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가을 학위수여식을 마친 졸업생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4년 이상의 대학생활이 여러분들의 삶에 있어 유용하거나 애틋한 시간이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졸업을 축하드린다는 인사 말씀과 함께 중앙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안내하여 드립니다.

 

 

 

 

 

[졸업생 이용 제도 개요]

 


① 학생증 사용 불가


 졸업식이 지나면 여러분들은 더 이상 학생이 아닙니다. 때문에 동국대학교의 재학생 신분을 보증하고, 도서관 이용 시 유일한 본인 확인 수단인 학생증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수료 및 졸업 이후에는 학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없으며, 학적 상태에 따라 기존 학생증의 재사용이 제한됩니다. 도서관 이용을 위해서는 <특별열람증>이란 별도의 신분증을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구분

학생증 사용

모바일 학생증 발급

학생증 발급

특별열람증 발급

출입 및 대출

수료

O

O

X

O

O

졸업

X

X

X

O

(별도신청)

 

 

※ 특별열람증 발급 신청 시 준비물 : 신분증, 발급비용 5,000원
※ 특별열람증 발급 및 졸업생 이용문의처 : 2F 인포메이션(2260-8622)

 

 

② 이용 권한에 따른 회원제


 권한은 출입과 대출로 구분됩니다. 출입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1만원, 대출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5만원을 납입해야 각 권한이 부여 됩니다. (출입증 발급비용 5천원 별도)
대출에 대한 연회비를 납부하면, 도서는 10권 대출할 수 있으며 30일동안 이용가능합니다. 또한 도서 2회 연장과 예약도서 1권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특별열람증 신청 및 유예제도 신청 시 유의사항


 9월 개강 이후부터 신청가능, 본인 신분증 필참 (uDRIMS에 최신 사진을 등록해 놓으면 그 사진으로 출입증 발급이 가능하고 사진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현장에서 찍어드립니다.)

 

 

[졸업생 유예제도]

 


 졸업하자마자 사회생활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또 다른 준비를 위해 당분간 도서관 이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는 유예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유예 제도는 졸업 후 1년까지는 별도의 연회비 없이 출입 및 대출 서비스 이용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학생증은 사용할 수 없으니 특별열람증을 발급 받아야 하고, 유예제도 이용 신청을 해야 합니다(카드 발급비용은 5천원).

 

 유예제도 신청은 9월 개강 이후부터 가능하고, 졸업시점부터 1년간 제공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는 9월에 신청하면 2017년 8월 말까지 1년간 이용이 가능하지만, 12월에 신청한다고 하면 2017년 8월 말까지 9개월만 가능합니다. 신청일 부터가 아니라 졸업한 시점부터 1년임을 알려드립니다.

 

 

※ 유예제도 신청 이용권한 : 도서대출 5권 / 15일 이용가능 / 1회 연장 / 예약불가

※ 졸업 후 1년 이후 연회비회원 10권 / 30일 이용가능 / 2회 연장 / 예약가능

 

 

[열람실 및 시설물 사용 제한] 시험기간 제한


 

 도서관에서 관리하는 열람실은 중도 4층 열람실과 만해관 1층 열람실뿐입니다. 안내된 절차에 의해 이용 권한을 부여 받았다고 해도 재학생들의 시험기간에는 열람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매 학기마다 중간고사 2주, 기말고사 2주가 설정되는데, 이 기간동안 상기 열람실과 3층 IC Zone 내 열람좌석 이용이 제한되며, IC Zone 내 스터디룸과 같은 협업학습시설 이용도 제한됩니다.

 

 

[각종부가서비스 사용 제한] 전자자료, 자료구입신청 등 부가서비스 제한


 

 e-Journal, e-Book, WebDB등의 전자자료는 업체와의 저작권의 문제로 교외에서 졸업생이 접속하는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도서관에 방문하여 교내 접속할 경우에만 이용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자료구입신청, 타대학자료대출, 원문복사 등의 각종부가서비스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도서관  무선랜 이용] DGU 이용

 


 도서관에 오는 분들은 무선랜을 도서관에서 관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교내 무선랜은 정보처란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경우에도 DGU 라는 A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DGU-PUBLIC 이란 AP는 보안설정이 안되어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DGU를 사용하세요. 이용법은 http://it.dongguk.edu 들어가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GU를 사용하려면 uDRIMS 계정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위 홈페이지 들어가서 uDRIMS와 다른 AP 접속용 비밀번호를 설정)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관련] uDRIMS ID, PW 동일, 이중신분시 대표값 지정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ID와 PW는 uDRIMS ID, PW와 동일합니다.  기억이 안나면 http://udirms.dongguk.edu 들어가서 로그인 창 오른편의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이용해 찾으면 됩니다. 그런데 또 하나 중요한 팁이 있습니다. 동국대학교에 신분이 여러 개인 경우 그 하나를 대푯값으로 지정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대푯값 지정은 uDRIMS 접속하고 초기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대표권한변경메뉴에서 지정된 신분의 ID/PW로만 중도 홈페이지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상 졸업생의 도서관이용문의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담당 부서나 중앙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http://fb.com/dongguklibrary), 블로그(http://lifeisjourney.tistory.com) 등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문의는 2층 대출반납실 ☎ 2260-8622, 2260-8623 로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3, E-Mail : ugkim@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