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가기 http://booklib.dongguk.edu/

 

 

북삼매 홈페이지 전면 개편...!

 

   하계방학 중 마무리된 '전자도서관시스템고도화사업'의 한 꼭지로 북삼매 홈페이지   개편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오랜기간 자리잡은 북삼매 홈페이지의 개성과 특성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기능적인 전면 개편을 진행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바꾸고, 각 메뉴들을 적절한 위치에 재배치하거나, 일부 기능들에 대한 개선을 적용하는 선에서 관련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여전히 부분적인 수정작업이 진행 중인 상태지만, 북삼매 홈페이지의 새로운 모습과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지사항 팝업 기능의 개선

 

  중앙도서관의 메인 홈페이지도 그랬지만, 북삼매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너무나 많은 팝업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하다는 민원들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개편에서는 아예 팝업 기능을 없애는 걸로 결정하고 관련 기능을 보완했습니다.

 

 

 

   북삼매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메인 이미지 앞전에 전면 팝업기능을 적용해서, 별도의 창을 통해 이용자의 시선을 가로막는 일을 없앴고, 중요한 공지사항들은 전면 팝업기능을 통해 보다 더 눈에 잘 들어오도록 보완했습니다. 그래서 팝업이 많아지더라도, 간편하게 스크롤해서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메뉴 정리

  

 

  예전 북삼매 홈페이지의 메뉴는 아주 간단했습니다. 대부분 행사 신청 위주로의 기능성을 메뉴에 보여한 상태였죠. 개편된 북삼매 홈페이지에서는 공지영역(공지사항/행사, 북삼매란), 행사 영역(독서프로그램, 휴먼북 라이브러리), 커뮤니티(갤러리, 북리뷰, 행사후기 등), 개인화영역(My 북삼매)을 명확히 구분했습니다. 예전에는 각 행사 사진이나 리뷰 등을 보려고 해도, 개별 행사 단위로만 조회가능했지만, 현재는 커뮤니티 메뉴의 갤러리 등을 통해, 전체적인 콘텐츠 참조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또, 중앙도서관 메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개인의 대출이력 등을 북삼매 홈페이지와 연계해 보여주거나, 읽은책/읽을책/읽는책 등 기능적으로 쓰임새가 떨어지는 메뉴들을 과감히 제거했습니다.

 

 

공지사항 및 프로그램 영역 개선

 

   예전 북삼매 홈페이지에서는 공지사항을 도대체 어디서 봐야할지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개편작업을 통해, 공지사항은 가장 눈에 잘 들어오는 위치에 배치시켰고, 북삼매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빈번히 이용해야하는 독서토론클럽의 메뉴를 제일 중앙에 위치시켜, 접근 편의를 향상시켰습니다.

 

 

   또, 제일 아래 쪽에도 휴먼북 라이브러리, 명사의 지식강연, 독서캠프/문학기행용 배너를 위치시켜, 홈페이지의 세부 메뉴로 진입하지 않더라도, 첫번째 화면에서 모든 행사에 대한 조회, 신청 등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추천도서 영역 개선

 

 

 

   마지막으로 추천도서 영역을 크게 배치해, 이용자들 스스로가 추천하는 다양한 도서에 대한 소개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북삼매 추천도서는 나를 움직인 한권의 책, 마실 테마도서, 올해의 추천도서 등으로 구분되어 제공됩니다.

 

 

   

   모든 추천도서는 중앙도서관의 소장정보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추천도서를 선택하고 소장정보를 누르면, 실제 이용이 가능한지, 이용 중인지 등의 대출정보와 함께 상세한 도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북삼매 홈페이지는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중앙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각종 행사의 참여자 즉 이용자분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공간입니다. 북삼매를 통해 진행 중인 각종 독서증진프로그램에 이용자분들의 많은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 읽기 좋은 계절, 가을이 다가오는 중입니다. 가을을 맞이해 중앙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를 진행 중이고 또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