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전문고란?

 

 도전문고는 중앙도서관 1층 불교학자료실에 마련된 개인문고로 島田虔次(도전건차; 시마다 겐지) 선생님의 장서 전부를 그의 유족이 우리 학교 중앙도서관에 무상으로 기증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이 중에는 4천 책이 넘는 귀중한 고서를 비롯하여 약 2만여 책에 이르는 동양서와 5백여 책의 서양서, 6백 5십여 종 6천여 책의 정기간행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島田虔次 선생은 중국사상사 연구의 세계적인 석학으로서도 유명하지만 동시에 장서가로 매우 잘 알려져 있으며, 그 장서의 가치가 단순히 수적인 측면에서뿐 아니라 가치의 측면에서도 극히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중국사상사 연구의 세계적인 석학, 島田虔次 선생의 장서 전부 무상 기증"

 

 

 

 

2. 기증자 약력


 島田虔次(1917-2000) 선생은 일본의 동양사 학자이자 교토 대학 명예교수로 1940년대부터 중국과 일본의 근세 · 근대 사상사 연구를 이끈 연구자입니다.

 

 그의 연구의 핵심은 중국의 근세 및 근대 사상사인데, 주요 저서인 「中國に於ける近代思惟の挫折」(1949년)에서 명나라 양명학의 사상과 의의를 강구했습니다. 이 책에 대해 당시 학계는 대부분 무관심했지만 이후 중국 근세 · 근대 사상사의 선구적인 연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교토대학의 중국 및 일본 근세·근대 사상 분야 대표 연구자이자 장서가 "

 

 

 한편, 유럽의 영향을 받은 중국 사상계의 전개에 대해서도 활발한 연구를 전개해 「中國革命の先驅者たち」(1965년)과 「新儒家哲學について : 熊十力の哲學」(1987년)을 저술했습니다. 또한 양명학의 전제로 주자학을 연구, 그 성과로서 「大學 · 中庸」(1967년),  「朱子學と陽明學」(1967년)을 저술했습니다.

 선생이 수학한 교토대학 학파는 엄격한 한문 독해를 극히 중시하여, 한학에 정통한 뛰어난 중국사 연구자를 다수 배출했는데 그 중에서도 島田虔次 선생님은 교토대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였습니다.

 

 

 

 

3. 기증의도 및 시기


  선생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의 빈궁한 시대부터 본격적으로 책을 모았는데 먹지 않고 입지 않으면서 수집하였습니다. 선생은 돌아가시기 직전 병상에 누워서도 여전히 고가의 전집물을 구입하였는데, 그에 대해서 “내가 죽은 다음에 ‘시마다가 이런 책도 없었나’ 소리를 듣게 되면 창피하다”고 했다 전해집니다. 이런 노력이 있었기에 완성도 있는 문고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서가의 완성도 있는 문고, 본교 정태섭 교수님 통해 유족들의 기증 의향 전달"

 

 

 선생의 유족들은 이 장서에 대해 애착을 갖는 만큼 그 처리에 또한 많은 고심을 했습니다. 유족들은 장서가 흩어지지 않고 원형을 유지할 것, 그 문고를 정말로 필요로 하며 이용도가 높아서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곳일 것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증상대를 찾았습니다. 이러던 차에 교토대학 문학부 초빙외국인 학자로 재직중이던 우리 학교 정태섭 교수님을 통해 유족들이 우리 학교에 장서를 기증하고 싶다는 의향이 전해졌습니다.

 

 

"동양학 연구의 전통, 장서 가치 인정해주는 동국대를 고심 끝에 기증처로 선택해" 

 

 

 유족들은 일본 유수의 대학이나 연구기관에는 같은 내용의 책이 있을 것이며 규모가 작은 대학에서는 이용자가 적을 것이기에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국대학교는 규모도 어느 정도 있으며 동양학 연구의 전통도 있는데다 복본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기에 기증 장서의 가치를 살릴 수 있다고 판단, 2001년 1월 귀중한 장서를 우리 학교에 기증하게 되었습니다.

 

 

4. 장서 구성 및 특징

 

 

 

 

 도전문고는 일반도서 18,324책, 참고도서 816책, 고서 4,176책 총 23,316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일반단행본이 78.6%, 참고도서 3.5%, 고서 17.9% 순으로 다른 개인문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서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주제분야는 일반도서의 경우 900(역사)대 자료가, 참고도서는 000(총류)대 자료가, 고서는 100(철학)대 자료의 비율이 높습니다.

 

 사상사 쪽으로 정통하신 선생의 학문경향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도전문고에는 간사년이 1,600년대인 고서 <春秋左傳註疏, 卷1 ~ 卷60>를 비롯, 선생의 대표 저서인 <中國革命の先驅者たち>(1965), <朱子學と陽明學>(1967), <新儒家哲學について : 熊十力の哲學>(1987) 등의 귀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왕근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 2260-8621, E-Mail : kgt10@dongguk.edu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 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