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신문을 보니 이제는 미국 민주당 경선이 거의 99% 오바마 후보의 승리로 결정난 분위기네요.

미국의 대선은 향후 우리 나라의 외교에도 영향을 끼치는 문제이니,
각 후보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힐러리 후보는 아쉽게 미 대선 후보로는 나서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여성을 대표하여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줬기에 한 번 조명해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책들은, 이 후보들의 성향과 자라온 환경 등을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여러 권의 책 중에서 추천할 만한 자료만 선정해서 소개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공화당의 매케인 후보와 관련된 자료가 너무 없네요.

PS. 책 제목을 클릭하시면 도서관 상세서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버락 오바마 (Barack Hussein Obama)  :  미국 민주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락 오바마 : 담대한 희망
      버락 오바마 저  랜덤하우스코리아

'검은 케네디'라 부르며 미국 대선에 돌풍을 일으킨 버락 오바마. 소액헌금응로 최대 선거자금을 모집하였으며, 젊은 세대가 가장 지지하는 정치인으로, 공화당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진보주의자로 자리매김하였다. 과연 무엇이 버락 오바마를 이렇게 백인보다 더 백인 같은 흑인으로 만들었는가? 그의 정치철학과 인생관을 들어보자.

『버락 오바마, 담대한 희망』는 감동적 연설, 치밀한 논리 등으로 보수와 진보, 흑인과 백인, 그리고 슬럼가와 실리콘밸리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열렬한 환호를 받는 유력한 대선 후보 '버락 오바마'의 정치 에세이다. 특히 버락 오바마가 2004년 연설한 '담대한 희망'을 총체적ㆍ논리적으로 다루었다.

아울러 흑인과 백인 사이에서 태어나 인도네시아인 새아버지 아래에서 성장하는 등 끝없이 정체성 혼란에 시달렸던 모순적인 삶을 끌어안는 방법으로 정치에 대한 소명을 갖게 된 저자의 솔질하고 진실한 인생관과 정치관을 담았다. 또한 이념과 이해관계에 따라 찢어진 미국이 공통의 비전을 꿈꿀 수 있도록 통합의 정치를 꾀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미국에서 아프리카계 혼혈로 태어나 세상의 편견과 차별을 딛고 존경받는 정치인이 된 버락 오바마의 새로운 미국에 대한 전망과 모색이 담겨 있다. 아울러 돈, 미디어, 유권자의 무관심 등이 빚어내 현대 정치의 모순과 딜레마를 솔직하게 파헤치면서, 미국이 직면한 다양한 난관을 분석하고, 그것에 대한 나름의 해결 방법도 내놓는다.

☞ 추천 사유 : 오바마 후보가 쓴 자서전으로, 그의 인생관과 정치관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믿을 수 있는 변화 - 버락 오바마 연설문 2002-2008
   모린 해리슨, 스티브 길버트 저  홍익출판사

영어 원문 수록본으로 만나는 '검은 케네디' 버락 오바마!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을 꿈꾸는 버락 오바마의 정치 철학과 인생관을 담은 명연설 모음집. 흑인 혼혈 출신으로 미국 사회의 마이너리티 그룹을 대표하면서도 오늘의 미국이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정밀한 상황 인식과 막힘없는 대안 제시를 통해 이 시대 최고의 명연설가로 도약하게 만든 그의 연설들을 모은 책이다.

버락 오바마를 최고의 연설가로 만든 2002년 미국의 이라크전 참전 반대 연설부터 2007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거 출마 선언과 2008년 힐러리 클린턴과의 후보 경선 연설에 이르기까지, 지구 온난화, 빈곤 퇴치, 실업 문제, 인종 문제, 교육 정책, 의료, 새로운 정치, 변화의 열망, 배아줄기세포 개발과 에이즈 문제에 이르기까지 현대 미국 사회가 안고 있는 쟁점들에 대한 해법이 담긴 21개의 명연설문이 포함되어 있다.

☞ 작품 자세히 들여다보기!
버락 오바마 연설문(2002-2008) 영어 원문이 수록되어 있어 그의 유려한 문장과 이상을 만날 수 있다. 반듯한 정치 철학과 지향점, 그리고 세상에 대한 열정과 희망으로 가득찬 그의 연설문을 통해 대중을 사로잡은 생생한 언어의 묘미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추천 사유 : 연설은 그 후보의 정치관을 가장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힐러리 클린턴(Hillary Diane Rodham) : 미국 민주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이지성 저  ㅣ  다산북스

최초의 미국 여성 대통령을 꿈꾸는 힐러리, 그녀의 성공 비결 14가지!

과거 르윈스키 사건이 터지자 많은 사람들은 힐러리가 클린턴을 버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힐러리는 남편 곁을 지키며 사람들의 놀라움을 자아냈고 과거 그녀를 냉대하던 대중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그 후 상원의원을 거쳐 대통령의 자리까지 넘보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닮고 싶은 여자 힐러리의 저력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감이다.

『여자라면 힐러리처럼』은 두려움을 강한 자신감으로 바꾸는 힐러리 스타일을 소개하며 대한민국 여성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대학시절부터 소외 계층을 위해 일해온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이자 자신있게 세상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닮고 싶은 여성 힐러리의 성공 스타일을 14가지로 정리하였다.

이기겠다는 신념,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수준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습관, 위기 상황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영향력을 키우는 자신감, 장애물을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 힐러리의 성공 비결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힐러리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의 이야기와 성공하는 여자들의 독서법과 글쓰기 노하우에 관해서도 소개하였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힐러리의 성공 포인트를 흥미진진한 그녀의 인생 이야기와 함께 들려주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지루한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한 편의 감동적인 에세이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힐러리가 가지고 있는 성공 습관들을 하나씩 배울 때마다 지금 나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점검해 보고 올바른 방향으로 쉽게 고칠 수 있다.

☞ 추천 사유 : 힐러리 후보를 리더십과 성공 비결의 관점에서 조망한 자료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힐러리의 삶
  칼 번스타인 저  ㅣ  현문미디어

힐러리를 통해 시대를 읽어라!

퓰리처상 수상 작가 칼 번스타인이 그려내는, 미국 역사 최초로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는 힐러리 로댐 클린턴의 초상화, 『힐러리의 삶』. 2007년에 한국 대선이 열린다면, 2008년에는 미국 대선이 열린다. 눈에 띄는 후보로는 미국 역사 최초로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는 '힐러리 로댐 클린턴'이 있다.

힐러리는 '르윈스키 사건'으로 인한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감정적ㆍ정치적 혼돈 속에서도 남편 옆을 꿋꿋히 지켜내면서 국민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냈다. 결국 '르윈스키 사건'은 힐러리가 상원의원으로 진출하는 데 도움을 줬으며, 그녀가 미국 역사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겠다는 꿈을 품게 했다.

이 책은 위험과 안정을 쉬지 않고 넘나들며 제44대 대통령이 되기 위해 분투하는 힐러리의 인생을 따라간다.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저자는 특유의 힘이 넘치는 문체로 정치계의 유성인 힐러리의 모든 것을 신랄하게 파헤치면서, 창의력, 설득력, 그리고 위기관기능력을 부족함이 없이 지닌 그녀의 시대가 닥쳐왔음을 풍부한 자료를 통해 증명하고 있다. 나아가 힐러리에 대한 우리의 의문을 시원하게 해결해준다.

☞ 추천 사유 : 힐러리 후보의 걸어온 삶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존 매케인(John Sidney McCain III) : 미국 공화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격이 운명이다
  존 매케인 저  ㅣ   21세기북스

22명의 영웅들이 보여주는 인생을 지배하는 '인격'의 힘!

"나는 운명을 믿지 않는다. 단지 인격을 믿을 뿐이다" 미국 상원의원인 존 맥케인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무엇이 되기로 정해진 사람은 없으며, 대신 '운명적'이라 할 만한 것으로 '인격'을 제시하며, 자신의 행정참모 마크 솔터와 인격에 관련된 인물의 일대기를 소설 형식으로 재미있게 서술하였다

『인격이 운명이다』는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22명의 유명인들(찰스 다윈, 윈스턴 처칠, 조지 워싱턴, 레오나르도 다 빈치, 테레사 수녀, 넬슨 만델라… 등)이 그들의 인격을 통해 운명을 바꿔나가는 활약상을 담고 있다. 특히 인격 아이콘을 세분화하여 각 인물들마다 하나씩 부여한 다음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발상이 신선하다.

물질만능주의를 넘어선 '삶에 있어서 새로운 성공'을 보여주는 이 책은 이미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를 차지할 만큼 스토리에 힘이 담겨 있다. 평범했던 이들이 역경을 이겨내고 위대한 인간으로 다시 서는 과정과 그 진실한 감동을 통해서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운명을 바꾸는 '위대함의 씨앗'을 재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추천 사유 : 매케인 후보 본인에 관련된 자료는 아니지만, 매케인이 선택한 22명의 인물들을 통해 그가 중시하는 '인격'의 힘이 어떤 것인지, 그의 철학이 어떤 것인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버지들의 신념 (도서관 미소장.  구입 예정입니다)
  존 매케인 저  ㅣ   현재출판

존 매케인(John McCain)은 1936년 8월 29일 파나마 미군기지의 공군병원에서 태어났다. 매케인 1세와 2세로 불리는 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모두 미 해군의 사성 장군 출신이었던 것에서 알 수 있듯 용맹과 신의를 중시하는 가풍 속에서 자랐으며, 할아버지와 아버지에게서 삶과 영예에 대해 배웠다.

베트남전에 조종사로 참전했다 포로 신세가 되고 5년 6개월간 포로수용소에 감금되어 있다 베트남전 종전후 풀려난 전쟁영웅의 호소력 넘치는 이야기. 해군 비행기 조종사 시절을 비롯해 군대 이야기, 포로수용소의 악몽, 석방까지의 애환과 의지를 써내려갔다.

☞ 추천 사유 : 매케인 후보가 가지고 있는 외교 및 군사정책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지금까지 각 후보별로 2권씩의 자료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지막 자료를 제외하고는 모두 도서관에 소장 중이며,
또한 위에 소개해드린 책 외에도 관련된 많은 책들이 도서관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미국 대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러한 책들을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