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S(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NDSL(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관)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교육부출연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와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는 국내에서 통용되는 학술·전문적 성격의 자료들을 취합해,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각각 RISS와 NDSL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이들 기관이 별도로 확보한 자체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상당부분 맞기도 합니다.

 

두 기관의 숨겨진 서비스 특징?

  그 중 하나는 유료 자료 중 상당부분은 일선 도서관에서 자체 예산을 집행해 구매한 자료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RISS를 통해 볼 수 있는 각종 유료 자료는 이미 중앙도서관에서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구매한 품목이기에 볼 수 있는 겁니다. 이러한 점은 NDSL에서 좀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이용자로 인증을 받았다면, 굳이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유하지 않더라도, NDSL에 개인 계정으로 접근한 상태에서 중앙도서관이 계약한 전자자료에 대해 직관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두 개의 기관(사이트)에서는 일선 도서관들을 하나의 집합체로 묶어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상호대차, 원문복사 등으로 칭하는 타 대학 자료를 소속 도서관에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의 시스템 제공 주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앙도서관으로 유입되는 상호대차 요청 또한 양 기관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상대 도서관으로 전달되며, 단순히 전달하는 수준이 아닌, 사서가 중계하고 관련 요금을 정산하며, 정책을 변경하고, 통계 등을 취합할 수 있게 됩니다. RISS의 ILL(InterLibrary Loan), NDSL의 DDS(Document Delivery Service)를 가능케 하는 배경이죠.

  추가로, 국내의 대부분 도서관을 연계하고 있기에 양 기관에서는 논문의 파일변환시스템 배포 사업을 진행하거나, 전자저널/WebDB 대상의 콘소시엄을 구성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일선 도서관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정책의 주관으로 역할하기도 하고, 유용한 전자자료를 구매해 무상으로 배포하는 등 다양한 학술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상 RISS와 NDSL의 잘 알려지지 않은 특성 몇 가지를 설명해 드렸는데, 결국 일정 절차를 거치면, 1) 양 기관이 포괄하고 있는 전국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편리한 자료 수집이 가능하고, 2) 중앙도서관이 갖고 있는 자료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요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인증을 받는 방법과 인증을 받으면 어떤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간단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ISS 인증 방법

  RISS 이용 시, 대부분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유해 들어갑니다. 이렇게 될 경우 대표 기관명으로 자동 로그인되어 들어가기 때문에 개인화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습니다. RISS에 개인회원으로 가입 절차를 진행하셔야 하고, 당연히 별도의 비용이 부과되진 않습니다. 회원가입 화면 제일 아래쪽에 보면, ‘자료신청권한설정 (문헌복사/대출, 해외전자정보)’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이듯, 소속기관 이용자를 선택하고, 소속기관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이 될 수 있게 지정하면 됩니다. 동국대학교 경주도서관은 구분되어 있으니 서울캠퍼스 이용자라면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하면 끝? 은 아닙니다. 다음으로는 본인 학생증을 지참하고 중앙도서관 1층 통합학술정보지원센터를 방문해 RISS 가입을 인증해 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인증처리가 종료된 후에는, RISS 이용 도중 두개의 추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이용 도중 복사 또는 대출하고 싶은 자료가 있을 때, 아래의 메뉴를 눌러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복사 : 중앙도서관에 없는 자료 대상 신청 가능. 자료 배송지는 중앙도서관으로 고정
대출 : 중앙도서관에 없는 자료 대상 신청 가능. 자료 배송지는 중앙도서관으로 고정되며, 협약 중인 대학도서관 소장 자료만 신청할 수 있음 (대학원생 이상만 신청 가능)

 


 NDSL 인증 방법

  NDSL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원 가입 후, 아래 보이는 것처럼 ‘원문이용 권한설정’ 항목에서 일반 이용자를 선택하고, 소속기관을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로 지정 후 가입을 완료하면 됩니다.

  그 후에 중앙도서관 1층 통합학술정보지원센터를 방문해, 인증 요청 하면, NDSL 검색 도중 원문복사신청 메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R/A(Remote Access) 인증도 같이 요청하시면 좋습니다. R/A 인증이 되면, NDSL을 통해 각종 전자자료에 직접적인 접속이 가능합니다. 물론, 중앙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전자자료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자저널 및 WebDB 이용 비중이 높은 분이라면 R/A 인증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 RISS와 NDSL의 다양한 부가 기능과 인증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중앙도서관 1층 통합학술정보지원센터(Tel.2260-3459) 쪽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