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후 학교를 다니면서, 중앙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장소는 아무래도 ‘IC zone’ 이라고 볼 수 있다. 이곳을 자주 방문하게 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공간의 편안함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IC Zone은 좌석마다 설치된 콘센트로 노트북 사용자에게는 아주 좋은 장소"

 

 

 우선 레포트의 작성이나 영상, 사진 등을 편집해야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제가 많아 자연스레 노트북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IC zone은 노트북을 사용하기 가장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과제를 해야 할 때 방문하는 카페나 다른 라운지 같은 경우에 콘센트가 없거나 충분하지 않아 노트북을 장시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IC zone은 각 좌석마다 콘센트가 비치되어 있어 노트북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장소일 것이다. 노트북 자체 혹은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 때문에 열람실에서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은 학생들을 위한 복지의 좋은 예시라고 생각한다.

 

 

 


 또한, 공부를 하면서 여러 자료 등을 활용하며 이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많다. 그러나 열람실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하지 못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자료를 검색하고 참조해야 하거나, 따로 출력해오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IC zone은 책을 보면서 노트북을 같이 사용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이 공부의 효율성을 높여주기도 하였다.

 

 

"다른 곳에 비해 독립적인 공간이라 비교적 적고 책과 함께 멀티태스킹이 가능해"

 


 뿐만 아니라, IC zone은 공간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른 소음을 신경 쓸 필요가 적다. 다른 층의 경우에는 공부를 하고 있으면 계단으로 지나가는 사람들로 인해 가끔 소음으로 인해 방해 받을 때도 있다. 중앙도서관 내 다른 독립적 공간인 IF zone의 경우에도 여러 기계의 사용이나 의자소리 등이 소음으로 작용할 때가 가끔 있지만, IC zone은 이러한 소음이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자리를 배정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 이는 도서관 사이트 혹은 동국대학교 어플을 통해서 좌석이 얼마나 남았는지 미리 확인하고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기 때문이다. 또, 좌석을 사용하는 도중에 한 시간 이상 자리를 비우게 되면 퇴실처리를 당하게 된다. 따라서 나의 경우에는 경각심을 느끼고 빨리 들어와 다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동국대 어플, 도서관 사이트에서 잔여좌석 미리 확인, 세미나실 예약도 좋은 역할"

 


 뿐만 아니라 예약을 통해서 여러 세미나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친구들과 스터디를 할 때에 세미나룸은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 실제로 같은 과목을 배우는 수강생들과 세미나룸에서 서로 질문하고 그리고 입구 쪽에서는 소파도 자리 잡고 있는데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편안한 자세로 활동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앉아서 한숨 돌리고 가는 경우를 많이 목격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편의성을 여러 방면으로 신경 쓴 시설임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여러 곳에 노트북 열람실이 존재하지만, 이와 같이 사용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본다면 그 중에서도 IC zone이 단연 으뜸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자주 방문할 것 같다.

 

글 / 윤소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3학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