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4일 목요일 오후 5시,  IF Zone 정보교육실에서 KSDC 이용자 교육이 열렸다. 중앙도서관에서는 학기중에는 매주 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정보활용교육을 하는데 도서관 사서 선생님이 직접하는 경우도 있고, 외부에서 강사를 초빙해서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 교육은 외부에서 강사를 초빙한 경우로, 한국사회과학데이터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박자현 간사님께서 직접 오셔서 KSDC KS DB 이용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셨는데, KSDC DB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교육소감을 적어보고자 한다.

 

 

# KSDC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는 한국사회과학의 발전을 위해 1997년 창설된 양적연구 아카이브다. KSDC는 조사 및 통계자료를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제비교 및 시계열연구가 가능한 다양한 시리즈 자료를 보유한다. 그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조사프로젝트인 WWW(World Values Survey, 세계가치조사)와 CSES(Comparative Study of Electorial System, 선거시스템의 비교 연구)의 한국 대표기관으로서 참여하고 있다.


 

 


 

 

# KSDC 접속 방법

 


 우리대학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좌측 상단에 ‘자료검색’을 누른다. 오른쪽 ‘전자자료검색’열에 'Web DB'를 클릭하면 국내외의 아카이브 사이트가 차례로 나오는데, 그 중 KSDB는 여섯 번째에 위치한다. 오른쪽 사람모양의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사용 매뉴얼을 pdf형식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 무엇을 이용할 수 있나

 


 KSDC는 다양한 검색 분류를 제공한다. 키워드를 통해 검색할 수도 있지만 주제별 검색을 통해 최근해 관심있는 분야에서 어떠한 자료가 생산되었는지를 알아볼 수도 있다.

 

 KSDC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설문조사지를 원자료 그대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지역조사’에 사용되는 설문문항의 선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항 검색’ 코너에서 ‘지역’을 검색하면, 그 키워드가 포함된 개별적 문항이 나온다. 그 중 하나를 클릭하면 출처와 함께 연구주관기관, 조사목적 및 내용, 조사시기, 조사지역, 모집단 표본틀과 같은 기본적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하단의 자료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설문지와 보고서 모두를 pdf파일로 받아볼 수 있다.


 또 한가지는 구글 DOCS의 설문조사기능, 그리고 SPSS와 같은 통계프로그램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문조사 작성 기능을 활용해 학술연구나 마켓팅을 목적으로 정교한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고, 이를 단체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다. 그 결과 발생한 자료, 혹은 이미 가지고 있는 통계자료를 가지고 독립표본T검정이나 상관분석, 회귀분석과 같은 통계분석을 할 수도 있다. 작업한 파일은 ‘북마크 데이터저장’을 통해 일시저장하거나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모든 과정이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가능하다.


 KDSC DB는 연구자들 뿐 아니라 통계를 공부해본 경험이 있는 일반 학부생들에게도 양적연구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인 것 같다. 특히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사회과학대, 경영대 학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 으로 기대된다.

 

 

글 / 전미영(사회학과 4학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