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전자자료 중 '몸값'이 비싸기로는 ScienceDirect를 따라갈 것이 없습니다. 보통, SD라는 약어로 호칭되는 이 자료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저널 원문 데이터베이스로 약 3,800여 종의 Peer-reviewed 저널과 35,000여권 이상의 도서자료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각종 학술 활동에 필수적이기에 어마어마한 구독료에도 불구하고 주요 대학도서관에서 구독을 유지할 수 밖에 없는 '애증'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SD의 주요 특성은 다음의 간단한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오늘 안내드릴 내용은 이미 많은 분들이 필요해하고 잘 알고 있는 SD에 대한 좀 더 편리한 접속방법인 Remote Access Activation에 대한 안내입니다.

Remote Access Activation : 대부분의 전자자료는 구독기관인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경유해 접속하는 방식이 기본입니다. 특히 교내가 아닌 교외 지역에서는 반드시 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유해야 계약되어 있는 원문자료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일부 자료는 개인계정을 생성해 로그인하면, 굳이 도서관 홈페이지를 거치지 않더라도 모든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mote Access Activation은 개인계정만으로 교외에서도 SD이용이 가능하게끔 인증하는 작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1. ScienceDirect 페이지 가장 하단에서 'Remote Access'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 작업은 반드시 교내 IP 대역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2. 이메일 입력 창이 나오며, 학교 도메인(@dongguk.edu) 주소를 포함한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3. 입력한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발송되고, 해당 메일 상의 'Activate your remote access' 링크를 클릭합니다.

4. Username 및 Password 입력을 요구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만약 ScienceDirect에서 생성한 계정이 없을 시에는 우측의 Register Now를 눌러 계정을 생성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개인계정에 대한 인증처리를 하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유하지 않더라도, ScienceDirect 사이트에 바로 접속해 개인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자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ScienceDirect에 대한 자료의존도가 높은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아무래도 개인계정으로 사용하다보면, 신규자료 업데이트 수신, 외부반출 등 개인화된 서비스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유의할 사항은...

  첫째, 최초의 인증작업은 교내 IP대역내에서 진행해야한다는 것,

  둘째, 활성화된 개인계정을 180일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며, 이 경우 다시 한 번 활성화 절차를 진행해야한다는 것,

  두 가지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SD는 고가의 자료이기도 하지만, 좋은 자료인 것도 맞습니다. 이용자분들의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