dCollection DONGGUK로 이동해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확인은 필수죠...!

 

FAQ) 학부 학번으로 로그인했는데, 제출할 수 없네요? 논문을 쓴 분은 대학원생이겠죠? 대학원생 학번으로 로그인해야, 해당 신분으로 제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dCollection 입니다. 다른 메뉴 볼 거 없이, 상단메뉴 중앙에 보이는 '자료제출'을 누르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개인정보 수집 등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당연히 동의하셔야 다음 단계로 이동 가능합니다.

 

 

   다음에서는 내가 쓴 논문의 상세사항을 입력한다고 보면 됩니다. 논문 제목, 내 이름(저자명), 주제어(임의로 선정해서 입력), 초록, 목차 등을 있는 그대로 입력합니다.

 

FAQ) 제목? 부제목? 본인의 논문 제목이 특수기호로 구분되어 있다면, 앞쪽의 것을 제목, 특수기호 뒤쪽의 것을 부제목으로 잡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FAQ) 영문초록? 국문초록? 초록/요약 입력폼 상단에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이면 한국어로 선택하고 논문에 수록된 초록 전문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되겠죠? 영문초록도 있는 경우엔 박스 오른쪽의 '추가'버튼을 누르고 같은 방식으로 언어와 초록 전문을 넣어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제출된 논문의 저작권 동의 및 라이선스(CCL) 정보를 입력합니다. 상식적인 수준의 내용들이라 읽어보시면 모두 이해되실 겁니다. 학위논문을 쓰신 분들은 이전 연구자들의 논문 즉 선행자료의 도움을 많이 받으셨을 겁니다. 그런 차원에서 보자면, 내가 쓴 논문 또한 후학들의 연구자료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공개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FAQ) 논문의 비공개? 여기서 비공개는 온라인 상의 비공개만을 의미합니다.

FAQ) 논문의 비공개 방법? 저작권 동의서라는 양식을 작성하셔야 하는데, 거기에 비동의 표시를 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단, 지도교수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동의 시에는 지도교수 확인받을 필요 없고요.

 

       그리고 원문 파일을 업로드하고 책갈피를 등록하면 됩니다.

 

FAQ) 파일 업로드가 안되요? 너무 어려워요? 업로드를 포함해 온라인 제출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도서관에서 직접 제출하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논문제출시즌엔 제출처 인근에 제출용 컴퓨터를 운영합니다. 여기서 도움을 받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출한 학위논문 파일에 대한 최종 승인이 나면,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 등의 각종 양식을 출력하는게 가능합니다. 

 

TIP) 목차입력시 유의사항! 목차에는 레벨이 있습니다. 각 레벨은 숫자나 로마자 등의 기호로 표시하죠. dCollection은 입력된 목차정보를 토대로, 논문 원문을 PDF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책갈피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책갈피가 원활하게 생성되려면, 각 목차를 들여쓰기로 구분해 맞춰주어야 합니다.  

TIP) 승인이 안되고 반송되는 가장 많은 케이스! 학위논문 제출 시, 반송되는 이유 중 제일 많은 경우는... '논문목차제목-본문상의 목차제목'이 다를 때입니다. 목차제목과 목차의 해당 페이지에 해당하는 본문 상의 목차제목은 당연히 동일해야 하는데, 이게 통일되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 경우, 무조건 반송이니 사전에 통일시키는 작업에 신경써야 합니다. 목차에서 지정한 페이지가 정확해야하는 건 기본이죠!

 


 

궁금증 4. 다 제출했는데. 그 다음은...? 

 

   보통 온라인 제출을 통해 논문을 최종 교정합니다. 교정된 파일로 제본에 들어가죠. 제본된 논문을 도서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면 중앙도서관장의 직인이 날인된 납본증이란건 드립니다. 이 납본증과 학위논문을 교학팀에 제출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FAQ) 제본된 논문의 제출부수! 기본제출부수는 6부입니다. 불교/법학 관련 논문의 제출부수는 7부입니다. 교학팀 제출부수는 소속 교학팀 기준에 따라 상이합니다.

FAQ) 제본 시기는 언제로 잡아야 할까? 도서관에 dCollection을 통해 제출된 건이 최종 승인되면, 승인된 버전의 파일로 제본 들어가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